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물산(주) 2016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철학과/중어과
  • 학점 4.1/4.5
  • 토익 92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자원봉사 2회
  • 11,6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5

지원자는 요우커 전문 캐스터를 육성하겠다는 입사 포부를 명확하게 밝히고 복수전공인 중국어를 강점으로 잘 드러내었습니다. 이 것은 기업분석을 통해 나온 근거를 바탕으로 밝힌 포부로 보여 더 인상 깊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 캐스팅센터는 사람을 관리하는 일이 많으므로 분명 전공인 철학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관련 부분을 전공과 연결시켜 어필을 했다면, 본인의 역량을 더 잘 드러냈을 텐데, 그 점 이 좀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캐스팅센터에서 요우커(遊客) 전문 캐스트를 육성]

어린 시절 부모님 손을 잡고 놀러갔던 에버랜드는 저의 상상력과 모험심을 키워주었습니다. 특히 놀이기구가 출발할 때 손을 흔들어 주던 언니, 오빠의 모습은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그만큼 기업 최전선에서 고객과 대면하는 캐스트의 행동 하나 하나가 쌓여 기업의 이미지가 됩니다. 아쉬운점 1

테마파크라는 즐거움이 목적인 시설의 특성상 고객 서비스 측면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캐스트를 양성하기 위해 캐스팅센터에서 일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테마파크로 자리매김하여 중국인 관광객들의 발길도 매년 늘고있어 작년에는 전체 관광객 수의 6~7%가 중국인 관광객이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입니다. 늘어가는 중국인의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 중국인을 담당하는 캐스트의 육성도 중요해졌습니다. 좋은점 1

저는 복수전공으로 중국어를 택해 공부해 왔으며, 중국인 친구와 주기적 만남을 가지며 글로벌 친화력도 쌓았습니다. 입사 후에도 중국 문화 공부와 중국인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여 특화된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5821,006Byte

좋은점 1 자신의 강점을 부각시켜 포부를 밝히기 위해서 중국어의 중요성을 기업분석을 통한 객관적인 자료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어린 시절 놀러 갔던 에버랜드에 대한 추억과 이미지는 매우 진부한 소재입니다. 오히려 두 번째 문단을 도입으로 하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또한 전공인 철학과 부전공인 중국어가 해당 직무에 어떤 강점으로 작용을 할지를 명확하게 언급해 주었으면 더 설득력 있는 지원동기가 될 것 같습니다.

답변
[2년 6개월 간 539시간의 봉사로 '배려'의 중요성을 깨닫다]

대학교에 입학하고, 처음 시도했던 대외활동이 봉사였습니다. 첫 봉사에서 발달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를 만났습니다. 생계가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했습니다. 다른 친구들과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같은 반 학우들에게도 소외되고, 학교 수업도 좀처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아이와 친해지는 것조차 쉽지 않았습니다. 세상의 편견에 맞선 작은 아이는 새로운 사람에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수많은 칭찬과 격려를 해주자 아이가 서서히 제 물음에 답을 하기 시작했고, 먼저 밝게 인사도 해주었습니다. 봉사가 끝나던 날에는 서로 아쉬움에 한동안을 부둥켜 안고 헤어졌습니다.

첫 봉사 이후 먼저 내민 따뜻한 손길의 힘에 대해 알게 되었고, 아산재단의 재능나눔장학생으로 활동하며 제가 하고 싶었던 재능나눔활동을 하면서 장학금을 받는 혜택을 2년간 누렸습니다. 2년 동안 다양한 곳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며 스스로가 필요한 존재가 된 기쁨을 알아갔습니다. 좋은점 1

봉사를 통해 배운 '마음을 열고 먼저 다가가는 자세'를 통해 고객 만족을 지향하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해외봉사를 기획하며 '소통'의 힘을 키우다]

이러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봉사 활동의 결과, 캄보디아로의 해외봉사를 떠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캄보디아로 떠나기 전 봉사를 기획할 때, 현지 아이들이 가방없이 학교에 다닌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저희 조원들은 폐현수막을 이용해 가방을 만들어 주기로 했습니다.

계획할 때는 간단해 보였지만 실행하면서 소통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애를 먹었습니다. 저는 폐현수막을 잘라 재봉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재봉을 하기 위해서는 폐현수막을 구해 세탁해 가져오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현수막이 봉사 센터에 도착하기 전까지 일이 어느정도 처리 되었는지 제대로 소통이 되지 않았습니다. 분업은 잘 이루어졌지만 조원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않아 저희 조만 준비 기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아쉬운점 1

현수막으로 가방을 만들면서 저희 조원들은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캄보디아의 현지에 가서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봉사가 끝나고 쉬는 시간에 다시 모여 오늘 했던 봉사에 대해 각자 맡은 바를 어떻게 수행했는지 이야기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면서, 각자가 맡은 '나무'적 측면의 일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봉사 전체의 진행 상황인 '숲'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조의 기획 봉사 반응이 가장 반응이 좋았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고, 팀 내 의사소통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깨달았습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의 인재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 때 배운 소통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고 더욱 키워나가겠습니다.

글자수 1,4162,423Byte

좋은점 1 성장과정 중에 봉사활동을 통해 배운 가치관을 잘 드러냈습니다. 또한 명확하게 2년이라는 기간을 언급함으로써 신뢰감을 주기도 합니다.

아쉬운점 1 기획 단계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봉사 활동 중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소통을 자주 했다는 행동과 결과에 대한 언급은 좋으나, 앞의 기획단계에서 있었던 상황과 문제점을 생생하게 작성 하다 보니 하고자 하는 말이 드러나는 뒷문장의 비중이 작고, 의미가 애매해 진 것 같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답변
[사드배치가 한중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적 문제]

한국과 미국이 지난 7월 결정내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사드(THAAD)문제에 대한 중국의 반대가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사드 배치 문제는 국가 차원에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면서, 정치적 문제가 가져올 경제적 타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실제로 K-Pop의 큰 축이었던 인기 그룹의 콘서트가 돌연 취소되기도 하고, 한류스타의 행사가 이유 없이 연기되는 등 문화콘텐츠 산업 측면에서 경제적 보복을 가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성SDI도 중국의 보조금 규제로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담당하는 중국 시안 공장의 가동률이 60%대로 떨어지는 등 피해를 면할 수 없었습니다.아쉬운점 1

[국제정세에 따른 ‘삼성물산 리조트 부문’의 대응책 건의]

이러한 정세 속에서 매년 40~50만 명의 중국인이 찾는 에버랜드도 이러한 국제정세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입니다. 물론 ‘판다월드’의 판다인 러바오가 중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데 한몫 하기는 했지만 사드배치의 영향으로 중국 정부의 반한 감정을 부추기고 있는 가운데 ‘판다월드’만으로 중국인 관광객 수를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중국인 관광객의 숫자를 늘릴 수 없다면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고부가가치 사업의 영역을 확장하는 방법으로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가족단위여행객을 겨냥한 에버랜드 내 대형호텔의 건립이 그것입니다. 현재 에버랜드는 한해 국내외 관광객 880만 명이 찾는 테마파크와 IT를 접목한 최신설비 등 그 시설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관광지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걸맞은 고급 숙박시설은 사실상 부족합니다. 소규모 호텔들이 에버랜드 근처에 더 들어서기 전에 대형 고급호텔을 건립하여 테마파크와의 연계 수입을 창출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주로 단체 관광으로 에버랜드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의 수요로 호텔 건설 비용을 충당할 만큼의 수익을 올리는 것은 시간 문제라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011,708Byte

좋은점 1 언급한 이슈를 통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업을 입장에서 대책을 마련한 시도가 좋습니다. 하지만 언급한 숙박시설의 확장은 다소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해결책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사회적 이슈에 대한 사실만 언급하고 본인의 생각이 드러나 있지 않습니다. 본 항목은 사회적 이슈에 대응하는 지원자의 직업관을 묻는 항목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언급한 이슈가 어떤 위치인지 본인의 입장을 드러내면 더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