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조선내화(주) 2016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
  • 학점 3.9/4.5
  • 토익 845
  • 토스 Level6
  • 수상 2회
  • 13,85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무난한 문장을 사용하여 의미의 전달이 비교적 쉽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원자의 업무역량을 어필하는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많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화학공학과에 진학하여 ‘열전달’ 과목을 수강하면서 열전달 현상이 실생활부터 공장의 내화물과 냉각 system 등 수많은 분야에 적용되는 것에 큰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내화물 업계에서 조선내화가 국내 내화물의 99%를 국산화하였고, 포스코, 현대제철 등 튼튼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그래서 안정적인 내화물 생산기술과 튼튼한 고객층을 가진 조선내화에서 자부심을 갖고 일하고 싶기 때문에 지원하였습니다. 조선내화에 입사하여 최고 효율을 갖는 내화물 개발을 통해 향후 내화물 업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298516Byte

좋은점 1 지원대상기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추상적인 표현들로만 지원대상기업을 언급한다면, 오히려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다는 느낌을 줄 위험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최근 기업의 시장상황, 주력사업의 특성 등에 대한 사전조사와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2014년부터 학교 인근 성가대에서 합창을 통해 ‘팀워크’를 배우며 성장해왔습니다. 처음 활동을 시작할 때는 열심히 하겠다는 열정으로 큰 소리로만 노래를 불렀습니다. 하지만 저로 인해 합창의 균형이 무너진다는 것을 깨달았고, 개개인의 열정과 함께 주변과 조화를 이룰 때 최고의 소리를 얻을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좋은점 1그래서 이후 대학교 팀프로젝트에서 팀장을 맡았을 때 팀원들 개개인의 역량을 배려하고, 적절한 업무 분배를 통해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수많은 부서와 팀이 상호작용 하는 기업에서도 조화와 배려를 통한 팀워크로 원활한 업무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314547Byte

좋은점 1 팀워크능력을 향상시킨 계기가 되었던 성가대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서술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관련경험들을 서술할 때에는 반드시 최대한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답변
저는 긍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학과 공부 외에 특허전략 유니버시아드 대회, 합창 경연대회, 특전사 캠프 등 여러 활동들에 도전해왔습니다. 이러한 도전에는 항상 포기라는 쉬운 길이 있었지만, 계속해서 어려운 길로 도전하도록 저를 이끈 것은 긍정적인 마음가짐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긍정을 바탕으로 끝까지 도전했을 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제 긍정적인 에너지로 향후 삶에 닥칠 어려움을 이겨내며, 주변에도 힘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글자수 275475Byte

아쉬운점 1 끝까지 도전한 경험이 무엇이고, 그것을 통해서 원하는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자신의 경험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뒤따르지 않으면 관련 내용 전체의 설득력이 떨어지게 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답변
제 강점은 모든 일에 끈기 있게 도전하는 것입니다. 특허전략 OO대회에 도전할 당시, 함께 도전했던 많은 친구들은 학과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 해당 대회를 포기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식사시간을 줄이고 밤을 새워가며 단기간에 수 천 건의 특허를 분석하였고, 학과 성적과 공모전 수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끈기는 향후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 반면 저는 다소 급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결과물을 얻기 위해 지나치게 상대방을 재촉하곤 합니다. 하지만 제 이러한 행동이 상대방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61621Byte

아쉬운점 1 단점/보완할점을 언급할 때에는 반드시 극복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으로’와 같은 추상적인 표현들을 사용하는 수준에서 그친다면, 진정으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왔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답변
2016년 성가대에서 홍보부장으로 활동하며 총무와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저는 성가대 임원진 모두 ‘성가대의 발전’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단지 추구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마찰이 생겼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제 주장에 힘을 얻기 위해 총무의 의견에 수긍함과 동시에 제가 추구하는 성가대의 발전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제 의견에 더욱 힘을 실었고, 최종적으로 제 의견이 받아들여졌습니다. 아쉬운점 1이 경험으로 타인의 생각에도 공감하되, 스스로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을 때 모두를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글자수 291505Byte

아쉬운점 1 어떤 의견충돌이 있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했는지에 대한 서술이 전혀 없습니다. 추상적인 표현들만 모호하게 사용하고 있어 관련내용의 설득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