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이랜드리테일 2016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금융경제
  • 학점 3.7/4.5
  • 토익 845
  • 토스 Level6
  • 16,12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신의 ROTC경험을 통해 얻는 지원자의 강점(리더쉽, 체력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자신을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그러나 부자연스러운 문장이 몇몇 있어 글 전체의 내용의 수준에 비해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위험성이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보다 자여스러운 문장을 쓰기 위해 퇴고를 좀 더 꼼꼼히 하여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섬김의 지휘]좋은점 1

이랜드는 기업이 원하는 가격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가격을 선택하며 기업광고를 아껴 A급 품질을 1/2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 섬김의 자세는 제가 이랜드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저 또한 신병교육대 소대장으로 근무하면서 섬김의 자세로 복무했습니다.

한 기수 60~70명의 훈련병, 2년 동안 500여 명의 훈련병을 소대원으로 훈육하고 교육했습니다.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 군대에서 처음 찐 감자를 먹어본 훈련병에서부터 학창시절 왕따로 인해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훈련병까지 다양한 훈련병들을 만났습니다.

그들과 5주 동안 함께 하면서 매주 면담을 하는데 저는 항상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목소리에 귀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섬김의 노력으로 아쉬운점 12년 동안 신병교육대에서 근무하면서 저는 단 한 번의 사고 없이 소대 훈련병들을 무사히 자대로 배출했습니다.

이제는 이랜드 패션플로어매니저로서 훈련병이 아닌 고객을 위한 섬김의 자세를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입사 후, 제가 맡은 플로어가 전국 이랜드 유통지점 친절도 1위의 매장으로 만들 것입니다. 직원들에게 서비스마인드 함양을 중점으로 강조할 것입니다.

고객에게 적극적이고 밝은 미소로 서비스하게 만들 것이며, 고객들이 백화점을 방문하면 꼭 들르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과 더불어 직원들에게도 섬김의 자세로 그들의 애로사항을 들으며, 진심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입니다. 또한, 그들과 함께 아무리 작은 성과여도 그 성과를 함께 나누는 패션플로어매니저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7901,348Byte

좋은점 1 해당부분은 ‘섬김’과 ‘지휘’는 서로 모순된 관게에 있는 단어임에도 그것을 합쳐서 사용함으로써 읽는 사람이 호기심을 갖고 내용을 집중하게 읽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섬김의 노력’은 단순히 원할한 의사소통을 넘어서는 노력으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지원자가 섬김의 노력으로 들고 있는 사례는 일반적인 의사소통방법에 지나지 않아 내용이 특별하다는 느낌을 받기 어렵습니다.

답변
대학교 시절 ROTC에 지원해 치열한 필기시험, 체력테스트, 면접을 통과해 합격에 성공했던 경험

고등학교 3학년 수능 이후 대학 입학에 실패 후 좌절을 경험하고 부모님의 지지에 재수를 통해 대학에 입학했던 경험

교내 축구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주장을 맡아 교내 축구대회에서 우승했던 경험

글자수 165279Byte

답변
ROTC 입단과 후보생 생활을 통해 2가지 역량을 얻었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감입니다.
청소년기에 저는 제 말 한마디가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주변 사람들을 의식하며 대화했습니다. 저의 주관을 내세우기보다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주고 동의하는 편이었습니다. 자연스레 남들 앞에서 얘기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채로 학창시절을 보냈습니다.

대학교 입학 후 이러한 저의 역량개발과 군 복무에 대해 고민을 하던 중 ROTC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장교로 군 복무하기로 결심 후 지원하였습니다. 서류부터 시작해 인적성검사, 체력테스트, 면접을 끝으로 치열한 경쟁을 통해 학군단에 입단하였습니다.

입단 후 장교가 되기 위한 학기 중 교육뿐만 아니라 방학 동안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7주 동안 학군교에서 여러 교육 및 훈련을 받으며 남들 앞에서 저의 의견을 전달하는 경험을 했고 훈련을 받으면서 팀플레이와 리더십을 배웠습니다.

임관 후 소대장이 되어서는 자신감과 리더십으로 소대원을 이끌고 팀플레이를 요구하는 임무수행에 있어 제 주관을 뚜렷이 하고 전달, 지시하며 더욱더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거듭났습니다. 전역 후에도 인간관계를 맺으며 제 주관을 갖고 얘기하려 하며 사람들 앞에서 얘기하는 것을 피하지 않고 자신감을 갖고 나서고 있습니다.

두 번째 역량은 체력입니다.
장교가 되어 소대원들을 이끌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 3, 4학년 2년 동안 매일 아침 6시 30분까지 학교 운동장에 모여 달리기 및 근력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웠습니다.

임관 후엔 60~70명의 훈련병을 체력단련 시키고 이끌기 위해서는 그들보다 두 배, 세배의 체력을 필요했기 때문에 퇴근 후에도 항상 체력단련장으로 향했고, 러닝머신 위를 달리고 근력운동을 하며 체력 관리에 더욱 매진했습니다.

처음엔 단순하게 제 성격을 바꾸고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ROTC에 지원했지만, 입단 후에 교육과 훈련을 받으면서 자신감과 팀워크 등 여러 역량을 키웠지만, 아쉬운점 1그중 체력이라는 역량을 키운 것이 이랜드 리테일에 입사 한 후에 임무수행을 하며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든 일을 하면서 체력이 기본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패션플로어매니저를 맡아 수많은 브랜드의 인력들과 상품 관리, 행사 기획, 창고 및 매장 청결 상태를 확인하고 아침에 출근해 백화점 마감 이후 저녁 늦게까지 명일 오픈준비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많은 역량이 필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패션플로어매니저 직무를 임무 수행하기 힘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저는 ROTC 선택을 통해 4년 동안 키운 자신감과 체력을 바탕으로 패션플로어매니저로서 제가 담당한 매장들을 항상 누구보다 먼저 움직이며 확인 할 것입니다.

글자수 1,4032,388Byte

좋은점 1 자신의 강점인 ‘체력’이 지원업무와 왜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지 설득력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할 때에 논리적 구조를 갖춘 문장과 설득력 있는 근거가 필요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지만’이 두번 반복되면서 매우 부자연스러운 문장이 되어버린 부분입니다. 이러한 실수들 때문에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지는 않으나, 부자연스러운 문장은 읽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위험성이 있습니다.

답변
소위로 임관 후 4개월간 OBC 교육을 받고 23사단 신병교육대대로 배치받아 2년 동안 소대장과 교관으로 임무수행을 했습니다. 신병교육대대는 한 기수 당 240~280명의 훈련병을 5주간 기초군사훈련을 시켜 자대로 배출시키는 임무를 담당했습니다. 각 소대는 4~5명의 조교 병사들과 함께 60~70명의 훈련병을 맡아 교육 및 훈육을 담당했습니다.

저는 리더 경험을 통해 소통과 청렴함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첫 번째로 소통입니다. 교육 간에 소대장과 조교, 조교 서로 간에 제대로 된 의사소통의 부재로 팀플레이가 결여되어 발생한 상황이 있었습니다. 훈련병들에게 기초군사지식을 교육하고 훈련 시킴에 있어 이론적인 교육은 소대장 혼자 가능하겠지만, 그 이론을 체득함에서는 60~70명의 훈련병을 일일이 봐줄 수 없었기 때문에 조교 병사들과 함께 진행해야 했습니다.

처음 교육을 진행했을 때 조교들에게 교육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파트를 어떻게 순환할 것인지 지시하고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지시했던 것과 다르게 조교마다 각자 교육방법이 달랐고 순환방법을 다르게 이해하여 제대로 된 교육훈련을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저는 조교들과 함께 교육훈련 전에 롤플레잉 식으로 회의를 진행하였고 조교들이 본인의 임무를 숙지했는지 문답식으로 확인했습니다. 저 또한 전체적인 교육훈련 진행에 있어 놓친 부분이 없는지 꼼꼼히 눈으로 확인하고 교육이 미숙한 곳에 직접 참여해서 보완에 힘썼습니다. 좋은점 1

그 결과 모든 훈련은 매끄럽게 진행되었고 교육훈련이 끝난 후엔 결산을 통해 진행 방식에 대해 피드백을 통해 발전된 교육훈련이 될 수 있게 의사소통을 했습니다. 패션플로어매니저 또한 여러 고객을 상대하고 직원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군 복무 간 배운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브랜드매니저부터 아르바이트생까지 모두 직원이 아닌 한 명의 파트너로서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함께 발전할 수 있게 힘쓸 것입니다. 고객의 목소리 또한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한 기수에 60여 명의 훈련병을 면담하며 그들의 고민을 항상 들어주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려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경험 또한 이랜드 리테일 고객들의 입장에서 경청하고 소통하여 고객을 위한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청렴함입니다. 2년간의 소대장이라는 지위는 윤리의식을 배울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도덕성을 시험할 수 있었던 일로, 소대원의 부모님은 자주 선물이라는 이름으로 ‘아들을 잘 돌봐달라’는 말로 청탁하셨습니다아쉬운점 1. 제주도에 사는 소대원의 손에는 감귤이 들려있었고, 일본에 사는 소대원은 일본 과자를 싸 들고 왔습니다.

단 한 번도 그 선물을 받지 않은 것은 굳게 믿었던 청렴의 가치 때문입니다. 가슴속에 품은 윤리의식은 앞으로도 변함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정직함은 이랜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목 중 하나입니다. 패션플로어매니저로서 항상 청렴함으로써 비즈니스 할 것이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신뢰를 쌓고 더욱 튼튼하고 안정적인 조직으로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1,4982,567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부분입니다.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항목에서는 ‘문제인식-문제해결방법의 모색 ? 해결을 위해 시도한 구체적인 방법 ? 성과 순으로 서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특히 ‘해결을 위해 시도한 구체적인 방법’이 잘 서술되어야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다소 부자연스러운 문장입니다. 뒤에 이어지는 일부내용과 합쳐서 ‘일부 소대원의 부모님은 ‘아들을 잘 돌봐달라’는 부탁과 함께 선물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일종의 청탁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였기에 단 한번도 그 선물을 받지 않았습니다’ 정도로 수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