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ROTC경험을 통해 얻는 지원자의 강점(리더쉽, 체력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자신을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그러나 부자연스러운 문장이 몇몇 있어 글 전체의 내용의 수준에 비해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위험성이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보다 자여스러운 문장을 쓰기 위해 퇴고를 좀 더 꼼꼼히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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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해당부분은 ‘섬김’과 ‘지휘’는 서로 모순된 관게에 있는 단어임에도 그것을 합쳐서 사용함으로써 읽는 사람이 호기심을 갖고 내용을 집중하게 읽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섬김의 노력’은 단순히 원할한 의사소통을 넘어서는 노력으로 이해됩니다. 그러나 지원자가 섬김의 노력으로 들고 있는 사례는 일반적인 의사소통방법에 지나지 않아 내용이 특별하다는 느낌을 받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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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자신의 강점인 ‘체력’이 지원업무와 왜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지 설득력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할 때에 논리적 구조를 갖춘 문장과 설득력 있는 근거가 필요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지만’이 두번 반복되면서 매우 부자연스러운 문장이 되어버린 부분입니다. 이러한 실수들 때문에 그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지는 않으나, 부자연스러운 문장은 읽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줄 위험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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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부분입니다.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항목에서는 ‘문제인식-문제해결방법의 모색 ? 해결을 위해 시도한 구체적인 방법 ? 성과 순으로 서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특히 ‘해결을 위해 시도한 구체적인 방법’이 잘 서술되어야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다소 부자연스러운 문장입니다. 뒤에 이어지는 일부내용과 합쳐서 ‘일부 소대원의 부모님은 ‘아들을 잘 돌봐달라’는 부탁과 함께 선물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일종의 청탁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였기에 단 한번도 그 선물을 받지 않았습니다’ 정도로 수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