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용협동조합중앙회 2016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과
  • 학점 3.8/4.5
  • 토익 855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20,88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신의 경험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원대상기업과 지원직무의 특성과 밀접하게 관련된 구체적인 지원자의 경험을 토대로 각 항목이 묻고 있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자기소개서라는 점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다다익선' 인맥과 경험, 하나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크게 얻은 것은 인맥과 경험입니다. 특히 대학교 진학 후 저는 인맥과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소중한 자산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저는 학과 선후배 사이도 유지하면서 저만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대외활동을 하였습니다. 특히 타인과 잘 어울리면서 글쓰기를 좋아하는 저는 기자단 활동을 통해 인맥과 경험을 동시에 만들어갔습니다.

그러던 중, 저는 OO OOO올림픽에 대학생기자단으로 참가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맞았습니다.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인맥을 얻음과 동시에 글로벌 마인드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지적 장애인들의 한계에 도전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고, 그들의 도전정신을 본받아 저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성격을 갖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남들에게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하면서 음지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해 공공기관 청년인턴으로 'OOOOO재단'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회사생활에 관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한 팀의 일원으로 소속감을 느끼면서 업무 수행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당시의 경험을 신협에 녹여 빠르게 조직에 녹아들겠습니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사원이 되도록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겠습니다.

글자수 6921,188Byte

아쉬운점 1 공공기관 청년인턴으로 근무했던 경험은 지원자가 밝힌 바와 같이 회사생활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경험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서술하여 자신이 직무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긍정적인 마인드와 도전정신'
저는 매사에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며 긍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면서 모든 일에 책임감을 갖고 임하다 보니, 다양한 활동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기도 했습니다. 또한 항상 긍정적인 저의 모습을 본 주변 사람들은 저에게 ‘엔도르핀’이라는 별명을 지어주기도 하였습니다.

단, 지나치게 긍정적인 모습이 오히려 역효과를 낼 때도 있어 동시에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인턴기자 활동을 하면서 제 능력 밖의 일을 추진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도전적인 모습이 화를 불렀고 주어진 미션 수행에 실패하고 만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후부터는 제 능력과 주어진 업무에 대한 수행 여부를 냉철하게 판단한 후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는 "불가능은 없다"라는 신조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고, 경쟁사회에서 도태되고 말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불가능이 없다고 생각을 하고 항상 도전적인 태도로 저에게 주어진 어려운 과업도 부딪쳐보는 정신을 지니고 있습니다. 긍정과 함께 불가능이 없다는 신조,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저만의 무기입니다.아쉬운점 1


이와 같은 모습을 신협 입사 후에도 보여 조합원과 지역 발전에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냉철한 판단력과 도전적인 모습을 바탕으로 신협이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6931,194Byte

아쉬운점 1 인턴기자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능력 밖의 일을 추진했던 적이 있다면 그것이 어떤 것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위의 표현정도로만 기술한다면 아래 이어지고 있는 단점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잃게 됩니다.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강점 또는 주장을 설명하여야 설득력이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답변
'몰입해 성장하여 최고가 되겠습니다'
조합원과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제 능력을 몰입시켜 동반 성장하겠습니다. 신협은 조합원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제 목표이자 신협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일 것입니다.아쉬운점 1

특히 어릴 적, 지방에서 자란 저는 수도권이 아닌 지역 경제의 발전에 관해 심도 있게 생각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먼저 경영학을 전공으로 하면서 금융, 유통에 관한 깊이 있는 공부를 하였습니다. 금융기관론, 국제재무론, 금융상품론 등을 수강하면서 금융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무엇보다 금융기관론 수강 당시, 여러 금융기관을 방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지식만으로는 저와 신협의 목표를 이룰 수 없습니다. 입사 후, 현재 신협과 지역 경제의 상황을 냉철하게 판단하고 업무 수행을 하겠습니다. 더불어 신협의 이념인 '복지사회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사 5년 이내, 개인 및 기업 여신 관리의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관련 자격증 취득은 물론 선배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받아 제가 속한 신협이 최고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혼자만의 성장이 아닌 신협과 동반 성장을 해 미래의 금융시장을 선도하겠습니다.

글자수 6871,176Byte

아쉬운점 1 지원대상기업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추상적인 표현들로만 지원대상기업을 언급한다면, 오히려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다는 느낌을 줄 위험성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최근 기업의 시장상황, 주력사업의 특성 등에 대한 사전조사와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창의적 사고와 봉사 마인드'
다양한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봉사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봉사적 마인드를 저는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개발하였습니다. 2012년, 저는 '제O기 대학생 OOOO봉사단'으로 선발되어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봉사만 하면 된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활동에 참가하였고, 봉사단 명칭과 같이 금융경제에 대한 재능기부 위주의 커리큘럼을 제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본 담당 선생님께서는 "너무 공부 위주의 수업만 진행되면 아이들이 쉽게 흥미를 잃어버린다"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이에 저는 다른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16주에 불과했고, 그 기간에 아이들과 친해져서 정해진 금융경제교육을 이수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특기를 살려 교육에 체육활동을 추가하였습니다. 시작은 미미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의 학습에 대한 어려움을 생각하면서 봉사활동 이수를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좋은점 1

그 결과, 아이들은 교육방법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저 또한 뿌듯함을 느끼면서 나눔의 참된 의미를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 마인드와 창의적 사고능력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신협에 녹여 성장에 보탬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881,185Byte

좋은점 1 타인의 조언을 유연하게 받아들이고,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해결방법을 모색하는 지원자의 모습을 통해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능력에 관한 내용에서는 ‘문제인식-문제해결방법의 모색 ? 해결을 위해 시도한 구체적인 방법 ? 성과 순으로 서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특히 ‘해결을 위해 시도한 구체적인 방법’이 잘 서술되어야 지원자의 문제해결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