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샘 2015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패션디자인학과
  • 학점 3.5/4.5
  • 토익 700
  • 오픽 M2
  • 자격증 2개
  • 13,1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직무 담당자로서 열정과 의지를 잘 전달하고 있으며 이를 사례로서 잘 설득하고 있습니다. 다만, 마지막 항목에서 첫째, 둘째, 셋째에서 전달하고 있는 것은 실천계획입니다. 입사 후 OJT 성적 상위1%, 매출실적2억, 근속년수 10년이라는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을 위해 준비하는 것인가요? 보다 상위의 개념으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 어떠한 영업담당자가 되고자 하는지, 이를 위해서는 어떤 단계적인 과정이 필요한지를 고민해보세요. 그리고 그 비전을 먼저 제시 후 비전을 위한 첫째, 둘째.. 등의 과정을 전달해보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최근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주거에 있어 기능성 및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핵가구화의 심화로 인해 집기의 집약을 통한 공간 활용도의 극대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미래지향적인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붙박이장, 침대 등 가구를 파는 인재가 아닌 사람들에게 공간을 제안을 하는 전문 영업인재 SC(Space coordinator)라는 직무에 매료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비전공자이지만, 영업 전문 인재가 되겠다는 남다른 열정과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첫째 경험으로 1년간 레스토랑 Manager시절 계산 후 post-it평을 통한 손님들의 불편사항을 바로 개선 할 수있는 시스템을 제안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위치상 좋지않던 매장의 단점을 간판위치 변경을 통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미세하지만 월평균 30만원의 매출성과를 달성하여 소정의 인센티브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듯 저는 판매직 군에서 저만의 열정과 노하우를 반영하여 끊임없이 발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열정을 한샘이라는 공간에서 핵심 Vender로써 고객을 위한 공간을 제안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5985Byte

좋은점 1 ‘공간을 제안하는’이라는 표현을 통해 직무 담당자로서 지원자의 가치관을 잘 전달하면서, 자연스럽게 해당직무에 지원한 이유로 설명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일을 왜 ‘한샘’에서 하고자 하느냐에 대한 설득은 다소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사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직무전문가로서 어떤 역량, 혹은 스킬인가요? 창의적 아이디어제안? 고객의니즈파악? 등으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을 직무 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과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보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저의 강점으로는 생각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추진력입니다 한샘의 SC로서 가져할 자질은 고객과의 소통력, 서비스 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SC라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추진력]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업 전문직에 종사함에 있어서 남들과 다른 목표의식을 세우고 달성하는 추진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시절 저는 학회장으로 재학생 및 신입생들이 비싼 전공서적을 사는 것을 꺼려하던 부분을 보았고, 학회비의 일부를 이용하여 '전공서적 물려주기'를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점 1학부장님의 동의를 얻자마자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물려받은 학생은 재본 값보다 저렴하게 쓰고 반납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제가 졸업할 때쯤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 초기 자본 이상의 수입을 얻을 수 있었고, 얻어진 수입 고스란히 학부생들의 편의를 위한 지출로 이어졌습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추진력 없이는 나올 수 없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이러한 강점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의지의 영업력으로 한샘 플래그의 핵심 Vender가 되겠습니다.

보완해야 할 단점으로 한 번에 해내려는 욕심입니다. 종종 과도한 욕심으로 한 번에 많은 것을 하고자하다보면 정작 중요한 point를 놓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을 고치기 위해 목표하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항상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습니다. 한샘의 일원이라는 책임감을 갖게 되면, 충분히 보완될 수 있다 확신합니다.

글자수 7311,254Byte

좋은점 1 학회장으로서 관찰과 관심을 통해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이를 위해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관심을 통한 서비스마인드를 사례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영업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잘 어필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사례를 보았을 때 지원자의 강점을 추진력보다 ‘고객’이라는 것이 핵심을 두면 더 좋겠습니다. 영업전문직무가 한샘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보았을 때 더 경쟁력이 있는 내용이라 생각되며, 추진력은 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어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
첫째, '시작이 반'입니다. 한샘SC는 OJT를 시작으로 전문직으로써의 첫 걸음마를 내딛습니다. 우선 저는 OJT에서 상위 1% 안에 들 수 있는 단기적인 Vison을 세우겠습니다. 좋은점 1SC는 전문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 전문직군인만큼 전문교육의 시작인 OJT에서부터 좋은 성적으로 마치겠습니다. 이후에도 비전공자인 만큼 다른 사원들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배워 최적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 수준을 '고객감동' 수준으로 혁신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 매출실적 2억입니다. 실적에 대한 충분한 보상은 SC만의 특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목표 실적에 달성하기 위해서 고객 한 분, 한 분과의 지속적인 교류는 물론 Life sytle에 맞는 충분한 분석과 고객의 작은 소리에도 경청하는 자세를 통해 나만의 고객, 한샘의 평생 고객이 되도록 만드는 '전문 영업 specialist'가 되겠습니다. 셋째, 근속년수 10년입니다. 기복이 심한 SC가 아닌 꾸준한 SC로 항상 타의 모범이 되는 한샘이 될 것입니다. 세계 500대 기업의 한 팀장 또는 점장이 되어 '사원의 역량을 도울 수 있는 선배'로써 세계적인 기업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글자수 607998Byte

좋은점 1 신입사원으로서 중요한 것은 회사와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상위 1%라는 구체적인 표현을 통해 지원자의 자세를 열정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업담당자로서 구체적인 수치로서 목표를 전달하며 이를 위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으로도 지원자의 의지가 잘 어필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다만, 영업은 선호/우대하는 전공자는 있겠으나 전문영업인을 배출하는 전공은 없습니다. 따라서 비전공자라는 표현은 가급적 표현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패션디자인 전공자로서 어떤 부분이 도움이 될지를 어필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소재, 컬러에 대한 이해.. 선호하는 패션과 공간의 조화 등등… 더불어 부족한 점은 어떤 것이며 이를 어떻게 보완해갈 것인지를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