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지지무역(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과
  • 학점 4.3/4.5
  • 토익 910
  • 토스 Level6
  • 자격증 5개
  • 자원봉사 1회
  • 13,69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본 지원자는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과 스킬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는 점이 매우 훌륭합니다. 특히 몇몇 사례를 통해 단순 재무분야뿐만 아니라 경영지원 전반에 걸쳐 적합할 것이라는 인상을 준 점도 잘 하셨습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두괄식이 아닌 미괄식 작성이란 점이 아쉽습니다. 소제목에서 내용을 충분히 요약/제시한다면 모를까 지금의 경우는 글을 다 읽어야 내용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수십개의 자기소개서를 읽어야 하는 인사담당자 입장에선 지원자의 역량 파악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컨설턴트들이 두괄식 작성을 강조하는 것 입니다. 또한 회계·재무 분야 지원자의 경우 본인의 경험을 단순 에피소드만 얘기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계산을 통해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3번 문항 등)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등算 : ‘6’을 잃고 ‘∞’을 얻다.]

등산을 좋아하시는 아버지를 따라 초등학생 때부터 여러 산을 등반했습니다. 꾸준한 등산을 통해 힘든 상황에서도 쉽게 포기 하지 않는 인내를 기르고, 목표에 도달했을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능이 끝난 후에는 ‘통통한 체형’이라는 콤플렉스를 극복하게 위해 일주일에 서너 번, 집 근처에 있는 왕복 6.6km의 법화산을 등반했습니다.

피나는 다이어트 결과 3주 만에 6kg 감량에 성공할 수 있었고, 꾸준한 등산으로 지금까지 그때의 체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몸매유지에 성공한 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노력만 있으면 아무리 어려운 일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갖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GG무역에서도 무한한 도전으로 무한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18699Byte

좋은점 1 인내를 통해 성취감을 느낀다는 것에 적절한 ‘등산’이라는 소재로 글을 잘 풀어 내셨습니다. 초등학생 시절로 이야기가 시작되긴 하지만 대학 시절 즈음의 소재를 잘 활용해 ‘너무 오래되어 현재와 다를 수 있다’는 우려를 일부 없애 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앞단의 내용들은 목표, 인내, 성취에 대해 이야기 하나 마무리에서 뜬금없는 내용으로 빠진 것이 아쉽습니다. ‘이러한 성격을 통해 어떤 힘든 일에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완수해 내겠다’는 식으로 써 보시면 어떨까요? 다만 이렇게 쓰려면 앞의 내용들이 너무 어릴 때의 내용들이므로 대학 이후의 적절한 소재를 새로 찾아 전체를 고치셔야 합니다.

답변
[반전 매력女]

대학시절 여러 대외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과의 팀 프로젝트를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체생활에서의 긍정과 배려,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은 후, 사소한 일에도 잘 웃고, 항상 먼저 인사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어디를 가든 차가운 인상과 달리 웃음이 많은 ‘반전매력의 소유자’로 불립니다. 다른 부서와의 소통이 잦은 회계팀의 특성상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성격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웃음으로 입사 후 다른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내고, 항상 웃으며 일할 수 있는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겠습니다. 아쉬운점 1
[slow+fast]

인사팀 인턴 당시 업무 처리 속도가 다른 동기들에 비해 느린 편이었습니다. 연말정산 서류검토를 하며 저의 더딘 업무 처리 속도가 동기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엑셀로 신용카드 추가공제율 사용분 계산식을 만들어 활용하는 등 노하우를 만들어 업무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업무 할당량을 제일 먼저 끝낸 후 동기들의 업무도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꼼꼼한 서류검토로 환급금 조회기간에도 제가 검토한 직원분들께는 문의전화가 많이 오지 않았습니다좋은점 1
. 회계 업무 특성상 신속함과 꼼꼼함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인턴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 정확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7141,205Byte

좋은점 1 이처럼 직무와 연관된 역량이나 성격을 직접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계 등의 직무 지원자라면 꼼꼼함, 정확함과 관련된 사례들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금도 나쁜 건 아니지만 장점과 단점의 소재를 바꾼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장점에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역량을, 단점에는 인성(성격)적인 면을 제시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답변
[新도시락 cafe]

2학년 2학기에 수강한 마케팅원론 수업에서 조장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중간고사 대체로 성적의 45%를 차지한 ‘신천역 새마을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과제를 했습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중간고사 만점’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새마을시장에서 파는 음식들을 구매해 먹을 수 있는 ‘新도시락 cafe’ 운영을 제안했습니다.

새마을시장 입점점포와 교통 및 지리적 여건을 고려했을 때 전망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만장일치로 저의 의견이 채택된 후,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하여 일정에 맞추어 진행되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회사원 및 새마을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새마을시장 근처에 있는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cafe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산정했습니다.

중소기업청 및 송파구청 경제진흥과, 새마을금고에 문의도 해보며 자금조달계획도 세웠습니다.

이렇게 노력한 결과 독특한 아이디어와 현실성 있는 예산 및 자금조달 계획으로 교수님의 칭찬과 A+ 학점을 받았습니다좋은점 1
.

왕복 3시간 거리인 새마을시장을 4번이나 방문하고, 조장으로서 항상 약속시간 1시간 전에 도착하여 그 날의 동선을 계획하는 솔선수범을 보이며 진행한 과제였기에 더욱 성취감이 컸습니다.

또한 사업 시행에 있어 예산 및 자금조달의 중요성을 몸소 느낀 후, ‘회계팀 취업’이라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111,200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기획력, 분석력과 적극적 성격 등을 잘 드러내는 내용입니다. 분량의 제한이 있다면 이정도만 쓰셔도 괜찮지만, 그렇지 않다면 앞단의 불필요한 내용(과목 소개 등)을 실제 과제에 대한 구체적 내용으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쉬운점 1 예산 및 자금조달의 중요성을 느꼈다 했는데 인사담당자의 경우 실제 예산을 어떻게 기획하고 계산했는지 등 실무적인 관점에서의 내용을 더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답변
[GG무역과의 동반성장]

GG무역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끈기 있는 노력’을 통해 GG무역이 ‘세계 일류 Fashion 의류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고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

기업회계입문 A+
회계학원론 A+
재무회계 A+
중급회계Ⅰ A+
중급회계Ⅱ A+
원가회계 A+
관리회계 A+
원가관리회계 A+
회계정보처리 B+
재무관리 A+

대학시절 수강한 재무·회계학 강의 성적표입니다. 10개의 재무·회계 강의를 수강하며 IFRS에 따른 재고자산과 유형자산, 부채 및 외환손익에 관한 회계처리 방법을 익히고, 결산수정 사항을 반영한 정산표와 재무상태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또한 원가회계와 관리회계를 수강하며 제조원가명세서 작성을 위한 원가의 분류법과 BEP 분석법을 익혔습니다. 좋은점 1

이를 바탕으로 첫째, 연결재무제표 작성을 통해 신규 프로젝트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충실한 공시와 주기적인 검토로 발생 가능한 회계오류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GG무역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며 투자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둘째, 회계 지식을 바탕으로 추후 예산 및 기획 업무도 경험해 보겠습니다. BEP분석 및 cash flow추정을 바탕으로 한 사업 타당성 검토 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 및 해외 시장 진출에 기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 수행을 통해 쌓은 지식을 동료들과 함께 나누는 ‘나눔 지식 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복잡하고 지속적으로 변하는 재무, 회계, 세법 전반에서 전문성을 공유함으로써 협력을 통해 더 큰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231,366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한 것처럼 수강과목과 학점을 직접적으로 언급해 주는 것은 굉장히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입사지원시에 수강과목 및 학점을 입력하게 하는 일부 대기업들도 있지만 아직 대부분의 기업은 그렇게까지 요구하지 않아 ‘경제학과 졸업’이라는 타이틀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포부는 잘 작성 되었으나 입사동기가 지극히 평범합니다. 오히려 3번 문항의 마지막 문장(회계팀 지원 동기)을 갖고 오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거기에 덧붙여 회사에 대한 재무적 관점의 분석(DART이용)을 해 본다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