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아모레퍼시픽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어중문학과
  • 학점 3.5/4.5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14,93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글로벌 시대에 다양성을 수용하는 비전과 핵심가치, 문화가 저의 직업관과 일치하기에 아모레퍼시픽에서 꿈을 펼치고 싶습니다.

[사공이 많아야 대양으로 갈 수 있다]

저와 전혀 다른 항공기계 전공인 전우들과 함께 임무를 수행하고, 중국에서 현지인들과 협업하면서 다양성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항공기계과 전우들과 공학적 마인드를 공유해 함께 정비를 할 수 있을 만큼 지식과 기술을 다듬었고, 융화하는 태도로 다가가 현지인들의 유학생 인턴에 대한 편견을 깨고 원활한 업무 협조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융화해 기존의 목표보다 더 높은 공동성과를 내며 느꼈던 성취감 덕분에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로 조직의 비전 달성`이 제 직업관이 되었습니다.

[아름다움을 완성하는 다양한 색]

서경배 회장님의 "아름다움은 다양성에서 출발해 발전해나가는 것 같다."는 말씀처럼 아모레퍼시픽의 아름다움과 성장 원동력은 다양성입니다.

폭넓은 브랜드 포트폴리오로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AACE 프로젝트로 고객 개개인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고객들을 위한 R&D 로드맵을 그리는 한편, 생물다양성 보호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런 아모레퍼시픽 내의 다양한 사람들을 잇는 인사담당자로서 누구보다 다양성을 깊게 이해하고 내외부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겠습니다.

목소리에 응답한 임직원들이 일에 몰입하여 각자의 색으로 공동의 큰 그림을 그려가게 도울 것입니다.

인사 직무 수행으로써 저의 직업관을 관철하며 5800인 5800색의 다양성이 AP WAY로 하나되는 조직을 만들고 싶습니다.

글자수 8351,413Byte

답변
일을 통한 자아 실현을 위해서 역량을 개발하는 것은 아모레퍼시픽의 핵심가치`혁신과 도전`을 구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고요 속의 외침이 되지 않으려면]

인사담당자는 조직 전체를 관망해 인사 전략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내외부 환경을 통찰해야 합니다.

외국인 가이드 투어를 기획했을 때, 당시의 상황을 상세히 파악했더라면 더 쉽게 인력을 운용할 수 있었을 거라는 아쉬움과 외부에서 내부로의 접근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관찰]

기업에서도 산업과 현장을 더 잘 알아야 하기에 사회조사분석사 2급 준비와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독서로 지식과 기술을 쌓고 있습니다.

또한 정량적 분석뿐만 아니라 매장과 주변 상권을 직접 방문하면서 고객을 정성적으로 관찰해 좀 더 정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이해와 전략기획마인드로써 경영진의 의도를 조직에 정확하게 전파하고, 내부 고객인 임직원들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현황을 관찰할 것입니다.

전술한 역량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비즈니스 안의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HR 전략적 설정자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573977Byte

답변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인사에는 글로벌 마인드와 중간자적 위치를 소화하기 위한 팔로워십과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경을 썼지만, 색안경은 NO]

인턴 당시 포트럭 파티를 먼저 제안하고 친근하게 다가간 결과, 현지인 직원들을 깔본다는 유학생 인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깰 수 있었습니다.

영어도서관 사서를 할 때도 원어민 강사의 인종, 종교, 국가, 문화를 불문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졌습니다.

이런 글로벌 마인드를 발휘하기 위해 다방면의 전공과목을 폭넓게 이수하면서 단지 how to speak가 아니라 what to speak의 역량을 준비해왔습니다.

[리더의 팔로워, 팔로워의 리더]

팔로워, 리더 양측의 역할과 입장을 모두 경험하며 효율적 조직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팔로워인 학생회 간부로서는 역량과 성격 등을 고려해 행사 스태프를 배치하고 운용했습니다.

리더인 학회장으로서는 먼저 인사하기로 조직문화를 부드럽게 바꿨고, 선발된 신입 학회원에게 긍정적 평가와 보상으로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여기에 매티스의 HRM, NEXT HR과 같은 이론적 지식을 더해 경영진과 임직원 사이의 신뢰받는 행동가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201,029Byte

답변
영원하지도 않고 불완전한 자연과 인간이지만, 그 속에서 발견된 영원하고 완전한 가치와 의미가 바로 아름다움입니다.

[장미꽃 포푸리, 할아버지의 손가락]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여자친구에게 선물하곤 했던 장미 생화는 조화와는 달리 일주일 안에 시들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그 시든 꽃잎을 모아 만들어 준 향기 주머니는 어쩌면 제 여자친구의 마음 속엔 가장 값진 선물로 영원히 기억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집에 불이 났을 때 하숙생을 구하려다가 화상을 입으신 할아버지의 손가락은 온전한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당신에게는 무엇보다도 명예로운 훈장이자 하숙생 가족에게는 말로는 다 못할 감사의 대상이었습니다.

이처럼 아름다움은 가치와 의미로 부족한 자연과 인간을 채워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입니다.

[자세히 보아야 아름답다]

자연과 인간 속에서 아름다움을 부여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하기 위해선 심미안이 필요합니다. 인사는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는 노랫말처럼 완벽하진 않아도 아름다운 인재를 알아봐야만 하는 직무입니다.

인사담당자로서 AP WAY라는 가치와 의미를 지속적으로 내재화한 임직원들의 아름다움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6081,039Byte

답변
[글로벌 기업의 인사 조직 전문가]

아모레퍼시픽에서 제가 이루고자 하는 비전은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전략적 설정자이자 글로벌 인사 플랫폼을 정교화할 수 있는 인사담당자가 되는 것입니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아모레퍼시픽의 인재경영 전략에는 신시장 진출에 따라 인사 조직의 글로컬라이제이션이 중요해 질 것입니다.

해외에서의 다양성 유지 및 차별 방지를 실천하기 위한 GHRM에서 제가 가진 역량으로 부단한 직무 수행을 통해 비전을 성취하고 싶습니다.

[몰입의 3요소]

먼저 제게 주어진 몰입도 관리 업무를 통해서 폭넓고도 깊게 직무를 경험할 것입니다. 심리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의 경영`에 따르면, 몰입에는 지속적인 목표 설정, 즉각적인 피드백, 인원의 실력과 과제의 난이도 편차가 낮을 것, 이상 3가지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적정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선 사업 이해와 철저한 직무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목표 달성에 대한 C&B로 피드백이 이뤄진 뒤, 지표를 통한 정밀한 평가로 개개인 실력에 맞는 수준의 과제를 부여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국내 및 Global HR 세션을 포함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직무 역량을 겸비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201,04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