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미래엔 2016년 상반기 신입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과
  • 학점 4.3/4.5
  • 토익 910
  • 토스 Level6
  • 자격증 5개
  • 자원봉사 1회
  • 26,6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님이 어떤 자격증을 5개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학과 성적, 어학성적 등이 상당히 양호한 점과 자기소개서에 본인의 강점들을 깔끔하게 잘 표현해 낸 점 등을 보면 충분히 경쟁력은 보여주었다고 판단됩니다. 자기소개서만 놓고 보자면 일부 아쉬운 부분도 있으나 채용이라는 것은 모든 요소를 다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기에 복합적으로 생각해서 좋은 점만 참고해 보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등算 : ‘6’을 잃고 ‘∞’을 얻다.]좋은점 1

등산을 좋아하시는 아버지를 따라 초등학생 때부터 여러 산을 등반했습니다. 꾸준한 등산을 통해 힘든 상황에서도 쉽게 포기 하지 않는 인내를 기르고, 목표에 도달했을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능이 끝난 후에는 ‘통통한 체형’이라는 콤플렉스를 극복하게 위해 일주일에 서너 번, 집 근처에 있는 왕복 6.6km의 법화산을 등반했습니다.

피나는 다이어트 결과 3주 만에 6kg 감량에 성공할 수 있었고, 꾸준한 등산으로 지금까지 그때의 체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몸매유지에 성공한 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노력만 있으면 아무리 어려운 일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갖게 되었습니다.

미래엔에서도 무한한 도전으로 무한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반전 매력女]

대학시절 여러 대외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과의 팀 프로젝트를 경험했습니다. 이를 통해 단체생활에서의 긍정과 배려,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은 후, 사소한 일에도 잘 웃고, 항상 먼저 인사하는 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어디를 가든 차가운 인상과 달리 웃음이 많은 ‘반전매력의 소유자’로 불립니다. 다른 부서와의 소통이 잦은 회계팀의 특성상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성격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2
저의 웃음으로 입사 후 다른 부서와의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내고, 항상 웃으며 일할 수 있는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겠습니다.

[slow+fast]

인사팀 인턴 당시 업무 처리 속도가 느린 편이었습니다. 연말정산 서류검토를 하며 저의 더딘 업무 처리 속도가 동기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엑셀로 신용카드 공제액 계산식을 만들어 활용하는 등 노하우를 만들어 업무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업무 할당량을 제일 먼저 끝낸 후 동기들의 업무도 도와줄 수 있었습니다.

꼼꼼한 서류검토로 환급금 조회기간에도 제가 검토한 직원분들께는 문의전화가 많이 오지 않았습니다. 회계팀 업무 특성상 신속함과 꼼꼼함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3

인턴 경험을 바탕으로 입사 후 정확하고 신속하게 업무를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글자수 1,1231,884Byte

좋은점 1 소제목은 평가자에 따라 호 불호가 갈릴 수 있겠습니다. 제가 해당 부분에 Best 마킹을 한 이유는 다소 관용구 사용이 보는 이에게 명확한 의미 전달이 잘 안 될 수도 있지만 글쓴이 본인이 주체가 된 경험과 그 안에서의 성과, 결과를 명확하게 표현해 낸 점, 동음이의어로 ‘산’을 표기해 준 센스 등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재무, 회계 담당자에게 필수 역량이라고도 할 수 있는 체력 부분을 언급한 것도 양호했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좋은점 2 실무 특성 상 각종 지출 비용 처리를 하다 보니 실무팀과의 마찰이 잦은 경우가 많습니다. 타 부서와의 관계를 잘 구축할 수 있는 강점은 분명 유효한 전략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좋은점 3 본인의 부족한 점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것을 특정 노력을 통해 개선했다는 점, 실제 기업 실무 경험 안에서 그런 경험을 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연말정산 특성 상 매년 한 번만 하다 보니 할 때마다 헷갈리고 틀려서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 처리를 꼼꼼하게 잘하였다는 것 또한 미래 성과를 예측하게 해 주는 좋은 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잘 작성하셨습니다.

답변
[Perfect Project Task]

깔끔한 PPT 제작으로 프로젝트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대학시절 경영학을 전공하고 다양한 대외활동을 경험하며 다수의 팀 프로젝트를 경험했습니다.

프로젝트의 흐름과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과 완성한 후의 뿌듯함 때문에 항상 자원하여 PPT 제작을 담당했습니다.
좋은점 1

덕분에 인턴 당시 ‘업무효율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을 때, 핵심을 강조한 디자인과 깔끔한 내용정리로 선배님들께 칭찬을 받았습니다.

JA Korea 주최 ‘경제교육 봉사단’과 금융감독원 주최 ‘금융교육 봉사단’ 활동 시에도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위한 PPT를 제작함으로써 봉사단 동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79625Byte

좋은점 1 회계부서 특성 상 경우에 따라 ppt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업무에 굉장히 중요한 스킬이라고 하기엔 조금은 우선 순위에서 뒤로 미룰 수도 있다고 판단되어 별을 3개만 책정하였습니다. 글의 소재 선택 부분에서 다소 아쉽지만 나쁘다 라고 할 수준은 아니며 경영학 전공 특성 상 당연히 발표 수업은 많이 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의 흐름과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깨달은 점도 양호합니다. 직무 담당자로서 갖추어야 할 필수역량에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ERP나 엑셀 등의 직무에 보다 더 특화된 툴 사용 경험에 대해 언급해 주었다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답변
[新도시락 cafe]

2학년 2학기에 수강한 마케팅원론 수업에서 조장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중간고사 대체로 성적의 45%를 차지한 ‘신천역 새마을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과제를 했습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중간고사 만점’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새마을시장에서 파는 음식들을 구매해 먹을 수 있는 ‘新도시락 cafe’ 운영을 제안했습니다.

새마을시장 입점점포와 교통 및 지리적 여건을 고려했을 때 전망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만장일치로 저의 의견이 채택된 후,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하여 일정에 맞추어 진행되도록 하였습니다.

주변 회사원 및 새마을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새마을시장 근처에 있는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cafe 운영에 필요한 예산을 산정했습니다.

중소기업청 및 송파구청 경제진흥과, 새마을금고에 문의도 해보며 자금조달계획도 세웠습니다.

이렇게 노력한 결과 독특한 아이디어와 현실성 있는 예산 및 자금조달 계획으로 교수님의 칭찬과 A+ 학점을 받았습니다.
좋은점 1

왕복 3시간 거리인 새마을시장을 4번이나 방문하고, 조장으로서 항상 약속시간 1시간 전에 도착하여 그 날의 동선을 계획하는 솔선수범을 보이며 진행한 과제였기에 더욱 성취감이 컸습니다.

글자수 6431,086Byte

좋은점 1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예산, 자금조달 계획에 대한 부분은 잘 언급해 주었습니다. 다만 무엇을 했다는 것만 나와 있고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부분은 성적 말고는 찾아볼 수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차별화 된 성과지표와 그것을 만들어 낼 수 있었던 본인의 역량을 조금 더 명확하게 글 서두에 표현해 주었다면 더 깔끔한 글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답변
[미래엔과 나의 동반성장]

미래엔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통해 미래엔이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출판업계로 성장하는 데 기여고자 지원했습니다.

오랜 기간 ‘국내 교과서 시장 1위’ 타이틀을 고수해 온 기업이자, 이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미래엔에서 항상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도전을 추구하는 저를 보았습니다.
아쉬운점 1

이렇게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가진 기업에서 회계인으로서의 첫 걸음을 내딛으며 미래엔이 ‘2020 NO.1 Content company’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고자 지원했습니다.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연결재무제표 작성을 통해 신규 프로젝트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중기적으로는 회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자금, 외환, IR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사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투명한 회계처리와 충실한 공시로 회계신뢰성을 높이며 신규 사업 및 신시장 진출에 필요한 투자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하겠습니다.
좋은점 1

장기적으로는 예산 및 기획 업무도 경험해보겠습니다. BEP분석 및 cash flow추정을 바탕으로 한 사업 타당성 검토 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엔의 사업다각화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391,072Byte

좋은점 1 회계 직무 특성 상 해야 할 일이 비교적 뚜렷한 편이라 자기소개서에 색다른 무언가를 작성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잘 작성해 준 점, 양호합니다. 다만 너무 광범위하게 회계 담당자가 할 일들을 다 나열하다 보니 그 부분은 다소 아쉽습니다. 향후 회사가 지향하는 사업 상의 비전, 목표와 그것을 어떻게 서포팅 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사업 흐름을 추정하고 거기에 맞는 기여 방법과 계획을 작성해 줄 수 있다면 더 멋진 글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지원기업이 현재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점을 칭찬하며 들어가는 것보다 앞으로 해야 할 것,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의 비전 등에 어떻게 기여하고자 하는지를 작성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한 그것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보여주는 것으로서 해당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