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쌍용건설(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Labor and Employment Relations
  • 학점 3.7/4.5
  • 토익 930
  • 17,10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 분야에 잘 맞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 그리고 자기 분석을 통해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간결한 문장체와 두괄식 표현, 적절한 사례 모두 지원자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이었습니다. 임팩트를 살리는 마무리와 단어 선택에 조금 아쉬움이 남지만, 전체적으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기반으로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였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소통의 가치를 깨닫고 HR 전문가가 되기로 결심하다]

책을 손에서 놓지 않으시는 부모님 밑에서 자라면서 제 삶의 중심에는 독서가 놓이게 되었습니다. 대학생 시절에는 연간 4,50 권의 책을 읽었고 독서 토론회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강연회 조직 동아리 TEDx신촌에서 1년간 활동하며, 소통과 협력의 가치를 깨닫고 HR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TEDx신촌에서 1년간 활동하며 주기적으로 회원이 교체되는 동아리 특성상 각 회원이 가진 업무 노하우가 전달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조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노하우가 사라지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업무 매뉴얼 북 작성을 제안했습니다.

팀별 회의를 통해 업무 애로사항, 요령 및 노하우 등을 조사해 매뉴얼 북으로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연사 섭외 등의 업무에서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 및 기록 양식의 일원화를 이끌어냈습니다. 그 결과, 업무 방식이 일원화되어 효율성이 올라가고, 팀원들 간 업무 갈등이 줄어들었습니다. 좋은점 1

또한, 신입회원들도 조금 더 쉽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통과 협력을 통해 조직 효율성이 증가하는 것을 목격한 경험을 바탕으로 항상 열린 자세를 유지하겠습니다.

글자수 6101,030Byte

좋은점 1 간결하고 깔끔한 문장이 좋습니다. 경험 사례에서 자신의 역할, 무엇을 했는지와 그것을 통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왔는지를 잘 써주었습니다. 또한 지원 분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지원자의 강점이 잘 드러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잘 쓰셨지만, 소통과 협력의 가치가 중요한 것은 비단 HR 직군 뿐만이 아닙니다. 인사담당자가 궁금해할 수 있는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를 조금 더 언급을 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글로벌 HR에 집중하는 쌍용건설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쌍용건설은 최근 두바이에서 16억 달러 규모의 건축 공사 3건을 수주하는 등 해외건설 강자로 올라서고 있습니다. 그 이면에는 직원의 직무 및 언어 능력 향상 교육 집중 투자와 해외 건설시장의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실시간 인력 풀 시스템’ 구축 등 HR 측면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입사 후 해외 우수인력 채용 및 현지 파견 임직원 관리 부문에서 기여하고 싶습니다. 한국에서 교육학을, 미국에서 노사관계를 다루는 Labor and Employment Relations을 전공하며 동서양 HRM을 분석하고 문화권에 따른 임직원 간 커뮤니케이션 차이 등의 주제를 공부했습니다. 좋은점 1

또한, 카투사로 복무 중 미군 HR오피스에서 180명 중대원 HR 업무를 책임진 경험이 있습니다. Access 프로그램으로 진급, 휴가, 상벌, 당직 등의 업무를 빈틈없이 관리하였고, 휴가, 워크샵 등 날짜 관리가 필요한 업무와 관련해 Excel 서식을 새롭게 만들어 다른 중대의 샘플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이런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3회 연속 조기진급을 했습니다. 저의 역량을 바탕으로 쌍용건설 글로벌 HR 효율성 제고에 힘쓰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13997Byte

좋은점 1 지원 기업과 직무에 대한 사전 조사가 잘 이루어져, 질무의 의도를 잘 파악한 답변을 작성해주었습니다. 기업에 관한 관심과 열정을 바탕으로 하고자하는 업무가 뚜렷하고, 그에 맞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쌓아왔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이 쌓아온 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와 기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리해줄 수 있는 문장이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자신의 역량이 돋보일 수 있는 임팩트를 줄 수도 있습니다.

답변
[조직생활의 핵심 - 주인정신]

조직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주인정신입니다. 주인정신은 팀원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필수역량이기 때문입니다. `OOOO`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SNS 서포터즈 관리를 담당했습니다. 좋은점 1

`OOOO` SNS 활성화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주인정신을 갖고 고민한 결과 팀원 역량 개발을 위한 전문 SNS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여된 업무 이외의 일이었지만 서포터즈들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자발적으로 SNS 관련 스타트업 회사를 찾아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서포터즈 취지와 활동 계획, SNS 교육 후원시 `OOOO` 공간 무료대여 혜택 등을 정리한 제안서를 보내고 설득하여 `뉴스젤리` 등의 스타트업 회사에서 5차례 SNS 관련 세미나를 진행해 주셨고, 교육을 받은 서포터즈들의 SNS 운영 능력은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서포터즈들은 활동에 더욱 애착을 갖게 되어 `페이스북 5000 좋아요 확보`라는 당초 목표를 넘어 3개월 만에 7000 좋아요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고, 주어진 업무 이외의 것을 찾아 조직에 기여하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7978Byte

좋은점 1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두괄식으로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핵심이 되는 내용을 간결하고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는 것은 수많은 지원서를 접해야 하는 인사담당자에 대한 배려이자,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표현력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덕목은 무엇이고, 어떤 경험이 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잘 써주셨습니다.

아쉬운점 1 상황에 대한 설명과 자신의 노력까지 구체적으로 잘 써주었습니다. 주인 의식을 가지고 행동했던 것들과 결과 역시 수치화시켜서 잘 표현해주신 반면, 역시나 마지막 문장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항목에서의 키워드를 다시 한번 언급해줌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답변
[현장으로 뛰어들어 신뢰를 얻다]

TEDx신촌 강연회 동아리에서 케이터링 음식 구매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부딪혀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200명 규모 강연회를 준비하며 떡 전문업체 ‘OO’에서 200명 분의 떡과 음료를 구입하려고 했습니다.

대학생 동아리의 특성상 예산 부족으로 최대한 비용절감을 원해 가격 협상을 시도했으나 총 금액은 40만원 상당이었으므로 협상이 쉽지 않았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을 취했습니다.

1) 매주 토요일 일요일 매장에 찾아가 상품 진열 등을 돕고, 매장을 청소하며 친밀한 관계를 쌓으려고 했습니다.

2) ‘OO’ 측에 어떤 이익을 드릴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OO’은 당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강연회 행사 이후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동영상에 ‘OO’의 상호와 로고를 넣기로 하였습니다.좋은점 1


현장에서 직접 부딪혔기 때문에 신뢰를 쌓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차츰 `OO` 점주분에게 왜 강연회를 개최하려는지 이유를 말씀드릴 수 있었고, 여러 번 논의를 거친 후 50대 점주께서 아들 또래의 대학생 활동을 응원해주시겠다면서 무료 후원을 해주셨습니다.

글자수 6101,022Byte

좋은점 1 상황에 대처하는 문제해결 방식을 구조화하여 잘 설명해주었습니다. 상황 ? 문제 ? 행동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여 지원자의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반면, 제시된 사례가 신뢰라기 보다는 문제 해결 능력에 관한 사례로 보여집니다. 신뢰를 쌓는 것 역시 상황을 풀어나가기 위한 방법이었다고 느껴집니다. 첫 번째 해결책보다 두 번째의 해결책이 더 와닿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관련 경험을 이야기할 때에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나의 역량이 무엇인지, 어떤 부분을 더 강조해야할 것인지 유의하셔야 합니다.

답변
[낯선 환경에서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력]

언어와 문화 등 모든 것이 다른 환경에서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리더로 인정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카투사 복무 중 미군들로부터 리더로 인정받는데 성공한 경험은 제 삶의 귀중한 자산입니다. 직업 군인으로서 책임감이 강한 미군은 시간에 따라 진급하는 카투사를 무시했었습니다. 저 또한 미군의 무시를 받았고, 전역하기 전 꼭 리더로 인정받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미군 관점에서 신체적으로 우수한 사람을 리더로 인정하는 것에 주목해 일병부터 매일 2시간 운동으로 1년 동안 신체를 단련했습니다. 잘못된 행동을 하는 미군에게 잘못을 지적하고 팔굽혀펴기를 시키면서 동일 횟수를 같이해 신체적으로도 모범이 된다는 것을 보였고, 부사관 학교 리더쉽 코스를 자원해서 수료했습니다. 노력의 결과, `베스트 카투사`로 뽑혔으며 리더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제가 파견 나가게 될 해외 사업장은 분명 척박하고 낯선 환경일 것입니다. 언어와 문화, 음식 등 모든 것이 다른 곳에서 잘 적응하려면 무엇보다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합니다. 미군들마저 인정하게 만들었던 체력과 정신력으로 낯선 환경에 신속히 적응해 쌍용건설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81,045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끈기와 근성을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자신의 노력을 표현하기에 구체적인 시간을 제시하였고, 결과 역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었습니다. 사례를 통한 증명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신뢰성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경험을 살려 잘 어필하였습니다. 지원자의 정신력 밑에는 끈기와 근성, 목표 의식이 바탕이 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적절한 단어를 통해 자신의 강점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든 상황을 극복하는 정신력이라기보다는 끈기와 근성이라는 표현이 지원자의 장점을 더 살려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