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피씨㈜ 2016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
  • 학점 3/4.5
  • 오픽 AL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24,35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식품산업에 대한 분석, 기업 분석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장점을 명확하게 분석하여 해당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임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대학시절 활동, 인턴 생활, 전공 수업을 할 때에도 적극적으로 영업관리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쌓아온 것을 잘 녹여냈습니다. 사례를 제시할 때, 직무 역량이 잘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지원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점이 좋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본에 충실한 노력을 통해 미래를 그리다]

작은 힘이지만 개인의 직장생활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이런 노력이 나아가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눈에 보이는 화려함보다는 보다 근본적이고 기본에 충실한 업무를 통해 더 많은 가능성과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식, 즉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통해 세상을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SPC의 상미당 정신과도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비슷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맛있는 행복을 전하고자 노력하는 파리크라상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대학교의 소비자 마케팅 수업에서 과제를 수행하며 식품산업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과제는 세계 각국의 음식을 골라 미국시장에 맞게 프로모션하는 과제였습니다. 소스를 많이 먹는 식습관을 고려해 한국의 고추장을 추천했지만, 미국에서 인기 있는 칠리소스와 스리라차 등 경쟁 상품에 비교해 고추장의 끈적임과 특유의 맛에 부담을 느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만회하고자 미국인들의 입맛을 고려해 채 썬 토마토와 양파, 마늘, 물을 살짝 섞은 액상 고추장을 만들어 시식회에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 소스의 성장 가능성을 엿보았고, 동시에 외국의 다양한 소스를 한국인의 입맛에 맞추어 한국화시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음식의 종류는 틀리지만 국내 시장 다양화라는 꿈을 갖고 파리크라상의 영업관리 업무를 통해 생각을 현실화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잠바쥬스와 함께 그리는 상큼한 미래]

식품산업에 관한 관심, 파리크라상과 같은 가치관을 바탕으로 잠바쥬스에 지원하는 이유는 브랜드의 특이성과 성장 가능성 때문입니다. 미국 유학 당시 캠퍼스와 거리가 멂에도 불구하고 1주일에 한 번은 잠바쥬스를 마시곤 했습니다. 생과일로 만든다는 품질적인 믿음과 그에 부응하는 맛 때문이었습니다.

최근 한국도 웰빙에 대한 열망과 식음료의 품질에 대한 고민 등 먹거리를 대하는 자세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동시에 외국의 프리미엄 브랜드 등 맛과 품질을 믿을 수 있는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트랜드를 잘 이용한다면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잠바쥬스가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파리크라상의 잠바쥬스 영업관리자가 되기 위한 계획과 포부가 있습니다.좋은점 1


첫째, 실제 매장에 대한 이해를 갖춘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영업관리자가 매장을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지역 상권과 유동인구, 실제 메뉴와 타겟 연령층까지 해당매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매출을 관리하겠습니다.

각 매장에 맞는 전략과 관리를 통해 최고의 효율을 만들어내는 영업관리자가 되겠습니다.

둘째, 경쟁사 분석 등 꼼꼼한 준비를 바탕으로 각 매장의 발전에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습니다. 스무디 킹, 각종 커피숍 등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쟁사들을 분석해 잠바쥬스만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장운영에 도움을 주며 각 매장의 매출 증대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이처럼 잠바쥬스의 영업관리자로서 각 매장과 시장의 트랜드에 항상 귀 기울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소통과 이에 기반한 전략을 통해 최고의 효율을 만들어 내는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이런 포부와 역량을 바탕으로 잠바쥬스를 포함한 파리크라상 전체의 발전에 앞장서겠습니다.

글자수 1,6942,915Byte

좋은점 1 식품산업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하였고, 지원하는 기업이 이러한 산업에 어떤 강점이 있는지 도출해 낸 점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어떤 영업관리자가 되고 싶은지 연결시켜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산업, 기업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을 하면 차별화된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1 학교 수업에서 과제를 수행한 경험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산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계기, 어떤 과제를 수행하였는지, 과제를 수행하면서 어떤 역량을 발휘하였는지 잘 드러나 있는데 앞의 내용에 비해 결론이 미비한 점이 아쉽습니다. 본인의 강점을 어필하고 극대화시키겠다 라는 의지를 보여준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스스로 증명한 나의 가치]

인턴을 하며 기획에 참여한 광고와 기사를 잡지에서 확인했던 순간을 잊지 못합니다. 제품에 관한 관심과 업무에 대한 열정으로 인턴의 틀을 넘은 도전을 통해 제 가치를 증명해 낸 경험 때문입니다.

미국에 있는 광고회사의 인턴으로 처음 담당한 업무는 골프용 GPS 광고 기획 보조였고, 저에게는 미팅 스케줄 관리와 자료 정리 등 기본적인 업무가 주어졌습니다. 6주라는 인턴 기간에 최대한 다양한 분야에 참여하며 더 많은 업무 참여 경험을 쌓고 싶었습니다.

이런 열정으로 회의 중 광고매체에 대한 제 생각을 말했다가 사장님에게 지적을 받았고, 인턴의 주제넘은 발언이 아니라 확실한 근거와 증명을 통해 제 생각을 피력하고 싶었습니다.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해 제품의 정보 출처 및 사용 후기 등의 소비자 평과 경쟁사의 광고 형태를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신문광고보다는 유명 블로그 등 골프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고, 골프 전문 사이트의 제품 추천 기사 및 비교 자료를 신뢰해 그 제품을 구매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문 광고 대신 골프 잡지와 인기 골프 블로그를 마케팅에 사용하자는 제안서를 만들어 사장님께 드렸고, 긍정적인 검토를 통해 기사 제작에도 참여하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프로젝트가 끝난 후, 잡지를 통해 GPS 광고를 보며 느낀 성취감과 흥분감을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이 경험처럼 저는 `스스로의 역할을 개척`하며 살고 싶습니다. 주어진 업무에도 충실하고 완벽을 기하는 자세와 더불어 시야를 넓혀 도전하고 기회를 만들며 조직에서 제 진가를 발휘하고 싶습니다. 이는 외식, 와인 등 사업범위를 넓히며 적극적인 도전을 하는 파리크라상과 닮았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자신의 능력과 업무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자기계발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앞으로의 기회와 역경에 대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성취하며 성장하는 사람]

영업관리에 지원하는 이유는 시장을 분석하고 능력을 선택 집중하는 과정을 통해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략의 실행과 손익 관리를 통한 성과 평가까지 전 단계를 확인하며, 이를 바탕으로 잠바쥬스의 매출에 이바지하고픈 직무 목표가 있습니다.

먼저, 예산을 관리하며 기획의 완성도를 더하고, 이를 통해 목표를 성취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군 복무 시절, 관재과 소속으로써 연 145억의 예산을 집행해 군에 필요한 토지와 아파트를 매입하는 사업을 진행하며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방함으로써 업무의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예년 보고서를 참고로 현재 상황을 분석해 내년 사업기획을 하던 중, 민원 및 소송으로 인해 예산 집행에 차질을 빚었던 과거 사례들을 확인했습니다.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이런 상황을 예방하고자 토지 소유자와 지속적인 정보 공유를 통해 불만 해소에 노력했습니다.

작은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민원 관련 사항을 개선할 수 있었고, 2천만 원 상당의 민원 관련 예산을 줄이는 성과를 냈습니다. 파리크라상의 영업관리를 위한 전략 수립 시 적절한 투자 계획과 목표를 확정하고, 지속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최고의 실적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2


둘째로 유통, 매장 스탭 등 유관부서와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만큼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 전문 경영인 양성 단체인 Alpha Kappa Psi의 맴버로 활동하며, AKPsi를 학생 또는 지역사회에 알리는 마케팅/홍보 부서에서 대내외적인 소통 경험을 쌓았습니다.

재무 부서에서 예산 받기, 다른 단체와의 교섭,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행사 진행 등 여러 경험을 통해 각 상황과 대상에 맞는 대화 방법을 익혔습니다. 파리크라상의 여러 부서와 유기적인 대화를 통해 여러 부서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이를 통한 수익 창출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이처럼 갖고 있는 역량과 계획을 통해 직무 목표를 이루고, 회사의 발전에 앞장서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9683,333Byte

좋은점 1 본인의 직업가치관을 기업의 인재상과 부합하여 잘 녹여낸 점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그동안에 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에 꼭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잘 부각시켰습니다. 이처럼 사례를 제시하여 기업문화에 적합한 사람임을 보여주는 것이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좋은점 2 입사 후,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사례를 작성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업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명확하게 작성한 부분에서 지원자의 입사 의지가 강하게 어필 됨을 느꼈습니다.

‘에스피씨㈜’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