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휴맥스 2016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국문화/경영
  • 학점 3.6/4.5
  • 토익 96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8,7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본 지원자는 본인의 강점을 정확히 알고 있고, 이를 지원회사/직무에 어떻게 녹여야 하는지도 잘 알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외국어 능력과 분석력이라는 강점을 일관되게 어필하는 것도 올바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구체적인 경험과 그 때의 결과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능력과 전공 지식과 기술을 접목하여 나름의 중국시장에 대한 분석을 하고, 더 나아가 전략을 제안까지 했다면 다른 설명들이 더 필요 없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글로벌 비즈니스 커리어를 쌓아나갈 수 있는 회사]

휴맥스에 지원한 가장 큰 이유는 해외수출이 큰 기업이기 때문에 해외 비즈니스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찍이 외국어에 대한 흥미와 적성을 깨달아 영어와 중국어를 10년 이상 공부해왔습니다. TOEIC 960점, 新HSK 6급을 취득했고 두 언어를 회화와 서면 모두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더 넓은 시장에서 제 역량을 활용해보고 싶었고, 이런 제 꿈을 다양한 국가의 해외 바이어를 보유하고 있는 휴맥스의 글로벌 시장에서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또한 통신회사에 재직 중이신 아버지 덕분에 IT 분야의 기술들은 비교적 선제적으로 경험해왔습니다.

초등학교 때 반에서 제일 먼저 휴대전화를 사용한 것을 시작으로, 일상 속에서 초고속 인터넷, IPTV 등 통신업계의 다양한 기술들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있었습니다. 따라서 이공계생은 아니지만 디지털 TV, IPTV, 셋톱박스 등 휴맥스의 주요 사업분야에 익숙하게 접해왔습니다.

이는 제품군 이해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저의 커리어 성장에 있어서도 잘 아는 분야, 관심 분야에서 성장해나가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1세대 벤처기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나가는 휴맥스에서 저의 역량을 개발시켜나가며 휴맥스가 세계 최고 글로벌 디지털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견인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991,175Byte

좋은점 1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셨고, 그 속에서 지원자의 가치관의 변화(형성) 과정을 통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잘 작성 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표시된 부분은 전체 맥락 상 불필요한 부분입니다. 분량을 굳이 늘릴 필요는 없으며 만약 분량을 맞추고 싶다면 핵심 주제와 관련한 내용, 느낀점, 그 이후의 행동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휴맥스의 중국시장 확대를 통한 글로벌 성장 견인]

저의 중국어 역량과 경영학 복수전공 및 인턴십을 통한 해외 시장 분석 역량을 통해 휴맥스의 중국시장 확대를 견인하겠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며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제로 한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마케팅원론, 국제경영론, 경영전략 수업에서 음료, 화장품, IT, 유통업 등 다양한 업종의 국내외 기업 케이스를 분석하며 기업 및 시장 분석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고객 유입, 매출, 마케팅 전략, 경영 전략 등 다양한 제반 요인들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인턴십에서도 해외시장보고서 RA를 맡아 국내외 통계기관 및 논문 등에서 FDI, 시장규모, 매출 등을 통해 해외시장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제안한 아쉬운점 1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시장분석 경험을 살려 중국의 거시경제 변화, 시장동향, 소비자 패턴, 경쟁사 현황을 분석하여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여 휴맥스의 판매부서와 생산부서에게 적절한 정보와 계획을 전달하겠습니다.
좋은점 1

이 과정에서 대학시절 고객행위분석과 서비스모델링 강의에서 배웠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더욱 개발하여,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중국 고객들의 유의미한 소비패턴을 캐치해보고 싶습니다.

중국 시장 비즈니스 경험들을 쌓아 중국 내 신규 시장을 발굴하는데도 기여하여 휴맥스의 중국 시장 확대를 견인하겠습니다.

글자수 6811,160Byte

좋은점 1 회사에 대한 분석이 일부 보여지고 있고, 개인의 관심사 ? 적성/장점 개발 ? 관련 분야에서 일한다는 흐름으로 지원자의 장점과 잘 연결시킨 지원동기 입니다.

아쉬운점 1 어떤 역량을 어떻게 개발시킬 것인가요? 이를 말하기 위해선 회사의 비전과 직무에서의 필요역량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본 글에는 그런 부분이 보이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

답변
[연구보고서 작성을 통한 정량적 연구 경험]

인턴 당시 단독으로 ‘전략적 Downgrade를 통한 차별화 전략’이라는 연구보고서 초안을 작성하며 정량적∙정성적 시장 분석 경험을 쌓았습니다.

기존 업무는 선배님들의 연구 프로젝트에 RA로서 부분적으로 참여하는 것이었다면, 이번 업무는 주제 선정부터 자료 수집, 분석, 전략 제안까지 단독으로 진행해야 했습니다. 과장님께서 주신 맥킨지의 다운그레이드 제품에 대한 기사 한 장을 가지고 신흥국을 타겟으로 한 다운그레이드 제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GE, 르노, 질레트, 로지텍 네 곳의 다운그레이드 제품을 사례로 고객 니즈, 마케팅 전략, 매출 변화, 해외 진출 현황을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무조건적인 하이테크 제품보다는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운그레이드 제품이 신흥국, 그리고 선진국의 니치마켓까지 만족시킬 수 있다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한 정성적 수요 예측]

카페 아르바이트 당시 고객들의 수요와 컴플레인을 분석하여 신제품을 개발했습니다.

제가 일하던 카페는 아파트 단지 앞에 위치하고 있어서 주부 고객들의 방문이 많았습니다. 그 중 아이들을 동반한 주부 고객들에게서 시럽을 이용한 과일 스무디에에 대한 컴플레인이 자주 들어왔습니다. 이를 계기로 사장님께 메뉴 변화를 제안드렸습니다.

POS기록을 통해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은 음료가 아메리카노와 유자차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유자차를 여름메뉴로 변경하여 유자청을 활용한 유자스무디를 개발했습니다. 유자청을 갈아 넣어 주부 고객들에게 식감과 건강하다는 이미지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시럽 대신 생과일을 이용한 과일 스무디를 사장님께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개인 카페에서 생과일을 취급하기에는 보관이나 재고 관리가 어렵고, 수요 예측이 힘들다는 이유로 반려되었습니다. 이에 굴하지 않고 양측의 장점을 살린 냉동과일을 제안해서 메뉴 등록에 성공했습니다.

이 경험들을 통해 이론과 현실에서 시장을 분석하고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461,785Byte

좋은점 1 역시 지원자 본인의 강점을 파악하고 지원하는 회사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맞춰 쓰셨습니다. 여기에 조금 더 깊이를 더하자면 나름의 중국시장 분석과 그에 따른 중국시장 공략 전략까지 쓰셨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분명히 해당 역량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추가 언급이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물론 면접 때 역량을 보여 주셔도 되지만 자기소개서에서부터 경험을 구체적으로 보여 준다면 좋겠습니다.

답변
[우물 밖 개구리가 되다]

2011년 중국 칭화대학에서의 한 학기는 저의 생각을 바꾸고 시야를 확장시켰던 저에게는 최고의 순간이었습니다.

초등학교 때 호기심에 중국어를 처음 시작해서 대학에서도 중국문화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까지만 해도 중국어가 재미있고 적성에 맞아서 더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 정도였습니다. 그러다 2011년 칭화대학 중국어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만 쭉 살아왔기에 타지에서 처음으로 긴 시간을 보내는 게 조금은 두렵기도 했고, 책과 인터넷, 그리고 이야기로만 듣던 중국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기도 했습니다.

중국에서 전갈꼬치, 개구리 요리 등 한국에서는 맛 볼 수 없던 요리들을 먹는 것도, 사진으로만 보던 명소들을 찾아가 보는 것도 즐거웠습니다. 프랑스, 독일, 미국, 스웨덴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 유학생 친구들과 중국어와 영어로 의사소통하며 교류하는 것도 그들의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아쉬운점 1

그러나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수많은 중국 학생들이 자전거를 타고 기숙사에서 교실로 이동하는 장면이었습니다. 매일 아침마다 그 모습을 보며 한국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칭화대학뿐 아니라 중국에서만 수많은 경쟁자들이 있을 것이고 세계 시장은 그보다 더 크고 치열할 것이라는 깨달음이 막연히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그 속에서 영향력을 끼치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그 동안 저 스스로에게 한계를 만들어놓고 그 안에서 안주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중국 교환학생은 저를 둘러싸고 있던 틀을 깨버리고 더 크게 성장할 수 있게 가능성을 열어준 기회였습니다.

한계가 없는 삶이 제 목표입니다. 제가 만들어낸 우물에 스스로를 가두지 않고 한국 시장, 중국 시장을 넘어 더 큰 글로벌 시장에서 제 능력을 가감 없이 발휘해보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9781,669Byte

아쉬운점 1 약간 아쉬운 점은 이를 통해 휴맥스에 분석/제안을 적용해 보거나 하는 추가 노력은 없었다는 것 입니다. 지금 수준도 훌륭하고 역량을 충분히 알 수 있지만, 말씀드린 수준까지 했다면 어땠을까요? 그 정도 수준까지 하는 지원자가 얼마나 될까요? 자소서에도 분석력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