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넥스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중국언어문화학
  • 학점 4.2/4.5
  • 토익 845
  • 8,10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다만 생활신조 및 성격의 장단점을 묻는 항목에서 자신의 단점을 아예 언급하지 않았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항목이 묻고자 하는 것은 곧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에 대해 궁금해하는 내용이므로, 그에 대해 모두 정확히 밝혀주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부모님께서는 “공부는 못해도 괜찮으니 인간다운 사람이 되라”고 하셨습니다. 100점짜리 시험지보다 노약자에게 자리 양보하기, 불의를 보면 솔선수범하기를 더 강조하셨습니다.

이러한 가르침 덕분에 자연스레 봉사 동아리와 같은 소속활동으로 타인에 대해 헌신적인 자세를 가지며 이타적인 성장과정을 이어올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그리고 이를 통해 갖추어진 이타심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재능 기부 봉사를 하며 사람들이 역사 상식을 좀 더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연극을 만들어 무료로 지식을 전달해주었습니다.

연극을 본 사람들은 "덕분에 복잡한 역사를 쉽게 알 수 있었다"며 뜨거운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동료들과의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 `내가 좀 더 움직이면 되지`라는 솔선수범의 자세로 행동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행동의 결과로 `이 달의 동아리원`으로 뽑혀 타인들의 신뢰를 얻으며 스스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지녀온 이타적인 자세는 사회생활을 하며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글자수 538915Byte

좋은점 1 자신의 성장과정 중 ‘이타성’이라는 주제를 선택하고, 그것과 관련된 봉사동아리 경험을 언급하는 부분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장과정을 기술할 때 1-2개의 주제를 선택해서 그에 맞추어 자신의 경험을 제시하는 방식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의 경험 중에서 문제해결능력 등 자신의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에서는 당시 상황 및 그에 대한 자신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솔선수범의 자세’라는 추상적인 표현만으로는 어떻게 동료들과의 성공적인 협업이 가능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답변
신뢰를 얻기 위해선 자신의 업무에 책임을 다하고 꾸준함이 있어야 합니다. 저의 장점은 맡은 일을 소중히 할 줄 아는 책임감입니다.

교내 근로를 통해 전화 응대 업무에서부터 교수회의 준비까지 꼼꼼하고 책임감 있게 해냈기에 근로가 종료될 때마다 아쉬운점 1교수님은 좀 더 일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하셨습니다.

주문하신 자료를 정해진 시간 안에 완성하여 제출하는 모습과 이에 대해 사소한 것까지 놓치지 않고 수정해 오는 모습을 보며 교수님은 흡족해하셨습니다.

이로 인해 맺어진 교수님과의 신뢰 관계는 인원수가 한정적인 현장실습 기회에 저를 추천할 수 있는 근거가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추천으로 2달간의 기업 현장실습에 참여 할 수 있었고, 회계 관련 실무를 익혀본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390665Byte

아쉬운점 1 어색한 표현입니다. ‘근로계약기간이 종료될 때마다’, ‘업무가 종료될 때마다’라는 표현이 보다 적절합니다.

답변
학교생활을 통해 사회활동에서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4학년 때, 프로젝트 대회의 과 대표를 맡게 되면서 팀원들의 의견을 종합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리더쉽과 협동심을 배웠습니다.
좋은점 1

또한 교수님과 팀원들 사이에서의 의사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초기에는 팀원들간의 역할도 불분명하고 서로 자기 입장만 내세우며 의견일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리더였던 저는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팀원들의 장점을 바탕으로 역할을 분배했습니다. 또한 팀원들에게 서로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할 줄 아는 자세를 강조하며 분위기 쇄신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팀원들도 잘 따라와 주며 열정적인 자세로 프로젝트에 임헸습니다. 다른 팀들보다 소통과 단합이 잘 되던 저희는 결국 은상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냈습니다.

물론 프로젝트가 끝난후에도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좋은 팀원들`과 `대회 수상`이라는 2가지 성과를 동시에 얻었기에 성취감이 더욱 컸습니다.

글자수 511879Byte

좋은점 1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능력 등을 간단하게 잘 요약해서 서술하고 있습니다. 기타사항 항목은 지원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고 강점을 어필하되, 단순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표현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저의 핵심 역량은 인사부서의 필수 자질인 "경청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3달간 학원에서 상담아르바이트를 하며 약 100명의 학생들을 관리하고 12명의 신규고객을 유치한 적이 있습니다.

맡은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발휘하여 성과를 이루는 제 모습을 보며 성장가능성을 느꼈고, 에넥스의 인사총무부서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결과적으로 외부고객 만족의 기틀이 되는 내부고객인 직원들의 성장을 이끌어내 에넥스의 비전 달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임직원들의 다양한 생각, 의견을 수렴하여 활발한 소통문화를 창출해내겠습니다. 이를 위해 종업원 DB를 활용하여 소속 직원 개개인의 입사년도부터 거주지까지 익히며 친근하게 다가가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소통의 기회를 만들고,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하여 조직 내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동기부여를 통해 에넥스가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있게 직원들을 지원하겠습니다.

글자수 503861Byte

좋은점 1 입사지원동기가 자신의 상담경험 및 그에 따른 성취감 등에서 비롯한다고 밝히고 있는 부분입니다. 막연하게 ‘나는 A직무에 어울린다’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입사지원동기가 형성된 사람 중 당연히 후자가 더 기업의 입장에서 매력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입사지원동기에 관한 서술에서도 연관성 있는 구체적인 경험을 함께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