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금호타이어(주) 2015년 상반기 인턴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과
  • 학점 4/4.5
  • 토익 815
  • 해외경험 1회
  • 자원봉사 1회
  • 7,02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수리부속보급병의 타이어]

군대 시절, 저의 주특기는 기동(차량 or 장갑차) 수리부속보급 이었습니다. 일과의 한 부분 중 다양한 크기의 타이어를 전방부대에 보급하는 것과 폐타이어를 회수하는 업무가 있었습니다. 소형차의 작은 타이어부터 공사현장에서 쓰이는 지름2M가 넘는 타이어까지 다양한 타이어를 운반하며 한 가지 의문점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신품타이어보다 많은 폐품타이어는 어디에 사용되며 왜 다시 수거하여 상급부대에 보내는 것일까?’ 동시에 저는 타이어의 1~2%라도 내구성을 늘려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거나, 이를 친환경적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대 후 기초 역학부터 시작해 공학인증(ABEEK)을 이수하면서 설계에 필요한 과목 및 프로그램을 공부하였습니다. 전공과목을 수강하면서 바퀴와 타이어가 받는 하중과 마찰에 따른 열에 대한 원리를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내구성을 가지고 친환경적인 타이어를 개발하고자 금호타이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04864Byte

답변
[친환경 타이어는 내가 기획한다]

10년 후 중앙연구소와 해외연구소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며 에어리스타입이나 Green Car를 위한 타이어의 회전에서 발생하는 열에서 전기를 발전시키는 친환경적인 타이어의 개발기획을 담당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에너지 효율 향상과 친환경적인 타이어 제품을 통해 금호타이어의 Global No.1 타이어 회사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싶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저의 무기인 소통과 열정을 가지고 1년 안에 연구개발의 핵심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부서 내의 동료, 선배님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모르는 것이 있다면 끊임없이 낮은 자세로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고 도전해 실력을 키우겠습니다.

나아가 계속되는 금호타이어의 세계 진출에 발맞추어 영어는 물론, 제2외국어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등 Global mind를 바탕으로 강한 책임감과 추진력을 겸비한 리더가 될 충분한 역량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06851Byte

답변
[54명과 함께해온 엔지니어]

현재 금호타이어에서 주력으로 하는 타이어 설계 부문에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친환경적인 타이어 연구 작업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설계에 밑받침될 4대역학과 열전달 등의 분야에 대한 전공지식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왕복자동차, Hanger 와 같은 기본설계과제를 성실히 수행 하였고, 심화내용으로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Fluent해석 툴을 이용하여 연료전지를 설계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와 같이 전공공부를 통해 엔지니어로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법을 배웠을 뿐아니라, 창업아이템 경진대회와 마케팅 공모전과 같은 전공 외 다양한 Project에 도전하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고 의견을 공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함께해온 ‘54명의 팀원’들과 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경험은 분명 엔지니어로 성장하는데 있어 큰 받침돌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506857Byte

답변
[10만원의 자본금으로 618만원의 매출을]

창업동아리에서 `10만원의 자본금으로 최대이익을 창출하라`라는 10Talent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선정한 아이템이 도중 사업타당성 부족으로 무산되었고, 저희에게 남은 시간은 3주일 뿐 이었습니다.

그 기간 중 1주일은 중간고사 기간이어서 다들 회의에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저를 포함한 팀원 3명은 중간고사를 포기하더라도 10Talent를 꼭 성공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시험공부를 포기하고 선배들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며 고민 끝에 ‘인벤상사’라는 아이템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저희의 이런 수고를 알아서인지 시험기간이 끝난 후 다른 팀원들도 더 열정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렇게 저희는 사업체등록에서부터 시장조사, 납품업체의 결정, 영업, 유통, 회계까지의 모든 일을 분담하여 일사천리로 진행할 수 있었고 그 결과 총 매출 618만원, 순이익 247만원의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8851Byte

답변
[새벽 2시에 시작하는 작은행복]

새벽 2시마다 도서관에 캔과 폐지를 수거하러 오시는 허리가 굽으신 80대로 보이시는 할아버지 한 분이 있었습니다. 다리가 불편하셨는지 캔과 폐지를 들고 계단을 올라가시다 미끄러지셨고 저는 할아버지를 부축하며 계단에 흩어진 캔을 수거하는 것을 도와드렸습니다.

학생인 저는 “이렇게 안 하셔도 되는데 감사합니다”의 극존칭을 들으며 어렸을 적 시골에서 항상 노인분들을 도와드렸지만 성인이 되면서 바쁘다는 핑계로 도와드리기가 쉽지 않았던 저를 반성하였습니다. 그날 이후 시험기간임에도 불구하고 매일 새벽2시마다 그 할아버지를 도와드리며 실천의 봉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없을 때 수고를 덜어드리기 위해 분리수거 표어를 만들어 부착하였습니다. 어려움에 부닥친 이에게 보내는 작은 관심은 그 사람에게는 정말 소중한 구원의 빛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저소득층 중학생을 위한 교육 나눔과 학교 근처 해성 보육원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봉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0887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