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만도브로제(주) 2015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과
  • 학점 4/4.5
  • 토익 815
  • 해외경험 1회
  • 자원봉사 1회
  • 14,20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54명과 함께해온 엔지니어]

복잡한 프로세스로 인해 생산팀과 같은 타 부서 그리고 고객사와 협력업체와의 협업이 중요한 R&D 기구설계 팀에서는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5개의 전공프로젝트 외에도 3차례의 공모전, 아이템 경진대회, 10Talent 등을 경험하며 경영학, 디자인, 법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등을 전공하는 팀원들을 만났습니다.

저 혼자서는 할 수 없었던 일을 각 분야를 전공하는 사람들과 함께 성과를 내고, 서로의 이야기를 전달해주는 과정을 통해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향후 업무적 의사소통이 달인이 되어 어떠한 문제가 생기게 됐을때 “장과장에게 물어봐! 라는 말을 듣겠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얻은 깨달음]

“10만원의 자본금으로 축제기간 동안 최대이익을 창출하라!” 이 주제를 가진 10Talent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팀들은 수익성이 높은 ‘데이팅’관련 아이템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해보지 않은 것을 성공시켜 기존의 관행을 깨보고 싶었습니다. 결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아이템들과 달리 주점들을 대상으로 하여 안주의 재료를 유통하는 ‘인벤상사’라는 아이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시장조사, 납품업체의 결정, 영업, 유통, 회계까지의 모든 일을 분담하여 진행한 결과 총 매출 618만원, 순이익 247만원의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기존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 사전에 불가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외국어 6등급. 저의 수능 점수입니다. 그러나 저는 꾸준한 노력을 통해 미국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학과외를 할 수 있을 만큼 영어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버렸습니다. 한 계기를 통해 영어를 정복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휴학을 했습니다. 그 후 통학시간 조차 아까워 강남에서 6개월간 자취를 하며 아침 9시부터 밤 11시까지 영어에만 매진했습니다.

미국어학 연수 중에는 생활비를 벌고자 미국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학과외를 진행하였습니다.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일단 부딪혀 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도전하였습니다. 영어공부를 시작한지 1년 6개월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영어에 대한 저의 도전은 현재진행형입니다.

글자수 1,1551,954Byte

답변
자동차엔지니어 양성과정 200시간을 수료하며 차량개발동향과 배기가스 저감 기술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HEV, EV, FCV의 차량이 시장을 주도하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동차는 전자제품에 가까워 질 것입니다. 이 말은 ECU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진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ECU 제어의 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다양한 Motor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 분야에서 끊임없는 성장을 하는 ‘만도브로제’이기에 지원했습니다.

Brake, Steering Motor를 개발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관련 전공분야의 꾸준한 자기계발이 중요합니다. 저는 자동차 엔지니어 양성과정을 포함하여 연료전지 stack을 모델링을 하며 미래자동차의 필수부품을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멈추지 않고 저의 전문분야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겠습니다.

글자수 405667Byte

답변
[기초가 없으면 계단을 오를 수 없다.]

R&D직무의 기구설계파트에서는 3D 모델링을 바탕으로 브라켓, 하우징, 커버등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이 직무를 위해 역학적 지식을 가지고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4대역학을 바탕으로 전산제도, 내연기관, 기계요소설계, 연료전지모델링, 종합설계(로드셀)을 수강하며 4.0이상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기계공작법, 재료과학과 같은 수업을 이수하며 금형설계와 재료선택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또한 일반기계기사 자격취득을 준비하며 2D, 3D툴인 AUTO CAD와 INVENTOR를 활용하여 도면을 제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처럼 기초학문인 4대 역학을 공부하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를 응용하기 위해 더욱 더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할 것입니다.

[생산에 대한 고민을 하는 설계자]

성동기업에서 인턴계약직으로 생산부서에서 제조 일을 한적이 있습니다. 이때 설계단계에서의 부품의 공용화와 표준화 작업이 작업의 효율화와 불량품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제품개발과정에서 선행적으로 문제를 도출해 양산전에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APQP중요성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3년 안에 만도브로제에서 기구설계를 하면서 APQP 적극 실천하여 생산에 대한 고민을 하는 설계자가 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10년 뒤 SCR를 제어하는 ECU뿐만 아니라 EV, FCV의 새롭고 다양한 ECU를 설계하는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781,296Byte

‘만도브로제(주)’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