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무역보험공사 2016년 상반기 인턴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과
  • 학점 4.1/4.5
  • 토익 980
  • 토스 Level7
  • 자격증 6개
  • 인턴 1회
  • 13,77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기업 실무이해를 위해 OOOO에서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현직자분들과 함께 보고서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조는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투자부문의 영향과 그 리스크’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학생의 관점이 아닌 현직자들의 관점에서 리스크관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조사·리스크관리부서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먼저 해당 직무를 익힘에 그치지 않고,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될 전문자격증을 취득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부서에서는 CFA나 FRM 등을, 보험부서에서는 계리사 등의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 조직에 기여하는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399677Byte

답변
무역보험공사에는 해외부문으로의 소통업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한 점에서 저의 3개 국어능력이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국어인 한국어 이외에, 영어와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영어의 경우, 카투사로 군복무를 하며 미군들과의 교류를 통해 실용적인 영어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본어는 고등학교 때부터 전공언어로 배운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꾸준히 공부해왔습니다.

반면 경영학적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에서는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초회계 수업 이외에는 경영학 수업을 수강하지 않아, 재무나 원가 분야에 있어서는 얕은 지식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용분석이나 리스크관리 측면에서 경영학적 지식이나 직관이 많이 요구되는 만큼, 경영학적 측면에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412710Byte

답변
새로운 도전이라는 문구는 제게 작년 OOOO 경시대회에 참가했던 기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작년 여름부터 스터디를 구성하여 3명의 학우들과 함께 전국대학생 증권·파생상품 경시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주최 측에서 제공한 예시주제가 상당히 난이도가 높아서 처음에는 스터디가 갈피를 잡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2016년 시행예정인 크라우드펀딩을 소재로 제안하면서 스터디는 물꼬를 틀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희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과 코넥스시장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그 둘 사이에 사모자본시장을 도입하자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하여 회의를 거듭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함께 단합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팀워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10705Byte

답변
작년 여름동안 OOOO 재무부서에서 인턴사원으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OOOO는 글로벌 맥주회사에 합병되며 신용평가규정(credit policy)을 모회사의 기준에 맞게 변경하는 절차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계획과 달리, 상하이 본부에서 갑작스러운 지침과 함께 규정 개정작업을 조기에 완수해야하는 상황이 닥쳤습니다.

그에 따라 팀장님을 보조하던 저 역시도 바빠지게 되었습니다. 본부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메일이나 각종 서류를 번역하는 일 뿐만 아니라, 국내 영업소별 데이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정안이 나올 때마다 시뮬레이션을 시행했습니다.

약 한달 간 늦은 시간까지 야근을 하는 것이 힘든 건 사실이었지만, 규정 개정을 기한 안에 완료하여 팀원들에게 인정받는 등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09687Byte

답변
무역보험공사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자부심과 그에 따르는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외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특성상, 무역보험업무의 성공적 수행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공사의 모집분야 중 경제학을 전공하며 평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조사·리스크관리 분야로 지원하였습니다.

입사 후 첫 1주일은 신입직원으로서 공사 직원분들에게 인사를 드리며 좋은 인상을 남기는 주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무실 내의 분위기를 빠르게 파악하고, 제 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무 측면에서는 배정된 업무 전반에 대해 신속하게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직원분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길 것입니다.

글자수 41771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