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마사회 2016년 상반기 인턴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과
  • 학점 4.1/4.3
  • 토익 980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4,73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맥주회사의 재무부서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주된 업무는 채권팀 현직자분들의 업무를 지원하는 일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매출채권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떻게 채권을 효과적으로 추심하는지, 또한 이를 통해 현금흐름이 원활하게 되는 과정 등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교과서에서만 배웠던 개념들이 실제 기업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지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재무부서 내 자금팀과 회계팀 등에서 요청한 내부자료를 검토하거나 엑셀작업능력을 활용하여 현직자분들의 실무를 보조하며, 재경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ooooo에서 주최하는 증권·파생상품 경시대회에 출전하기 위하여 스터디를 조직하기도 하였습니다. 해당 스터디에서 저는 구성원 4명을 대표하는 스터디장을 맡아 활동하였습니다. 5개월 간 매주 세 차례 이상의 회의를 통해, ‘주식시장과 크라우드펀딩 및 사모자본시장을 상호 연계하는 모델‘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경시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비록 본선에는 진출하지 못했지만, 이 경험을 통해 자본시장에 대한 지식을 심화할 수 있었고, 기업의 자금의 관리·운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041,050Byte

답변
경마장은 제게 많은 추억이 깃든 곳입니다. 초등학교 시절 아버지와 함께 말구경을 간 것을 시작으로, 성인이 되어 친구들과 경마를 구경하던 기억까지 잊을 수 없는 추억들이 남아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며 자연스레 경마장과 같이 제가 좋아하는 공간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경마장 운영주체인 한국마사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모집분야 중 재경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우선 재경직무는 제 전공인 경제학과 관련이 깊은 매력적인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예산을 기획하거나 자금을 운용하는 등 직무 전범위에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라는 측면에서 경제학적 사고를 요하며, 제가 습득한 전공지식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저는 인턴으로 일하며 해당직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무부서의 업무를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채권·자금·회계 등 여러 부서의 내부문서 번역·검토를 담당하며 해당 분야의 업무가 제 적성에 부합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위와 같은 동기를 부여받아, 저는 한국마사회의 재경직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첫째로 ooooooo라는 경제학회에 참가하였습니다. 해당 학회에서는 세계경제 동향을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금융시장의 이슈를 파악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시장에 대한 경제학적 이해를 심화하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방법 등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한국마사회 취업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스터디에서 학우들과 함께 전공과목을 공부하며 필기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마사회와 관련된 주요 뉴스 등을 서로 공유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641,499Byte

답변
저는 카투사 제도를 통해 병역을 마쳤습니다. 보급실에서 근무하던 저는, 새로운 상관 oooo 중사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오고 얼마 안 가, 업무처리방식을 놓고 의견충돌이 생겼습니다. 미군부대에서는 보급품 수령 시 MRO라는 영수증을 받습니다. 주한미군에서는 한국군의 검열이 있기에, MRO를 규정에 따라 보관합니다.

하지만 한국파병이 처음인 oooo 중사는 해당 규정을 몰랐고, 병사들이 MRO 보관에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 갈등이 발생한 것입니다.

저는 MRO에 대한 설명을 미리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녀를 설득하였습니다. 우선 한국군 규정을 찾아 그녀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오해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임을 인정하고, 사전에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 점에 대해 용서를 구했습니다. 그리하여 해당 업무를 업무량이 적은 날에만 하는 것으로 합의하며,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환경·문화 등으로 인해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더불어 상대방을 설득함에 있어 자신의 주장을 고집하기보단, 한발 물러서서 합의를 구하는 것이 우선임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6061,026Byte

답변
위 문항에 해당하는 사례로는 ooooo의 경시대회에 참가했던 경험이 생각납니다. 대회 5개월 전부터 스터디를 구성하여 준비했는데, 구성원 모두가 고학년으로 학과공부와 취업준비 등으로 바빴습니다. 저 역시 수업에서 산학연계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기에,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스터디원 모두가 경시대회를 최우선순위로 삼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처음에는 주제 선정부터 갈피를 못 잡아 헤맸습니다. 하지만 여러 차례에 걸친 토론 끝에 크라우드 펀딩을 주제로 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론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으며 참신한 아이디어에 이르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주제가 정해지자 그 후론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공동으로 자료를 조사하고 세부사항은 모임을 통해 구체화해나갔고, 서류작업이나 PPT 제작 등은 개별로 분업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모두가 헌신적으로 임해주었기에, 스터디의 효율은 굉장히 높았습니다.

그 결과, 크라우드 펀딩과 주식시장의 연계를 제안하는 연구제안서 작성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하여 여러 사람이 협력할 때, 개입의 합보다 훨씬 큰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몸소 느꼈습니다.

글자수 6021,038Byte

답변
직장생활을 포함하여 사회생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덕목은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 인(人)자에 나타나듯, 사람은 서로에게 의지하며 인생을 살아갑니다. 그렇기에 근시안적으로 이기적인 행동을 하기보다는 다른 이들과 어울러 화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직장은 혼자만이 일하는 공간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곳이기에, 이러한 덕목이 더욱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시간을 엄수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일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시간을 지키는 일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어떤 일이든 정해진 시각에 맞춰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간관념으로, 저는 항상 약속시간을 중시합니다. 일례로 인턴사원으로 일하던 때에는 매일 가장 먼저 출근하여 업무준비를 하는 등, 항상 시간엄수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직장생활에 있어 절차에 맞는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그에 따르는 절차가 존재하는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조직사회에서는 보고체계 등과 같이 모든 측면에서 규칙이 존재하기에, 해당 조직의 구성원은 절차를 익히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6021,044Byte

답변
저는 2학년 때 한 교양수업에서 개인발표를 하게 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발표준비를 많이 했지만, 실제 발표에서는 청중들에게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그 원인은 첫째로 발표가 익숙하지 않아 긴장을 하게 된 점과 둘째로 스크립트를 읽기에 치중했던 점에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대학생 연합발표동아리에 가입했습니다.

해당 동아리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매주 1회씩 PPT 발표를 실시하였습니다. 활동 초기에는 심적 부담을 많이 느껴 그만두고 싶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No Pain, No Gain’이라는 말처럼, 고생을 하는 만큼 제 단점이 개선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그렇게 3개월 간 발표에만 몰두하여 지냈습니다. 그러다보니 발표 때마다 실력이 점점 늘고, 발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마냥 싫던 발표에 재미를 붙이게 되고, 오히려 발표하는 순간이 기대되었습니다. 동아리 활동의 마지막 주차에는, 최고의 발표를 선보인 사람에게 주어지는 발표왕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단점을 발견했을 때, 적극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961,01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