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금호석유화학(주)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
  • 학점 3.4/4.5
  • 토익 885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11,85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당신이 보유한 직무역량 중 금호석유화학그룹人이 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직무역량을 서술하십시오.(30자)

제 경쟁력은 화학공학과 산업공학 지식의 시너지입니다.

2. 해당 직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서술하십시오.(150자)

화학공학을 전공하며 양론, 반응공학, pro/II를 사용한 화공플랜트 설계 등 기초전공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통계적 품질관리법인 6sigma BB 자격증을 취득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실험계획법과 미니탭 같은 품질관리 툴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3. 해당 직무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자 노력하신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300자)

반응공학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산업공학과의 전공 과목인 공학수치해석에서 배운, 데이터를 그래프로 플롯하는 매틀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너지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미분방정식이 포함된 공정에 대한 식을 34가지 조건하에서 풀어 전환율과 온도의 변화를 그래프로 도식화 해야 했습니다.

그래프라는 공통점에서 매틀랩을 사용한다면 식을 쉽게 도식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틀랩을 사용해 코딩을 하여 34가지 조건의 그래프를 한 번에 쉽게 플롯 해냈고 발표 시 깔끔하고 정확한 그래프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4. 금호석유화학그룹에서 당신의 직무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십시오.(300자)
금호석유화학 입사 후에도 화학공학 그리고 산업공학, 이 두 가지 지식의 시너지를 통해 화공 제품의 품질관리 업무를 해나가겠습니다.

화학공학을 전공하며 배운 화학제품과 화학공정, 플랜트에 대한 지식을 통해 금호석유화학의 제품과 현장에 대해서 빠르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제품과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6sigma BB 자격증을 취득하며 진행했던 품질개선 프로젝트 경험과 품질관리 툴 사용 경험을 더해 품질관리 업무를 빠르게 배워나가겠습니다.

글자수 9731,642Byte

답변
1.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100자)

대중 앞에서 작아지는 성격을 고쳐보기 위해서 남들 앞에 서야 할 일이 많은 교내 동아리의 단장으로 도전했습니다. 이 경험 이후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2. 문제를 발견한 계기와 문제라고 판단하신 이유를 서술하십시오.(150자)

대학교에 입학했을 때의 저는 식당에서 주문을 위해 아주머니를 부르는 것도 하지 못할 정도로 소심했습니다. 그리고 수업 중 발표를 해야 할 상황이 있는 수업을 피해 다녔습니다. 하지만 영원히 이런 상황을 피할 수는 없기 때문에 내가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3.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서술하십시오.(250자)

사람들 앞에 설 때마다 목소리와 손이 떨리는 것이 남들에게도 느껴질 정도로 떨었습니다. 후회와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변화 후의 모습을 상상하며 버텼습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 기쁘고 좋은 점을 보려고 했습니다. 또한 앞에 나가기 전 이미지트레이닝을 통해 스스로에게 먼저 당당해졌습니다. 이런 생각의 변화부터 술자리 마다 사람이 많은 술집에서도 권주가를 부르는 등 행동의 변화까지 강도를 높여 나갔습니다.

4. 해당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있었다면 무엇이었는지 서술하십시오.(200자)

대중 앞이란 자리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지만 아직 만족할 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는 이를 좀 더 개선하기 위해 스피치 학원에 다니고 있습니다. 배움을 통해 단기간에 더 많은 성과가 나고 있음을 제 스스로가 느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도적인 도전도 중요하지만 배움의 자세를 잊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8721,474Byte

답변
1. 팀의 화합과 목표달성을 위해 헌신하신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100자)

교내 합창동아리의 단장으로 활동하며 팀의 화합을 위해 단원들과 다양한 행사 참여를 추진하고 여러 전시회나 축제, 놀이동산 등 많은 장소를 함께 다니는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2. 팀 목표는 무엇이었으며, 팀 목표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셨는지 서술하십시오.(200자)

관객 분들을 만족시키고 공연에 참가한 단원들 또한 보람과 뿌듯함을 느끼기 위한 성공적인 공연을 만들기 위해 모든 단원들이 주 3회 있는 연습에 꾸준한 참여가 필요했습니다. 어떤 조직이든 팀워크가 중요하지만 합창 공연의 경우 하모니, 즉 여러 목소리를 하나의 목소리를 모을 수 있는 조화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3. 다른 팀원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셨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십시오.(200자)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단원들끼리 친해질 수 있도록 하였고 개개인과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1,2학년들에게 먼저 다가가 동기들에게는 쉽게 말 할 수 없는 고민과 걱정들을 듣고 먼저 겪은 선배로서 진심 어린 충고를 해주었습니다. 팀워크를 위해서는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조직원 사이의 진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4. 당신이 금호석유화학그룹에 입사한다면 팀의 화합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입니까?(300자)

이런 노력으로 매년 단장들이 제일 민감해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연습 참석률이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금호석유화학 입사 후 팀 리더가 된다면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며 조직원들이 서로 친해지고 이를 통해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갖게 하겠습니다.

또한 인생을 먼저 겪은 선배로서 진심이 느껴지는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리더가 되겠습니다.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고 이 것이 상대방에게 느껴진다면 상대방도 저를 진심으로 대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이런 활동들은 자연스럽게 업무 효율 증가와 실적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글자수 9911,682Byte

답변
1. 팀이나 조직의 원칙과 절차를 준수하고자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하십시오.(100자)

롯데슈퍼에서 수산물을 파는 아르바이트를 할 때 융통성을 발휘하여 고객에게의 정직을 최우선으로 행동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2. 조직의 원칙은 무엇이었으며, 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셨는지 서술하십시오.(100자)

고객 분들을 정직하게 대하며 정확한 정보를 드려야했습니다. 정직을 바탕으로 하는 `고객과의 신뢰`가 깨진다면 더 이상 기업의 이윤창출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원칙을 준수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까? 그럼에도 준수하고자 노력하신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십시오.(300자)

수산물은 고객 분들이 구매 판단을 할 때 신선함이 가장 중요시되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직원 분들은 며칠 지난 제품도 당일에 들어왔다고 하며 팔았었고 저 또한 그렇게 행동하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저는 고객 분들께 입고 날짜를 솔직하게 말해드렸습니다.

이런 판매 방법은 고객과의 신뢰를 깨트릴 수 있고 단기적인 이득만 바라본 행동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대신 제가 처리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홍합과 같은 간단한 제품을 덤으로 드리겠다고 제안하며 판매를 해나갔습니다.

4. 당신이 금호석유화학그룹에 입사하게 된다면 준수해야 할 가장 큰 원칙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십시오.(300자)

금호석유화학 입사 후 품질관리 업무를 하면서도 윤리 경영 원칙을 최우선으로 준수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품질관리는 신뢰를 만드는 업무이고 윤리라는 키워드를 통해 기업 내외부 고객에게 기업과 제품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품 규격에 맞고 고객이 원하는 품질의 제품만 출하 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 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융통성을 발휘해 이런 가치를 지켜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금호석유화학의 장기적인 이익에 기여할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861,67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