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남양유업㈜ 2016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식품생명공학과
  • 학점 4.5/4.5
  • 토익 880
  • 오픽 IH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23,52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지원자가 쌓아온 직무와 관련된 지식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어필할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지원자의 선택한 어휘들이 창의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았어도 지원자의 역량을 알 수 있도록 잘 작성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문항에서 요구하는 답변에서 조금 벗어나게 작성한 부분이 있었는데 인사담당자의 의도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남양유업에 대한 남다른 사랑)
석사 시절, 유제품 분석법을 교육받기 위해 남양유업 중앙연구소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하루 동안 실험을 진행하며, 저는 분석법에 대해 배웠을 뿐 아니라 전반적인 연구소의 모습도 보았습니다.

연구소의 일과는 굉장히 바빴지만, 실험을 진행하는 연구원들의 얼굴은 밝고 활기차 보였습니다.

분석 장비들을 소개해 주는 연구원의 애사심, 협업하여 실험을 수행하던 연구원들의 열정을 직접 보고 느꼈던 그 날 이후, 저는 남양유업 연구원의 꿈을 키웠습니다.

실험실에서 저는 우렁각시입니다. 우렁각시는 살짝 나와 맛있는 밥상을 차려놓고 감쪽같이 사라지는 민담의 주인공으로, 말없이 남을 돕고 묵묵히 내 일은 반드시 해내는 책임감 있는 제 모습과 닮았다며 선배들이 붙여준 별명입니다. 좋은점 1

제가 가진 남양유업에 대한 남다른 사랑과 성실한 자세를 가지고 남양유업의 품질경영에 함께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민에게 남양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임을 직접 알려주고자 지원합니다.

글자수 506868Byte

좋은점 1 별명을 사용하여 인재상과 부합함을 강조한 부분에서 지원자의 창의성이 느껴집니다.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자의 책임감 있는 모습을 임팩트 있게 잘 작성했습니다.

답변
(식품 연구원으로의 성장)
저의 지도교수님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 10년의 지속성과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씀하십니다.

항상 이 말을 염두에 두고 나도 다른 이에게 큰 본보기가 되는 식품 분야의 전문가가 반드시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석사 시절, 국민이 믿고 먹는 건강하고 맛있는 제품을 직접 연구 개발하고자 하는 일념으로 품질 분야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원의 1막을 시작했습니다.

축적된 저의 기술을 바탕으로 건강한 사회 구현을 지향하고 있는 남양유업에서 연구를 지속하며 연구원의 2막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특성화된 역량 : 건강한 식품 제조, 기능성 음료 개발)
첫째, 고품질 튀김 제품의 생산을 위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식품의 튀김 조리 중 식품과 식용유지의 이화학 특성을 연구해 한국의 튀김유 규제 기준 산가를 세계의 기준 TPM과 비교 검증했습니다.

과제를 진행하며 업무 수행 능력과 식품 산업에 대한 지식을 얻었으며, 실험 결과 발표로 2015년 한국 식품과학회에서 우수 포스터 상을 받았습니다.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증하는 남양을 위해 석사 과정 중 제가 진행한 연구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가 신뢰하는 고품질의 건강한 제품을 만들겠습니다.

둘째, 보릿겨 추출물을 함유한 식음료 개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곡류 가공 부산물인 보릿겨에는 생리 활성 기능과 관계있는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저는 보릿겨를 고부가가치화하는 연구의 일원이 되어, 다양한 조건으로 전처리한 보리 추출물의 항산화 및 품질 분석 연구를 했습니다.

겉보리의 항산화 능과 풍미를 검증한 뒤, 관능 평가 및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했습니다. 저는 자칫 평범한 보리 음료가 될 뻔했던 마셔보리에 다양한 식향을 첨가해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마셔보리는 항산화, 항비만 효과와 더불어 개선된 관능성 덕분에 20대 여성 패널이 선호하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력을 가진 저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패기 있는 연구원이 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글자수 1,0391,757Byte

좋은점 1 직무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모습을 잘 작성했고, 연구활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점이 좋습니다. 차별화된 식품을 만들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한 것을 통해 지원자의 창의성이 느껴지지만 유연한 사고력이 임팩트 있게 느껴지지 않은 부분이 아쉽습니다.

답변
(미션-프로젝트 완수)
식품 내 25종의 유해물질 저감화 연구를 진행할 당시 책임자의 역할을 하며 과제를 성공적으로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식약처는 식품에 존재하는 유해물질을 저감화 대상 물질로 선정해 우리 국민이 먹는 총 식품의 위해 평가를 시행하는 과제를 진행했습니다.

저는 과제의 일원으로 유해물질 중 하나인 트랜스지방을 분석했습니다.

첫 번째 과제의 수행 기간은 6개월, 시료는 총 1,200개였습니다. 실험 계획, 분석법 확립 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소모했기에, 약속된 과제 제출 일정에 맞추기 위한 묘안을 구성원들과 의논했습니다.

저는 과제의 책임 연구원으로서, 두 명씩 팀을 구성한 뒤 오전, 오후에 각 팀을 배치하여 실험을 하루에 두 번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지방 추출, GC를 이용한 분석, 데이터 정리 세 단계를 면밀히 살피며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해결해 실험이 지연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구성원에게 역할을 주며 실험을 진행한 결과, 제출 기간 내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탄생했습니다. 이후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와 논문 게재의 성과도 가져왔습니다.

(리더는 함께 달리는 것)
대학 시절 10km 마라톤 대회에 도전하기로 한 후, 함께 할 마라톤 참가자들을 모아 6명의 작은 팀을 만들었습니다.

대회 3개월 전부터 학교 및 주변 산책로를 뛰며 팀원들과 체계적으로 기본 체력을 길렀습니다.

대회 당일, 처음 도전하는 마라톤에 긴장한 나머지 중간에 포기하고 싶기도 했지만, 팀 전원 완주의 목표를 기억하며 뛰다 걷기를 반복해 결국 한 명의 낙오자도 없이 모두 완주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리더가 되어 사람들을 모아가는 과정에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함을 알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 과정에의 즐거움, 함께 달성했을 때 짜릿한 쾌감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


리더는 앞에서 달리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달리는 사람입니다. 세계 최고의 유업회사로의 성장을 위해 선배, 동료들과 고민하고 연구하며 함께 달리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1,0251,720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생각하는 리더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리고 입사 후 어떤 리더가 될 것인지 직무와 연결시켜 작성한 부분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다른 사람과 팀워크를 잘 형성했던 점을 작성하는 것은 좋으나 지원자가 갖고 있는 리더십의 방법을 사례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문제 상황이 있을 때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여 팀원들을 이끌었는지 작성바랍니다.

답변
저의 강점은 설렘과 긍정 심을 가지고 사는 것입니다. 설렘 가득 삶이란 말을 새겨두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에 있어 설렘을 가지고 행한다면 어렵고, 하기 싫은 일이라도 즐겁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긍정적인 사고로 동료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을 대하기 때문에 각자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저의 긍정적인 모습 덕분에 여러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밝은 친구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반면 비판적 사고력이 부족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두 가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첫째, 신제품을 조사합니다. 매일 식품업계에서 새롭게 내놓은 신상품을 찾아봅니다.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이용하며 후기를 기록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둘째, 제품에 불만을 품습니다. 불편한 점을 보완하는 것부터 제품의 개발은 시작됩니다. 저는 제품을 이용할 때 항상 부족한 점, 보완하면 좋을 점을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할 줄 아는 통찰력 있는 연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24885Byte

좋은점 1 단점인 부분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극복방안과 실천하고 있는 모습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단점 극복방안을 직무와 연관하여 작성한 부분이 창의적인라는 느낌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