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써머스플랫폼 2016년 상반기 신입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정보학과
  • 학점 3.1/4.5
  • 토익 875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3회
  • 8,42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 분야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지원자의 관심과 열정이 글에서도 느껴졌습니다. 또한 자신의 경험 사례를 기반으로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간결하고 명료하게 잘 전달해주었습니다. 역량의 정의가 불분명하거나 사례의 구체성이 떨어지기도 하였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준비된 인재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표현 방식에 따라 자신의 역량이 인사담당자에게 더욱더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준비된 세 가지 역량을 바탕으로 에누리닷컴의 잠재고객을 확보하겠습니다]
저는 에누리닷컴의 CM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1자료수집 및 데이터 분석능력과 ○2기획력, ○3OA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리서치회사 인턴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찾아 도전하고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업무가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깨달았고, 평소 IT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에 관심이 많아 이곳에서 제 역량을 펼치고자 에누리닷컴에 지원하였습니다.
좋은점 1

첫째, 자료수집 및 데이터 분석능력입니다. 현재 IT분야의 화두가 ‘빅데이터’인 만큼, 점점 데이터 분석능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 매니저는 담당 상품군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트렌드 분석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전공 ‘프로젝트 관리’와 빅데이터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빅데이터의 하둡 프로그래밍을 통해 데이터 분석능력을 쌓았고, 방대한 자료조사를 기초로 컨설팅 관련 수업인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 논리적으로 방향을 잡는 스킬을 터득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또 리서치회사의 인턴으로 근무하며 실무적인 자료조사와 분석능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신문기사, 연구분석 자료, 각종 리포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고 때로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업계 트렌드 정보를 수집하기도 했습니다. 보고서 작성하는 것을 도우며 data를 활용해 결과를 도출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둘째, 기획력입니다. 학창시절 다양한 팀 프로젝트에 참여해 아이디어 기획을 도맡아 창업경진대회 동상 수상, 창업실험에서 A학점을 받았습니다. 이론적인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Sk플래닛의 ‘모바일 서비스 기획’을 수료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로세스에 따라 시장조사 결과를 분석해 실무 기획서 작성을 실습해보았습니다. 또 인턴 때 ‘더샘 프로젝트’에 참여해 좌담회 내용과 업계 트렌드 분석, 소비자가 생각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제 기획 아이디어까지 추가 보고서를 작성하여 차장님께 제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셋째, OA 능력입니다. 회사 내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엑셀과 프레젠테이션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선배님들의 프레젠테이션을 다양하게 들을 수 있었고 저도 여러 번 실습해 보았습니다.

**, ****** 프로젝트에 참여해 엑셀로 Summary를 작성하였고, 매달 **과 *** 프로젝트에 참여해 PPT 키인작업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도전하여 성취하고, 그 결과물이 회사에 이바지하여 동반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2552,139Byte

좋은점 1 지원 동기 및 자신의 역량에 대해 첫째, 둘째로 알아보기 쉽게 구조화시켜 문장을 잘 만들었습니다. 지원자가 작성하는 문장을 통해 간결하고 깔끔하다는 인상을 남겨주었습니다.

좋은점 2 자신의 강점을 두괄식으로 표현함으로써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깔끔하게 잘 전달하였습니다. 직무 분석을 통해 지원 분야의 핵심 역량을 잘 파악하였으며, 자신의 역량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앞서 자신의 역량을 구조화하여 이야기했던 것에 비해 마지막 문장은 다소 모소하게 표현되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어필하고자 하는 역량에 대해 정리를 하고,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간단하게 이야기해주었으면 더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2015.06.** ~ 2015.09.** ******* (실사팀 / 연구1팀 RA)
회사소개: 마케팅, 사회조사 리서치 / 2014년 기준 매출 110억
->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업과 소비자의 접점에서 소비성향, 구매 패턴 데이터 분석과 소비자 중심의 기업 마케팅을 배울 수 있었던 인턴 기간이었습니다.
좋은점 1

참여한 프로젝트:
1) ** *** 정기조사
-갱서베이 물품 구매 및 관리, 참석자 관리 및 안내
-식품업 시장조사, 트렌드 조사, 기타 DR업무
-갱서베이 진행 및 보조
-보고서 KEY IN, 검토

2) *** ‘밥이라서 좋다’ (CLT 조사)
- 설문조사 제품 준비, OT 교육, 서베이 대상자 관리, 데이터 입력

3) *** (RQI 정기조사)
- 갱서베이 참석자 관리 및 안내, 서베이 물품 구매 및 관리
- 갱서베이 진행 및 보조
- 보고서 Key IN 및 검토

4) ** 프로젝트 (FGD/DVI 조사)
FGD - 서베이 보조 및 조사 기록, 좌담회 조사 요약, 보고서 아이디어 제안
DVI - 전문가 조사 진행 및 보조

5) ****** 극장 광고 효과 (FGI 조사)
-극장 모니터링단 워크숍 진행 및 보조
-워크숍 스크립트 정리 및 요약

6) 마케팅 이노베이션
-중소기업 진흥공단 조사 보조

7) ** 생활용품 디자인 소비자 평가 조사
-참석자 리쿠르팅 및 데이터 입력
-조사 제품 구매 및 관리
-조사 진행 및 보조

8) ** 신제품 가그린 (HUT 조사)
-참석자 관리 및 진행 사항 기록
-제품 관리 및 배송아쉬운점 1

글자수 8001,190Byte

좋은점 1 자신의 성장 과정을 통해 키워진 도전 정신과 자신감에 대해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장점이 기업에서 어떻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로 잘 마무리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문장의 개연성이 조금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느끼고 배운 점으로 이어지는 것이 더 매끄러운 문장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성취감이 모여 고객에 대한 자신감으로]
첫째, 대학 입학 후 학점과 영어 향상 목표를 세웠습니다. 아침수업이 없어도 매일 9시에 등교해 막차시간까지 전공 공부에 힘썼습니다.

또 외국인 교수님과 매주 1회씩 프리토킹 하였습니다. 노력한 만큼 결과도 따라줘 2년 동안 성적 장학금을 받았고 미국으로 공부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둘째, 교환학생 시절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한글학교를 소개하고 수업을 보조하는 봉사활동을 했습니다. 4.3학점으로 학기를 마무리할 수 있었고, 독학으로 그 해 경영정보학과로 편입에 성공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목표를 세우고 도전을 통해 성공할 때마다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자신감을 가진 사람만의 이미지가 고객에게는 기업의 신뢰로 이어집니다. 지속적인 변화와 도전을 통한 업무혁신으로 고객 만족을 창출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11705Byte

좋은점 1 직무에 필요한 장점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장점이 잘 드러날 수 있는 사례와 그 성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사례 제시를 통해 지원자가 가진 장점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단점을 작성할 때에는 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보완방법이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글에서는 지원자의 단점이 성격이 급하다는 것인지, 스스로를 재촉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문장을 정리하고 하고자하는 이야기가 잘 전달되었는지 여러 번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어떤 상황도 소통으로 해결]
카테고리 매니저로써 장점은 소통능력과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입니다. 올리브영 아르바이트 중 고객님으로부터 클레임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인 감정으로 대처하지 않고 소통하여 고객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직접 통화하여 우선 경청한 후, 고객님의 입장에서 진심으로 사과하며 더 나은 서비스를 약속 드렸습니다.

다행히 진심이 통하여 고객님을 단골고객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후 고객을 섬기는 자세로 임하여 미스터리 쇼퍼로부터 최고의 서비스 점원으로 뽑혔습니다.
좋은점 1

직무 수행에 있어서의 단점은 성격이 급하다는 것입니다. 급한 성격 때문에 끝내지 않은 일에 대해 스스로를 재촉하는 편입니다. 급하게 일을 처리해 실수하지 않기 위해 스케줄 정리를 하여 순차적으로 일을 진행하려 노력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16720Byte

좋은점 1 직무에 필요한 장점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장점이 잘 드러날 수 있는 사례와 그 성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주었습니다. 이러한 사례 제시를 통해 지원자가 가진 장점에 대한 신뢰감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단점을 작성할 때에는 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보완방법이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글에서는 지원자의 단점이 성격이 급하다는 것인지, 스스로를 재촉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문장을 정리하고 하고자하는 이야기가 잘 전달되었는지 여러 번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너 같은 인턴은 처음이야]좋은점 1
마케팅 리서치회사 ***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제 창의성과 열정을 인정받았습니다. ‘** 신제품 프로젝트’에 참여해, 좌담회를 보조하고 개인적으로 따로 녹음까지 해 총 12시간짜리 파일을 다시 들으며 Summary를 작성했습니다.

또, 좌담회 내용과 화장품 업계 트렌드 분석, 소비자가 생각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제 마케팅 아이디어까지 추가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차장님께 제출했습니다.
좋은점 2

보통 3일 걸리는 Summary를 하루 반 나절 만에 해낸 것도 신기한데 아이디어까지 제출했다며 ‘너 같은 열정 넘치는 인턴은 처음이야’라고 칭찬해주셨습니다. 학창시절부터 팀 프로젝트에 참여해 90%이상 제 아이디어로 기획했을 만큼, 마케터로써 창의성이 제 핵심역량입니다.

이는 카테고리 매니저로써 담당 상품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3762Byte

좋은점 1 인사담당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제목을 잘 활용하였습니다.

좋은점 2 지원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를 활용함으로써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과 경험을 잘 어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의 기여에 대해 매 항목마다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례를 통해 나타나있는 열정에 비해 창의성에 대한 내용이 미흡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학창 시절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는 팀 프로젝트에 대한 언급을 좀더 구체적으로 해주었다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다시 함께 도전한 창업경진대회]
******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1차 합격을 했지만 최종에서 떨어졌습니다. 처음엔 실망했지만, 제 아이디어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한 번 더 도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실패 이유를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 교수님께 컨설팅을 요청 드리고, 합격한 경쟁자들의 자료를 보며 무엇이 부족했는지 파악했습니다. 시장 조사, 제품의 현실 가능성이 부족했고 이 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함께할 팀원들을 모집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창업경진대회를 목표로 4개월간 온/오프라인으로 모여 준비하였고, 그 결과 동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혼자 빨리 가는 방법보다 함께 멀리 가는 방법을 택했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이 경험 이후로 팀 웍이 가장 소중하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08693Byte

좋은점 1 창업경진대회의 사례와 팀워크의 중요성을 언급함으로써 지원자의 조직 내에서의 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가 하고자하는 이야기가 팀워크인 것에 비해 팀원들과의 준비 과정에 대한 언급이 잘 드러나있지 않습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서로 협력을 하였는지를 좀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무한경쟁시대일수록 역설적으로 협력의 힘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힘을 합친다면 ‘1+1=2’가 아닌 그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결국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드라마 미생에서 장그래가 말했듯, 회사 일은 혼자 하는 일이 아닌 함께 하는 일입니다. 같은 목표를 갖고 있는 조직원으로써 팀원들간의 협력과 부서내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하나가 된다면 시장 속에서도 경쟁우위의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학창시절 팀 프로젝트와 인턴 경험을 통해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의 뜻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신입사원인 저는 특히나 뭐든지 단독으로 처리하지 않고 상사와 선배들에게 묻고 또 물어서 회사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4692Byte

좋은점 1 일관성있는 내용과 소신이 잘 드러나게 작성하였습니다. 드라마에 나오는 대사를 인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설득력있게 잘 제시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조직내에서의 경쟁과 대비되는 협력이라는 단어는 상사나 선배보다는 동기, 타 부서, 넓게는 동료에게 적용됩니다. 마지막 문장은 협력에 대한 이야기라기보다는 적극적인 자세에 대한 이야기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