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이따위로 버렸어? - 쓰레기 분리수거 게임 "***" 개발]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상식을 사람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간단한 안드로이드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화면 가운데에 무작위로 발생하는 쓰레기를 제한된 시간 안에 정확한 쓰레기통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공부의 목적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였기 때문에 별도의 게임 개발 엔진이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이미지를 한 픽셀, 한 픽셀 그렸고, 애니메이션, 이펙트, 동작까지 다 스스로 구현하였습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도 처음으로 활용하였고 데스크톱이 아닌 환경에서의 개발도 처음이었기 때문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로 교내 전공동아리 작품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받았습니다.
[Story & Music in the Space - 위치 기반 음악 추천 서비스 "SMS" 개발]
사용자들이 특정 장소에서 들은 음악을 공유하고 사연을 남길 수 있는 웹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Google API를 통해 Youtube 검색으로 원하는 음악을 찾고, 해당 동영상에서 음원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간단한 음악 재생기를 구현하였습니다.
그리고 음악이 재생되는 위치를 HTML5의 Geolocation 기능으로 감지하여 각 음악이 재생될 때마다 지도에 표시하여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지도에 음악에 대한 기록이 남을 때는 간단한 사연을 포함시키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였으며, 장소에 따라 사용자가 듣는 음악 목록이 자동으로 변화하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서버에서는 아파치 웹서버와 MySQL만을 활용하였고, 모든 기능은 JQuery 기반으로 프런트 엔드에서 구현하였습니다.
[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서비스 추천 시스템]
석사 과정에 재학하면서 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서비스 추천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여러 연구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제작 중인 스마트홈 테스트 환경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추천해주기 위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벨킨 위모, 필립스 휴, MS 키넥트 등 각종 사물인터넷 기기를 연결하기 위해 라즈베리파이에 Node-RED를 탑재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러 센서들의 데이터가 저장된 로그파일은 Python의 Numpy 패키지를 통해 추천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하였습니다. 정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접 추천하고 정확도를 계산하는 시스템은 Java로 구현하였습니다.
글자수 1,229자2,04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