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푸르덴셜생명보험(주) 2015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2/4.5
  • 토익 845
  • 토스 Level6
  • 인턴 1회
  • 7,84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Smart Learner]
모르는 것에 직접 부딪치며 빠르게 배우는 사람을 Fast Learner라 합니다. 저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습득할 뿐 아니라 그 과정을 즐기고, 적재적소에 활용해내는 ‘smart’함을 갖춘 ‘Smart Learner’입니다. 대학교 2학년 때 Java를 배우며 팀 프로젝트로 간단한 게임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개발 이외에 게임의 UI와 캐릭터 디자인이라는 난관이 있었습니다.

팀 내에 디자인 툴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없어 막막하였습니다. 임시 이미지로 개발을 진행하는 동안,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독학하여 빠른 속도로 기능과 활용 방법을 익혔습니다. 흥미와 자신감이 생겨 자발적으로 UI와 캐릭터 디자인을 전담하였고 보기에도 좋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완성하였습니다. 배우고 익힌 것을 단순히 외우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를 알게 되면 두 가지 활용 방법을 생각하는 습관은 저를 ‘실전에 강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였습니다.

[다리가 되는 사람]
모난 데 없이 융통성 있는 성격으로, 단체 생활에서 구성원 간의 다리 역할을 도맡아 왔습니다. 대학교에서 밴드동아리에서 키보드 세션 담당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정기 공연을 준비하던 당시 세션별 연습 부족으로 공연 준비가 계획보다 늦어지게 되었고, 동기들 간 마찰로 언성을 높이는 상황까지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동아리 내 다리 역할을 자처하여 갈등을 해소하고자 하였습니다. 쓴 소리를 할 수밖에 없는 동아리 회장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며 이해하고자 하였고, 과제와 프로젝트로 바빠 연습에 소홀할 수밖에 없던 다른 동기들의 의견 또한 들어보았습니다. 저는 연습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재정비한 일정으로 준비하여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맡은 역할의 크기와 상관없이 소속감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조직의 화합을 이끄는 저의 성격이 빛을 발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처럼 조직에의 융화가 빠르고 뛰어난 저는 단체생활에서 타인과 타인, 타인과 조직 간에도 윤활제가 되는 사람입니다.

[두 마리 토끼를 놓치다 – 재정비 성공!]
대학교 2학년을 마친 뒤, 평소 관심 있던 문화콘텐츠 분야를 배워보고 싶어 ‘문화콘텐츠 융합전공’을 신청하였고 3학년 동안 문과대학의 다양한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그런데 융합전공 과목들은 생각만큼 재미있기만 한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고전문학과 스토리텔링 수업을 수강하며 직접 이야기를 창작해내는 과제에서 크게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소비자 심리학, 예술과 미학 등의 이론 수업에서도 생소한 철학적 내용을 배우며 단순 암기나 문제 해결에만 익숙했던 저는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3학년 전공과목들은 난이도가 높고 팀 프로젝트와 과제가 많은 과목 위주였기에 저는 전공과 융합전공 성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친 격이 되어버렸습니다. 진지한 고민 없이 무턱대고 융합 전공에 도전한 것은 결과적으로 저조한 성적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3학년을 마쳤을 때, 과제와 시험 위주의 공부로 심도 있는 전공 지식을 갖추지 못하였고 성적도 저조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대로 4학년까지 마치고 졸업을 할 수는 없다는 생각에 휴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몇 개월간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을 모으고, 5주간 유럽여행을 떠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돌아왔습니다.

또한 평소에 관심은 있었으나 학과에 수업이 개설되지 않는 HTML, 자바스크립트 등의 웹 언어에 대해서도 스스로 공부해 보았습니다. 성적이 좋지 않았거나 미처 수강하지 못했던 전공과목들을 교수님께 양해를 구한 뒤 청강하며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전자의 산학인턴실습에 합격하게 되어 20**년 상반기에 4개월간 근무하였습니다. 휴학이라는 재정비 시간은 스스로의 발전을 도모하는 시간이었고, 자발적으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하고 경험하며 인턴 실습까지 할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휴학 기간 중의 여행과 학습 경험, 인턴실습 경험,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 얻은 자신감과 에너지는 이후 생활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2,0343,444Byte

답변
[인턴실습- 첫 단독 프로젝트]
20**년 상반기, **전자 네트워크 부서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리눅스 서버 상에 해당 서버로 관리되는 네트워크 장비들의 CPU와 메모리 사용률, thread count, DB connection, 프로세스별 리소스 사용 정보 등을 매시간 기록한 대용량 로그가 날짜별로 저장되고 있었습니다.

장비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이 로그를 확인하여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기가바이트 단위의 로그 파일을 현장으로부터 전달받고 일일이 확인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텍스트로 기록된 로그를 파싱하고 웹 페이지에 그래프와 테이블로 그려내는 것을 목표로 툴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리눅스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기에, 먼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설계 방향을 구상하였습니다. 별다른 설치 없이 리눅스 상에서 가볍고 빠르게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코드를 쉘 스크립트로 작성하였으며 로그 분석에는 awk와 sed를 사용하였습니다. 툴 실행시 사용자가 분석을 원하는 날짜를 입력하면 로그파일을 탐색하고 내용을 읽어오도록 하였습니다. 분석한 로그의 내용은 HTML, CSS, 자바스크립트(JQuery)를 사용하여 그래프와 테이블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나타내었습니다.

로그 분석으로 인해 서버 상에 부하가 가해지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의미가 퇴색되므로 리소스를 크게 사용하는 부분에서 sleep을 주어 속도를 조절하여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래프에는 항목별 on/off(toggle)기능과 확대/축소 기능을 제공하였고, 테이블에 각 항목의 최대/최소/평균값과 최대값을 기록한 시간을 함께 표시하여 이상이 발생한 시간과 원인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해당 툴을 사용함으로써 현장 문제 발생 시 주고받아야 할 파일이 기가바이트 단위 대용량 로그에서 html파일 하나로 축소되었고, 하나하나의 로그를 직접 분석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하나의 웹 페이지만 열어 한눈에 로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지식과 개발 경험 때문에 프로젝트를 끝까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컸으나, 요구된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습득하여 적용시키는 장점을 발휘하여 차근차근 진행하고 결과물을 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무와 직결된 프로젝트를 맡아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였고,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작성한 수백 줄의 코드가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어 업무 효율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매우 뿌듯하였고 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결과물은 프로젝트 최종 발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개발자로서 스스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꼭 맞는 교육을 통해 한걸음 앞으로]
현재, **DB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DB와 자바, 웹 프로그래밍에 대해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교육과정입니다. sql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Oracle 사용법을 익히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습을 하였습니다.

JAVA에 대해서는 학교 강의에서 미처 배우지 못했던 부분까지 꼼꼼히 익히며,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보다 실무에 가까운 활용 방법을 익혔습니다. Swing을 통해 GUI를 구성하고, 소켓을 이용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간단한 채팅 서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JDBC로 Oracle과 자바를 연동한 프로그래밍 실습 또한 하였으며 Mybatis를 이용하여 보다 체계적인 프로그래밍을 익혔습니다. 현재 tomcat을 사용한 웹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중이며, 관련 프로젝트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평소 웹 분야에 관심이 있어 HTML, CSS, 자바스크립트 기초를 독학하고, 인턴실습에서 개발을 진행하며 웹 관련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JAVA 응용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있으며, 수강중인 교육과정에서 웹 프로그래밍과 java, xml, Oracle 활용을 경험하였기에 푸르덴셜 생명보험의 시스템개발팀에 꼭 맞는 인재로서 역량을 펼치고자 합니다.

글자수 2,0263,37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