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바이오로직스(주)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산업공학
  • 학점 3.5/4.5
  • 토익 74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6,37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핵심 생산연구원’]
고성장이 예상되는 바이오제약 산업에서 신약과 바이오시밀러 개발이 가속화되며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바이오제약 업계의 자체 생산시설 투자는 정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바이오로직스 2015년 상업생산에 돌입한 3만 리터 규모의 1공장과, 단일 설비로 세계 최대수준인 15만 리터 규모의 2공장을 올해 2월 공장건설을 완료하고, 2016년 1분기 중 가동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0년까지 3공장과 4공장 증설을 통해 40만 리터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저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핵심 생산연구원으로서 증가하는 생산능력에 대한 품질과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2020년 생산능력, 매출, 이익 규모의 세계 1위 달성을 통한 ‘World CMO Champion’으로의 도약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저는 산업공학도로서 바이오로직스의 핵심 생산연구원 업무를 수행하고자 생산, 품질, 물류를 관심 깊게 공부하였고, 제조현장의 수율향상, 시스템의 품질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나아가, 한국로버트보쉬 가솔린차량사업부 생산기술부서에서 6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목표수율 달성을 위한 엔지니어링기술, 자동화공정 구축, 재고관리, 생산량 계획기법을 배우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생산연구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반지식을 쌓았습니다.

글자수 7001,186Byte

답변
[‘아버지’ 행동으로 배운 성실]
저는 어릴 적부터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랐습니다. 식당을 운영하는 아버지께서는 저에게 단 한 번도 성실하게 살라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대신 가장으로서 가족을 위해 365일 휴일 없이 일하시면서, 성실이라는 단어를 직접 행동으로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로써 저는 매사에 있어 성실한 자세를 바탕으로 얻는 배움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군대’ 책임감을 배운 1년 9개월]
군 복무시절 저의 보직은 운전병이었습니다. 부대 특성상 전문 정비병이 없었고, 운전병 한 명당 차량 한 대를 맡아 관리해야 했습니다. 제겐 부대에서 제일 낡고 오래된 98년식 차량이 주어졌습니다.

사회에서 운전한번 안 해본 장롱면허 운전병은 차량을 바꿔보자는 결심을 하였습니다. 선임 운전병으로부터 교육을 받으면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군 정비교본을 찾아보며 채워갔고, 인접한 다른 부대들에 직접 찾아가 기름때를 묻혀가며 몸으로 배웠습니다.

그 결과, 연말에 실시하는 부대 정비 감사에 최우수 차량으로 선정되며 운전병 표창을 수여받았고, 부대의 수송을 책임지는 모범 선임 운전병으로 선발되었습니다. 선임으로서 책임감을 바탕으로, 후임들에게 정비교본에서 공부한 내용과 몸으로 익힌 내용을 더한 종합 정비지침서를 만들어 정비방법과 운전습관을 지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부대전체 무사고 200일이라는 자랑스러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멘토링’ 꿈을 이루기 위한 스펙]
20**년 4월, 삼성SDI 품질팀에 근무하시는 ***님의 멘토링을 받았습니다. 당시 저는 산업공학도로서 생산/품질 분야로의 취업을 생각하고 있었지만, 막상 취업을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저와 같은 산업공학도셨던 멘토님은 뚜렷한 꿈을 세웠다면, 무작정 스펙이 아닌 꿈을 이루고자 하는 스펙을 쌓으라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당시 3학년이었던 저는 우선 전공공부에 충실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생산 분야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생산, 품질, 물류 등 산업공학 전공에 대한 이해가 충분해야 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고자 6시그마 블랙벨트(BB) 자격증을 취득하며, 생산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꿈에 한발자국 더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인턴’ 조직에 녹아드는 생산 전문가]
저는 직무기반지식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생산직무 실무경험을 쌓고자 한국*** 가솔린차량사업부 생산기술부서에서 6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R&D, 품질, 물류팀 등 여러 팀과 함께 근무하면서 제조현장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회사의 모든 업무는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과 부서와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존중과 소통에 대한 생각을 바탕으로 조직문화에 잘 융화될 수 있었고, 제게 주어졌던 인턴으로서 생산량 계획, 보전업무, 자재 및 재고 관리, 품질관리 등의 업무도 하나하나 수행해내면서 생산 전문가가 되기 위한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5142,586Byte

답변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성장을 위한 숙제]
대형 바이오의약품의 특허 만료가 잇따르면서 세계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인 가운데 국내에서도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삼성그룹은 바이오를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키우기 위해 연구개발부터 제조 인프라까지 공격적인 투자를 한 끝에 바이오시밀러 첫 제품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허가를 받는 등 연구개발 단계에 있던 바이오시밀러가 시장으로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바이오시밀러 산업이 성장하기 위한 필수조건인 인허가 제도는 제대로 정비조차 되지 않은 실정입니다.

EU는 2005년 바이오시밀러 인허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2006년 첫 제품을 승인하면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전 세계 국가들이 이를 기반으로 제도를 도입하고 유럽이 세계 최대 시장을 형성한 것입니다. 이후 세계 최대 규모 바이오의약품 시장인 미국도 보수적인 입장을 버리고 2010년 오바마 정부가 바이오시밀러 관련법을 처음 제정하면서 시장 진입의 길을 열었습니다.

특히 미국은 의사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바이오시밀러 약품에 대한 대체처방을 할 수 있게 허용하고, EU는 바이오시밀러 의약품 명칭에 성분명을 넣도록 제도를 정비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대체처방이나 성분명 표기 관련 규정이 없습니다. 미국은 대조약의 최초 바이오시밀러인 경우 6개월에서 1년간 독점권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인허가제도만 정비해도 연구개발 단계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영향을 미쳐 필요한 품질을 확보할 수 있고, 브랜드 가치 업그레이드와 수출 확대가 가능합니다. 내수에만 초점을 두고, 인허가제도가 까다로운 미국과 유럽 시장을 제대로 뚫지 못하는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려면 관련 당국이 인허가제도를 글로벌 수준과 맞춰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업들이 미래를 보고 리스크를 감내하며 기술 투자를 할 때, 정부기관에서도 관련 제도 정비를 통해 국내 바이오시밀러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여야 할 것입니다.

글자수 9991,72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