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웰크론 2016년 상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2.5/4.5
  • 토익 925
  • 수상 1회
  • 6,6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성장과정이나 자신의 장단점을 언급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못한 부분에서 글 전체의 설득력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위험성도 있습니다. 다만 직무관련항목에서 상당히 상세하게 자신의 능력을 잘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 매니아적 성격을 살려 제품의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
“성공하려면, 거래하는 작품에 대하여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한다.”
화랑을 운영하시는 아버지께서 제게 자주 말씀하신 신조입니다.

저는 아버지의 가르침 아래 관심있는 분야를 열정적으로 파고드는 사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거나 설득하기 위해서는 제가 먼저 그 분야의 마스터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제가 이해하지 못한 경우 설명이나 설득력이 부족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반면, 제가 잘 아는 분야, 관심있게 파고든 주제에 관하여 자신있게 타인을 설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살려 해외영업 팀에서도 열정적으로 제품을 연구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누구보다 회사의 제품을 잘 아는 전문가가 되어 거래선을 관리 및 발굴 하겠습니다.

글자수 407699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을 묻는 항목에서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특별한 경험입니다. 아버지의 교육방침도 당연히 지원자의 고유한 경험이 될 수 있겠지만, 자신이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한 경험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야 충실한 자기소개가 될 수 있습니다.

답변
- 집중, 몰입 그러나 전체를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점 1
저의 강점은 "몰입"입니다. 하나를 알아도 완벽히 알고 싶다는 욕심이 있습니다. 대학시절 미술에 관심이 생겨 각종 미술서적을 탐독하고 매년 전시회를 찾아다닐 정도의 매니아가 되었습니다. 또한 미술사에도 흥미를 가져 부전공으로 역사학을 공부하였습니다.

해외영업 직무를 위하여는 무역분야를 가장 깊게 공부할 수 있는 관세사 자격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비록 낙방하였으나, 비전공자인 제가 무역의 프로세스를 깊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열정이 과하여 때로는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완벽히 알고 싶은 마음에, 소위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에 집중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저의 단점을 개선하고자, 언제나 큰 그림을 보려 노력합니다. 아쉬운점 1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난 후에는 자연스럽게 숲을 볼수 있는 통찰력을 갖는 것을 느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러한 열정을 제품연구에 투자하되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19890Byte

좋은점 1 아래 이어질 내용을 몇가지 키워드로 정리하여 제시하여 그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제목입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의 단점이 과한 몰입에 있다면,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자신이 행했던 구체적인 노력들을 설명하지 못한다면 ‘입사 후에도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사원이 되겠다’는 지원자의 포부는 믿기 어려운 것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답변
- 이론 및 실무를 익혀, 활용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
저는 해외영업 부서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내수시장이 좁은 우리나라에서 무역은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무역의 법률적 이론과, 실무적 절차에 대하여 깊게 공부하였습니다. 비록 고배를 마셨지만, 관세사 시험 준비 기간동안 무역의 법적 이론에 대하여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무역실무 과목에서는 무역의 각 중요 단계인 계약체결, 결제, 운송, 보험에 대하여 각각 깊게 공부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국내법으로 관세법, 대외무역법, 외국환거래법을 공부하여 수출입실무에 필요한 절차를 배웠습니다. 실무상 언어능력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어학을 꾸준히 공부하였습니다. 무역영어 1급을 취득하여 무역서류에 필요한 지식을 보충하였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자격을 공부하면서는 FTA협정상 각 나라와 수출입 시 원산지결정의 실무를 공부하였습니다. 회계학은 중급회계와 원가회계를 공부하였으나 실무상 회계 프로그램을 다뤄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크라제 버거 본사 재무팀에 단기 입사하여 더존 ERP-IU를 이용, 간단한 자료 및 전표입력 등의 업무를 배웠습니다.좋은점 1 이렇게 착실히 다져온 이론 및 실무적 능력으로 매출 증대를 직접 이끌어낼 수 있는 해외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421,101Byte

좋은점 1 자신이 공부한 분야를 언급하고 그 중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보완하려고 하였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지원자의 직무능력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는 부분입니다. ‘어떻게’, ‘왜’ 라는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답이 있어야만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