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IBK연금보험(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인사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교육학과
  • 학점 3.9/4.5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26,5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지원 직무와 기업에 대한 사전조사 및 분석이 선행되어 오랫동안 준비된 지원자임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문의 의도에 적절한 답변을 잘 제시하였으며, 유사한 경험을 언급하여 직무 능력을 갖춘 인재임을 잘 어필하였습니다. 다만, 소제목을 첨가하였으면 조금 더 설득력이 강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소제목은 답변 내용의 글도 유추하기도 하지만, 인사담당자를 강하게 끌어당길 수 있는 포인트이기도 하니 이 점 유의해 주세요.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사람과 함께 조직을 이루는 활동을 즐기며 성장했습니다. 주로 학생회장, 대외활동 팀장 등을 맡아오며 조직 활성화에 신경을 써왔습니다. 학생회 활동 시 무임승차하는 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직 재배치를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특색이 없어진 4개 집부의 벽을 낮추고 각 행사마다 TF팀을 가동해 본래 소속부와 상관없이 선호에 따라 팀을 택하게끔 했습니다. 그 결과 없는 일을 만들어서까지 집부별로 1/n로 일을 나누던 비효율이 개선됐고, 자발적 동기가 높아진 덕에 회의 참석률도 예년보다 향상된 90% 이상을 유지하며 학생회 이탈자를 방지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행사 기획이 탄탄해졌고, 학과생들의 행사 만족도 높아진 선순환을 낳았던 성과였습니다.좋은점 1


의사소통에 능한 성격입니다. **시 온라인 시민기자활동 당시, 인터뷰 협조를 잘 안 해주시거나 원하는 답을 얻기 어려운 대상자를 설득하기 위해서 재래시장 상인의 옷을 직접 구매를 하고, 독립영화관 영화를 직접 관람해가며 담당자와 인터뷰를 했을 때 대화의 질이 달랐습니다. 아쉬운점 1진정한 커뮤니케이션은 상대가 필요한 것을 함께 찾아 도와줬을 때 나오는 상호성의 원칙이 중요함을 깨달았던 경험이었습니다.

글자수 5861,006Byte

좋은점 1 지원 직무와 유사한 경험을 언급하여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성과를 한꺼번에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가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알리고 성과를 창출해내는 인재임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경험에 대한 행동을 잘 작성하였으나, 문장이 다소 긴 편입니다. 자소서의 문장은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 지루함을 주어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읽고 싶지 않거나 skip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럴 때에는 문장을 끊어서 작성하거나 간결한 표현으로 행동을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사람간의 관계를 중요시 하고, 조직의 활성화를 추구해 성과를 냈던 경험이 가장 잘 발휘될 수 있는 직무가 인사, 총무 직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기업교육론, 인적자원개발론 등의 전공강의를 수강하며 미래에는 우수한 기업문화와 직원들의 역량 향상이 생산성의 핵심이라는 가치를 느꼈습니다. 그 후 대기업인재개발원의 HRD캠프에 참가하고, 교육직무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유통사, 식품사 등의 HRM 직무에서 일하는 졸업생 선배들을 찾아가 지속적인 교류를 하며 HR 실제 사례들을 배워왔습니다.

오랫동안 인사, 총무직을 꿈꿔왔던 간절함을 에너지로 승화시켜가겠습니다. IBK연금보험이 고객뿐 아니라 직원이 자부심을 느끼는 회사를 만들겠습니다. 설계사 채널을 구축하지 않은 특성상 직원 개개인의 역량이 그 어느 기업보다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여 조직 충성도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좋은점 1

내부 직원들이 학점제를 통해 자율적인 직무교육을 수강하고, 부서간 친목day를 활성화 하는 등 유연한 근무환경으로 능률을 높여가겠습니다. 늘 직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민해가며 인재유출을 막고, 경쟁력을 높여 노후와 은퇴에 대비한 튼튼한 단종보험사를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6061,044Byte

좋은점 1 지원 직무에 대한 관심과 하고자 하는 방향성이 뚜렷한 인상을 남깁니다. 또한, 지원 직무를 위한 노력과 앞으로 적용할 내용을 작성하여 지원자가 오랫동안 지원 직무를 준비하였으며,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인 ‘사람’을 언급하여 지원자의 가치관까지도 잘 연결하였습니다.

답변
첫째, 남의 의견을 깊이있게 청취하는 능력이 장점입니다. 학생회장 당시 늘 현장 수첩을 지니며 학과생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었습니다. 사범대생이지만 일반 취업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늘고 있음을 파악해 교직 위주의 선배들을 초청했던 졸업생 선배 초청 역량개발 프로그램 행사에 HR선배님들을 섭외하여 행사만족도 점수를 15점 높인 적이 있습니다. 우리말가꿈이 라는 대외활동 팀장을 하면서는 다른 학교, 다른 전공의 팀원들과 정기적인 월례회의 외에 친목모임을 신설하며 유연한 조직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그 후 매 프로젝트마다 자유로운 의사결정으로 화합이 잘 이루어져 6개월간의 팀활동 1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사내 모든 부서의 목소리를 존중해야하는 인사, 총무직에 빠르게 적응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둘째, 보험유관기관에서의 직장경험입니다. 생명보험과정을 이수하며 연금보험에 대한 기본이해도를 쌓았고, 실무에서는 교육담당자로 근무를 하며 보험업계의 최신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IFRS4 2단계 도입대비 교육과정 개설, 보험분쟁사례 과정 등을 기획하여 높은 수강률을 이끈 사례가 있습니다. 입사 후 단종보험사로서 특화된 직무교육을 활성화하여 전문성을 키워낼 줄 아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6121,060Byte

좋은점 1 지원 직무에 대한 경험과 입사 후 포부가 담겨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돋보입니다. 또한, 동종업계에 대한 이해와 이슈를 잘 파악하고 있으며 지원 기업에 대한 애사심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