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코오롱플라스틱(주) 2015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고분자공학과
  • 학점 4/4.5
  • 토익 895
  • 토스 Level6
  • 10,14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나눔이 저의 가치관입니다. 어린 시절 장난기가 많던 저는 친구들에게 짓궂은 장난을 많이 쳤습니다. 어느 날 친구네 부모님께 큰 꾸지람을 들었는데, 그 이유가 저의 장난 때문이라는 것을 듣고 큰 후회를 했습니다. 그때부터 남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이 아닌 남을 도와주는 사람으로 살아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 이후 ‘나누어 주자’를 좌우명으로 하며 살아왔습니다. 군 시절에는 상담병사 활동을 하며 후임들의 고민을 들어주었고, 대학에 진학 후에는 멘토링 봉사와 장애인캠프 등을 통해 제가 가진 것들을 꾸준히 나누어 주었습니다. 또한, 현재 후배들을 위해 학과 정보교류 카페를 개설, 운영하며 선후배 간 교류도 도모하고 있습니다.

가끔은 남을 도와주는 것이 힘들 때도 있었지만, 저로 인해 주변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것을 보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제는 코오롱플라스틱에서도 저의 이런 점을 바탕으로 항상 선, 후배들을 먼저 도와주며 따듯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업무효율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글자수 500860Byte

답변
고분자를 전공하며 주요 관심분야는 EP였습니다. 고분자 합성으로 강철보다 강한 소재를 개발하는 EP산업은 제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고, 전공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하여 종합설계에서도 차량경량화와 관련된 EP소재 주제를 선택하고 발표하며 더욱더 EP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코오롱플라스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채용상담회에 참석하고 기사를 찾아보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세계 최고 품질의 저 VOCs POM 생산과, 다양한 EP포트폴리오에 투자, 개발하는 코오롱플라스틱을 보며 저도 이에 동참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올해 여름 ****에서 인턴을 하며, POM, PBT 등 주요EP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분석방법, EPC에 대해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장전개과제를 진행하며 개발기획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제는 코오롱플라스틱에서 이러한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491824Byte

답변
꼼꼼함이 저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올해 여름 **** 인턴을 하며 과제로 맡은 Metallic소재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개인적으로 자료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소재의 문제점을 중점으로 조사한 그 자료를 과장님께서 보시곤 “연구소 교육 자료로 쓸 만큼 꼼꼼하게 잘했다.”고 놀라시며 칭찬해주셨고, 업무 경험과 자신감을 더욱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자료조사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여 주어진 과제인 시장조사와 번역업무를 제시간에 다 해내는 것에 많은 힘이 들었습니다. 꼼꼼하게 모든 것을 조사하려다 보니 시간분배에 차질이 생긴 것입니다. 이제는 직장에 들어가는 사회인으로서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책임을 지고, 주어진 일에 맞추어 일을 해내야 합니다.

입사 후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여 꼼꼼하게 일을 하는 것과 주어진 시간 내에 일을 완수하는 것의 균형을 맞추어, 코오롱플라스틱 개발기획직무의 일 잘하는 사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475810Byte

답변
‘삼고초려’로 소음갈등을 해결한 적이 있습니다. 밴드 동아리 회장을 맡을 당시, 연주실 위층 식당과의 소음갈등이 심각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시도가 거절당하기도 했지만 포기하지 않았고, 식당을 꾸준히 찾아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평소 화내는 모습만 보이셨던 주인아주머니께서 하소연을 하셨고, 저는 묵묵히 들어드렸습니다. 그렇게 이야기를 들으며 식당의 입장에 진심으로 공감하였고, 해결을 위한 협력을 약속드렸습니다.

그 이후 소리가 증폭되는 환풍로를 이불로 막고, 드럼에 방진장치를 직접 설계, 설치했습니다. 또한, 식당 모든 의자에 고무캡을 씌워 진동을 줄였습니다. 작지만 꾸준한 노력들은 식당의 마음을 여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식당이 방음공사의 일부 비용을 지원해주기로 합의를 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끈질기게 문제에 맞서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실천하면서 살아오고 있습니다. 개발기획 직무에서도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끈질기게 맞서 해결하겠습니다.

글자수 508876Byte

답변
설계실수의 경험을 통해 문제분석을 습관화하였습니다. 전공 프로젝트로 PVAc의 미래 Application을 담당하였고, 멜라민과의 블랜드를 통해 포름알데히드 방출이 억제되는 친환경 식기 아이디어를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여러 개의 관련 논문을 통해 소재의 열적, 물리적 안정성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였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수분 취약성을 고려하지 못하여 실패한 설계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실수를 통해 하나의 솔루션 개발 뒤에는 수많은 요인에 대해 체계적이고 꼼꼼한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이후로는 위험분석모델을 사용하여 이전보다 문제요인에 대해 더 깊게 고려하는 습관을 들였고, 다음 설계와 실험에서는 항상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개발기획 직무에서도 이러한 역량은 문제를 초기에 발견하고 소재의 개발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최종적으로 소재의 안정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글자수 47982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