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용보증기금 2015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학부
  • 학점 3.6/4.5
  • 토익 870
  • 토스 Level6
  • 오픽 IH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9,67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 인턴십]
***** 정보전산실 정보개발부에서 인턴십을 하였습니다. 인턴생활을 통해서 배운 것은 공기업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IT 지식’, 조직의 일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책임감‘이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에서 출시한 ‘부동산 가격정보 앱`에 대한 모니터링과 개선사항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앱의 기능을 살펴보며 기능적 오류가 있는지 검사 하던 중, 실거래가를 검색하는 기능에서 작은따옴표가 표시되어야 할 자리에 ’%27‘이라는 문자가 반복적으로 표시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앱은 PHP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SQL injection 공격으로부터 DB를 보호하기 위해 Post 메소드로 전송된 값에서 작은따옴표, 큰따옴표, 백슬래쉬, Null을 자동으로 탈락시키는 Magic Quotes옵션이 켜져 있어서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개발 단계에서 적용시킨 옵션을 끄지 않아 생긴 문제였고, 옵션을 끄는 것으로 쉽게 해결하였습니다.

앱 개선방안 제안서를 작성할 때는 우선 타 회사 앱과 비교하여 부족한 점을 찾아보았습니다. 한국감정원 가격정보앱의 장점은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공신력 있는 정보 제공이고 단점은 부족한 인터페이스와 편의 기능이라 생각하여 편의 기능 위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국민을 위해 공기업에서 출시한 앱인 만큼 국민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 국민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반영하여 개선하면 더욱 유용한 앱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주 3일 정보전산실 직원들에게 실무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구체적으로 기업의 IT부서가 기획, 개발, 운영, 보안 업무를 어떻게 하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공데이터 개방을 비롯한 정부3.0 취지에 맞는 IT서비스 제공업무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931,492Byte

답변
[‘실내 위치 인식 서비스’로 논문 작성과 특허 출원을!]
수업 시간에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보고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연구센터 CEST에서 주최한 학부생 연구개발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ESL(전자가격표시기)을 이용한 실내 위치 인식 서비스‘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ESL을 이용해 실내 모바일 사용자의 위치를 1m 이내의 오차범위로 추정해내는 임베디드 시스템 및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최근 대형 쇼핑몰에는 ESL이 설치되어 기존의 종이 가격표시지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 ESL은 Tag Manager와 실시간으로 Zigbee 통신을 하며, 매장 내 상품 개수만큼 설치가 되므로 GPS 난청 지역인 실내나 지하에서 측위 매체로 사용하기에는 안성맞춤이라 생각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ESL에 ID와 좌표를 부여하여, 사용자의 위치에서 각각의 ESL 신호를 수신하였을 때의 수신 신호 세기와 ESL의 위치를 이용해 사용자의 위치를 추정하였습니다. ESL에 대한 정보를 담기 위한 ORACLE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기 위해 서버를 만들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되었는데, 고객이 실내 매장에서 위치 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는 Zigbee 신호를 직접 수신할 수 없으므로, 이 신호를 Bluetooth 신호로 변환해주는 Zigbee-Bluetooth 변환 모듈을 개발하였습니다.

개발한 시스템은 ESL이라는 매체를 통해 추가 비용 없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을 바탕으로 논문을 작성하고 한국정보처리학회에서 논문 발표를 하여 기술에 대한 검증을 받았으며 두 건의 특허 출원을 하였습니다.

글자수 9091,505Byte

답변
[노력으로 만들어진 친화력과 적극성]
저의 장점은 누구에게나 먼저 인사하며 다가가고, 소속된 집단의 화합을 이끌어가는 친화력입니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라고 생각하여 성장하면서 만난 한 사람 한 사람을 소홀히 대하지 않았습니다.

엄하신 부모님 밑에서 성장하여 내성적인 면이 있었지만, 외향적인 성격을 가지려 많은 노력을 한 결과, 지금의 저로 성장하였습니다. 웅변학원을 다니며, 대중 앞에서 원고를 읽으며 자신감을 찾았고, 대학 생활을 하며 많은 사람을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다녔습니다. 연극동아리, 디지털아트 동아리, 학생회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 부대끼며 친화력이 생겼고 만나는 사람마다 적극적으로 대하려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컴퓨터학부의 학생이라는 강한 소속감을 가지고 학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은 기꺼이 자처하였고 컴퓨터학부의 선배, 후배, 동기들과 누구보다 가까이 지내왔다고 자부합니다. 반면 주위 사람들에게 잘 해주려 하다 보니, 어려운 부탁을 받아도 거절 못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가끔 손해를 보기도 하지만 그 사람으로부터 신뢰를 얻은 것으로 생각하여 기꺼이 부탁을 들어줍니다.

IT직무는 타 부서와의 협업이 잦고, 이해 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에 친화력과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입사 후, 저의 친화력과 적극성을 바탕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밝은 에너지를 전하고, 모든 동료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협업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 것입니다.

글자수 7541,296Byte

답변
[컴퓨터학부를 위하여!]
학교생활을 하면서 조직의 일원으로서 강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학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작년 초부터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창고에 방치되어 있던 커피 자판기를 자발적으로 학부 학생휴게실에 설치하고 관리해오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재료보충, 청소, 관리 하였고, 시험 기간에는 사용량이 많아 하루에 한 번 이상 관리했습니다. 단 하루라도 관리가 되지 않으면 학생들이 불편을 겪을 것이라는 책임감에, 수업이 없더라도 매일 학교에 가서 관리하였습니다.

그 결과, 타 학과 학생들도 이용할 정도로 반응이 좋았고, 지금은 학부의 휴식 문화가 되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에 입사 후, 강한 애사심을 가지고 우리 회사의 동료들과 고객을 진심을 다해 도와주며 보람을 찾고 싶습니다.

[신기술은 기존기술에 IT를 통섭한 것이다]
신용보증기금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핀테크 열풍에 동참하여, 기존 서비스에 IT를 통섭해야 합니다. 저는 동아리 활동 중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하며 IT와 예술의 융합에 도전한 적이 있습니다. 전혀 다른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모였지만, 팀원 모두가 공통의 목표를 가졌기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완성된 결과물을 ’전국 디지털 아트 대전‘에 출품하여 특선을 수상 하였고, 융합의 가능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신용보증기금에서 IT를 접목한 편리한 신용보증 서비스를 기획하여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7581,297Byte

답변
[학생회장 선거 낙선을 통해 배운 교훈]
2012년 11월 15일 목요일 오후 7시, IT대학 소강당에서 열린 학생회장 선거 당시를 생생히 기억합니다. 저는 이 선거에서 낙선하여 크게 좌절하였지만, 이후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며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2012년 한 해 동안 학생회 홍보기획부장을 하면서 우리 학부에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 학생들이 뭉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있을지 생각해보았고, 우리 학부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학생회장에 출마하였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공약은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생활,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새로운 것을 추진하는 공약이 많았습니다. 좋은 공약을 많이 준비한 만큼 더 많이 득표할 줄 알았지만, 아쉽게도 낙선하였습니다. 출마하기 위해 용기를 내었고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학생들에게 저의 진심을 전달하지 못한 것 같아 크게 좌절하였습니다.

하지만 패배를 받아들이고 원인을 분석하며 이 좌절감은 곧 성취감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추진하는 만큼, 그 근거를 확실하게 제시하여야 했지만, 준비가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유권자에게 100% 신뢰를 주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실패의 원인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후로는 일을 할 때, 항상 준비를 철저히 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준비가 다 되었다고 생각되어도 다시 한 번 살펴보게 되며 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실패할 일이 있겠지만,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성장해나가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7721,30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