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금호석유화학(주)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공학과
  • 학점 3.2/4.5
  • 토스 Level6
  • 자원봉사 3회
  • 11,19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직무 전문성,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사고, 소통 능력

글자수 2848Byte

답변
우선 공정제어와 같은 관련 전공과목을 수강하였고 이를 통해 기존 공정에 안주하기보다는 도전정신을 토대로 친환경적이고 최첨단으로 구성된 공정을 지향했습니다. 또한 스스로 의견을 전달하는 연습을 하여 자신감을 키웠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 소통하였습니다.

글자수 148263Byte

답변
화학공장설계 과목의 팀 프로젝트였던 고체 혼합물을 분리하는 공정을 설계해봄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창의적인 공정을 완성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조들이 보편적이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원심분리기를 사용한 것과는 달리 저희 조는 친환경적인 소재인 물을 사용하였습니다.

우선 물을 지속적으로 분리되지 않은 고체 혼합물에 공급해주어 환류 현상을 일으켜 무거운 물질은 아래로, 가벼운 물질을 위로 분리가 가능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이러한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사고와 팀원들과의 활발한 소통이 어우러져 저희 조는 흡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302532Byte

답변
저는 전공과목을 통해 얻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합성고무, 수지, 전자 소재 등 다양한 제품의 공정 설계를 개선하고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또한 미래를 지향하는 사고를 통해 차세대 성장 동력인 탄소나노튜브와 풍력 발전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 금호석유화학그룹이 2020년까지 1등 화학제품을 20개까지 보유하는 글로벌 리딩 화학 기업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하는데 일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생산 기술 특성상 대인관계에 있어 넓은 포용력을 갖고 원활한 소통 능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글자수 303521Byte

답변
과외 선생님으로서 수학에 큰 관심이 없던 학생에게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불러일으켜 주기 위해 대학교 탐방과 함께 공부 외적인 조언을 해주어 학업 성적을 향상시켰습니다.

글자수 94165Byte

답변
제가 처음 과외 수업을 진행하였을 때 학생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에 대한 질문에도 답변을 하지 못하였고 학교에서 나누어준 수업 자료들도 거의 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것을 종합적으로 보고 다른 학생들에 비해 학습량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글자수 147258Byte

답변
저는 학생의 동기부여를 이끌어내 성적을 향상시키고자 2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많은 문제를 무작정 풀려고 하는 학습방법에서 탈피하여 개념을 숙지하고 그와 관련된 예제 문제만을 해결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공부에 대한 흥미를 찾아주기 위해 때로는 과외 대신 쉬는 날을 마련하여 학교로 초대해 대학생들의 일과를 보여줬습니다. 이는 수험 생활에 지친 학생에게 큰 활력소이자 목표를 만들어주는 의미 있는 시간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51436Byte

답변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하루의 습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즉, 선생님에 의한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닌 꼼꼼히 학생을 관찰을 한 뒤 자기만의 개성을 찾도록 해주면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스스로가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어떠한 것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것입니다.

글자수 200347Byte

답변
2학년 1학기 때 수강한 시사영어 과목은 시사 이슈를 선정한 뒤 발표를 진행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저희 조는 철저한 역할 분담을 통해 완벽한 협동정신과 팀워크를 발휘했습니다.

글자수 96166Byte

답변
팀 목표는 주마다 다른 조를 능가하는 최고의 발표 자료를 만들어 최종적으로 유창한 발표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팀 목표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개개인의 능력이 우수하다고 해도 양질의 결과가 무조건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조원들이 과제 해결에 주도성과 열정을 갖고 협동정신을 발휘해야 좋은 결실을 맺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199349Byte

답변
저는 조장이 되어 건설적인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정해진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예습하여 조원들이 모르는 게 있으면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제가 팀을 위해 헌신적으로 행동한 이유는 개인을 위해서가 아닌 조원 전체가 더 응집력과 단결력으로 똘똘 뭉쳐 그 이상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입니다.

글자수 203351Byte

답변
최적의 품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제품 생산계획 수립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제조, 작업 공정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진행됩니다. 제가 금호석유화학그룹에 생산기술 엔지니어로 입사한다면 공정을 구성하는 각 생산 라인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 능력, 상대방을 배려하는 희생정신 그리고 현장에 대한 발빠른 적응력을 발휘하여 팀의 화합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공정 중간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이를 신속하고 재빠르게 판단하는 상황 판단 능력과 능숙한 위기관리 능력을 토대로 제품의 생산 공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299522Byte

답변
교내 중앙축구동아리의 활동 시간이 금요일 오전 9시였기 때문에 5분 일찍 운동장에 도착하기 위해 전 날 저녁부터는 무리한 약속을 잡지 않고 평소보다 일찍 취침을 하였습니다.

글자수 96166Byte

답변
동아리의 원칙은 9시 이후에 도착한 사람에게는 첫 시합을 뛸 수 없는 페널티를 주었고 이는 모든 동아리 원들과의 약속이기 때문에 엄중하고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자수 97169Byte

답변
저 역시 정해진 원칙을 준수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저학년일 때에는 꼬박꼬박 운동장에 10분 일찍 나가 동아리 활동을 준비하던 모습에서 고학년이 되고 난 뒤부터는 여러 가지 변명을 둘러대면서 조금씩 약속 시간에 늦는 나태함을 부린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내 마음을 고쳐먹고 원칙을 준수하고자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그 이유는 단체생활인 동아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개개인이 자기 자신을 속이기보다는 정직함을 가져야 하고 정해진 원칙에 책임감을 가지는 올바른 가치관을 겸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302525Byte

답변
제가 금호석유화학그룹에 입사하게 된다면 가장 중점적으로 준수해야 할 원칙은 정직함을 바탕으로 책임감을 겸비하는 것입니다. 우선 엔지니어에게 정직함이란 신뢰의 바탕이 되는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리고 신뢰는 생산기술 분야에서 가장 중시되는 협력의 필요조건으로서 협력 없이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을 유념하여 혼자 해결할 수 없거나 조언이 필요한 경우에는 성과에 앞서 거짓된 행동을 하지 않고 정직함을 발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의 책임감이 고취되고 공정의 효율과 정밀성이 올라갈 것입니다.

글자수 29952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