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효성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고분자시스템공학과
  • 학점 3.2/4.5
  • 토익 835
  • 오픽 IH
  • 9,54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꿈을 이루어 가며]
어릴적 아버지께서 공장을 운영하셨습니다. 아버지를 뵈러 공장에 가는 날이면 항상 벅찬마음이 들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싫어하는 기름냄새와 시끄러운 기계음이 좋았습니다. 그때부터 무엇인가 만드는데 흥미를 느꼈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때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 보다는 만드는 것을 더 좋아해서 조립장난감을 사면 만들고 해체하고 다시 만드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이를 보고 부모님은 과학상자를 사주셨고 그때부터 도면을 보고 좀더 복잡한 것을 만드는데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계기가 되어 공대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 전역 후, `꼭 한번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다`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준비했습니다. 우선 그해 5월부터 당장 체류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중소기업에서 생산 및 설비관리 업무를 맡아 일했습니다. 정확히 1년동안 일하면서 주말에는 근처대학교 어학당에서 영어회화를 공부하였고 캐나다대사관 홈페이지를 틈틈이 확이하며 비자관련 준비를 했습니다.

그 결과, 2013년 7월 캐나다로 떠나서 2014년 2월까지 캐나다에서 많은 경험과 추억을 쌓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혼자서 외국에 나가는 기회는 이때가 처음 이었습니다. 하지만 계획을 세우고 하나씩 책임감있게 실행하면서 어느덧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성공의 보람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851,172Byte

답변
[지식은 무겁게 엉덩이는 가볍게]
제가 전공한 기계공학은 기계설비를 설계하고 이용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라인설계와 유지업무를하는 생산기술직무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4년의 재학기간동안 기계공학도로서 전공과목을 누구보다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과목이 있으면 아무리 어렵더라도 수강하였고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학교휴게실에서 쪽잠을 자며 전공서적을 처음부터 끝까지 3회씩 정독했습니다.

그 결과, 기계공학의 기본이 되는 8개의 역학과목과 그 외 다른 전공과목들에서 대부분 A+ 학점을 취득 할 수 있었고 기계설비에서 강성, 강도와 같은 기본개념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배운 지식에 그치지 않고 공장에서 실무를 경험했습니다.

2012년 5월부터 2013년 4월까지 1년동안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사출공장에서 생산 및 설비관리 업무를 맡아 품질향상에 기여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여름방학에는 광양제철소 발전과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면서 생산부서를 항상 우선시하는 선배님들의 마인드와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을 가까이서 체험했습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엔지니어는 전문적인 지식과 가벼운 엉덩이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배운 점을 잊지 않고 바쁘게 현장을 누비면서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원가절감 및 고객의 신뢰를 얻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글자수 7091,227Byte

답변
[왼손은 거들뿐]
`왼손은 거들뿐`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제가 가장 좋아하는 농구만화에 등장하는 대사입니다. 슛동작을 할 때 왼손은 오른손으로 공을 던지기 쉽게 지지해야한다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저는 제 자신을 표현할 때 `왼손`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눈에 띄는 일을 하기보다는 뒤에서 묵묵히 서포트하는 역할이 제게 가장 잘 맞기 때문입니다.

재학중 수행한 팀프로젝트들에서 자료조사 및 발표자료작성과 같은 서포트 역할을 주로 맡았습니다. 제가 만든 자료로 과제발표에서 팀원이 원활하게 발표를 수행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큰 보람감을 느끼곤 했습니다.

군대 전역후 1년동안 자동차부품 사출공장에서 설비유지관리를 맡아 일하면서 생산기술직무가 산업현장에서는 `왼손`과 같은 역할을 하는 직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원활한 생산수행과 고품질실현을 위해서 설비기술직무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보고 매력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설비기술직무에 관심을 두면서 `최고의 생산기술 엔지니어가 되겠다`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향후 효성의 생산라인을 책임지는 엔지니어로서 현장중심의 업무를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계측기를 손에서 놓지않고 부지런히 발로 뛰면서 최상의 라인상태를 유지하여 품질경쟁력 향상 및 원가절감을 약속드립니다.

글자수 6581,14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