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KDB캐피탈㈜ 2015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8/4.5
  • 토익 905
  • 자격증 5개
  • 해외경험 2회
  • 자원봉사 3회
  • 12,13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공과 실패는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2013년 처음으로 합기도를 시작했습니다. 흰 띠를 매고, 검은 띠의 중·고등학생들과 같이 수련하며 뒤처지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2015년 합기도 대회를 나갈 수 있었고, 처음 나간 대회에서 운이 좋게 금메달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2014년 2학기 FRM 시험을 위해 통학 시간, 잠자는 시간, 밥 먹는 시간까지 아껴가며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시험 당일 장염에 걸려 시험을 제대로 치르지 못했습니다. 좌절하는 대신에 남은 학교 시험공부를 열심히 하여 경영대학 성적 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 경험을 통해 노력이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다만 노력 없이는 성공할 수 없고, 결과가 실패일지라도 차선의 대안을 찾고 노력하면, 새로운 성공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업무에도 적용하겠습니다. 좋은 성과를 위해 노력하고, 혹시 실패하더라도 성공할 때까지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책임감은 더불어 사는 사회의 필수가치입니다. 군대 있을 때 원래 행정 보직을 맡던 병사가 갑자기 전출을 가게 되었고, 저는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아무런 업무 인수인계를 받지 못한 상태로 중요한 행정 업무를 맡게 되어 초반에 어려움을 겪었었습니다. 이전 업무를 참고하고, 모르는 부분은 다른 포대 행정병에게 찾아가 배우기도 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를 후임자가 겪지 않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역 전 4개월에 걸쳐 30여 장에 달하는 행정업무안내서를 스스로 작성하였습니다. 여러 간부님은 마지막까지 맡은바 최선을 다하는 제게 지금까지 봤던 병사 중에 가장 잘하였다며 칭찬해주셨습니다. 이후에도 많은 팀 과제와 단체활동을 하면서 개개인이 ‘책임감을 갖고 성실히 행동해야 팀이 잘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KDB캐피탈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자회사로서 그 책임감의 무게가 막중합니다. 이를 감당하기 위해 제가 살면서 배웠던 책임감의 중요성을 업무에도 적용하겠습니다. 그래서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받는 KDB캐피탈을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1,0721,821Byte

답변
재무와 금융은 제 인생의 동반자입니다. 재무에 대한 관심은 재무를 알기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수학을 좋아했고 숫자를 다루는 것이 재밌었습니다. 용돈 기입장을 꼼꼼히 쓰며 용돈을 잘 관리해서 칭찬을 자주 받기도 했습니다.

금융적 지식을 처음 접한 때는 고등학교 경제 과목에서였습니다. 이는 대학교 전공을 경영학과로 선택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입학 후 여러 경영분야 중 특히 재무와 금융에 관심을 두고 관련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학교 공부만으로는 부족해 재무관리와 회계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더 보강했습니다. 금융에 대해서는 자격증을 획득을 위한 공부를 하면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사는 동안 많은 시간을 일하는 데 보낼 것입니다. 그런 일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소는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이고, 좋아하는 일이어야 합니다.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것은 금융 분야고, 특히 벤처투자 업무를 하고 싶어 업계 선두주자인 KDB캐피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올바른 판단은 정확한 분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제 특기는 추리 퍼즐 풀기입니다. 특히 도형의 추론 부분을 남들보다 빨리 풀 수 있습니다. 그 비결은 주어진 도형을 제대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제 분석력을 잘 활용할 수 있던 부분은 주식투자였습니다. 주식투자를 하기 전 다양한 부분에서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처음으로 기본적 분석인 시장, 산업, 기업, 재무제표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다음으로 기술적 분석인 차트와 거래량을 분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뉴스, 종목 게시판, 주식카페 등을 이용해 정보를 분석했습니다. 이렇게 제대로 분석한 후 투자한 기업들은 대부분 수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분석을 소홀히 했던 모의투자 대회에서는 수익을 볼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짧은 기간 고수익을 올려야겠다는 욕심 때문에 테마에만 의존하여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저는 제대로 된 분석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이 당시 시행착오를 통해 배운 분석의 중요성은 업무를 하며 올바른 판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1,0241,754Byte

답변
최대다수가 최대의 행복을 누리는 세상을 꿈꿉니다. 부모님께서는 제게 “어디서든 필요한 사람이 되라.”라고 교육하셨습니다. 이것을 실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봉사활동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창시절에 장애아동복지시설, 농촌봉사활동, 해외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그중 제게 깨달음을 주었던 다문화 가정의 아이가 있었습니다. 저는 아이에게 학습지도와 정서를 지원해주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상처가 많은 아이라서 처음엔 마음의 문을 열기 쉽지 않았습니다. 마음의 문을 열기 위해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 “내 생각은”이라는 말보다 “네 생각은 어떠니?”라는 말을 훨씬 더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타인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하려는 노력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배려’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제 인간관계에 있어 가장 중시하는 가치가 되었습니다. 또, 저의 작은 노력이 누군가에게 기쁨이 되고, 그것을 본 저도 행복해진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직업관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제가 하는 일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40년이 넘게 투자와 대출로 많은 중소·중견기업에 큰 도움을 주었던 KDB캐피탈이라면 제 스스로 정한 기준에 부합합니다. 이렇게 제 가치관을 지킬 수 있는 KDB캐피탈에 입사한다면, ‘일’과 ‘삶’의 괴리 없이 업무를 잘 수행할 것입니다.

글자수 7411,276Byte

답변
성장은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도전하는 데서 이루어집니다. 군대 전역 후 제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은 여행이었습니다. 하지만 남들처럼 해외여행을 가거나 기차를 타고 국내여행을 가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전거 여행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젊음의 특권인 도전을 통해 스스로 한계에 부딪히고,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013년 군대 전역일 바로 다음 날부터 18일간 자전거로 전국 일주를 하였습니다. 체력적으로 힘들고 예기치 못한 상황들 때문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들었지만, 만약 중도에 포기한다면 제 스스로와의 경쟁에서 지게 된다는 마음으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도전을 마치고 나서 제 자신이 한 단계 성장했다는 것을 느꼈고, 앞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이렇게 도전정신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후 자격증 10개 따기, 하프마라톤 완주하기 등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도전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에도 도전이 필요한 때입니다. 현재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성장은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그에 따라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성장잠재력은 높으나 리스크로 인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투자하는 것은 도전적인 일이지만 반드시 필요합니다. KDB캐피탈 입사 후 적극적 태도로 업무를 배우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 부단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중소기업 투자’라는 도전적인 역할을 잘 해내겠습니다.

글자수 7691,32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