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일동홀딩스 2016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795
  • 토스 Level5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1회
  • 19,38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경험을 들어 설명하는 문항의 경우 STAR 구조에 따라 작성하였습니다. 일부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 관련 역량 또한 잘 어필하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두괄식으로 작성하지 않아 정독해야만 이해가 되는 것이 아쉽습니다. 또한 진부한 표현 등도 고민할 필요가 있으며, 작성 후 퇴고하지 않은 듯한 비문이 많은 것도 고쳐야 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책임감과 꼼꼼한 성격”
전공 필수 과목 중 열 및 물질전달 과목에서 열 교환 장치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열교환기방식을 선정하고 입구와 출구 온도, 관의 길이와 직경 및 유체의 종류, 단열재와 파이프의 종류 등 여러 가지 변수를 임의로 가정하여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열교환기를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좋은점 1

보고서 작성을 위해 역할을 나누었고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계산하고 엑셀과 같은 툴을 이용하는 것을 좋아하여 계산 파트를 맡았습니다.

설계의 주제는 다르나 가정할 수 있는 변수들이 전년도의 설계 주제와 비슷하여 전년도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식에 대입하였을 때 식의 값이 이론과 동일하게 나오질 않았습니다. 다시 처음부터 온도, 관의 길이, 유체의 종류 등 변수로 작용하는 값들을 하나하나 확인하고 계산기로 직접 풀어보니 엑셀의 단위가 잘못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꼼꼼하게 확인하느라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맡은 역할의 책임을 다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맡은 역할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정확한 값을 도출해내야 직성이 풀리는 저만의 성격은 제품에 대한 신뢰를 책임지는 생산 직무에 적합합니다.

글자수 6071,045Byte

좋은점 1 프로젝트의 목표를 이렇게 상세히 설명해 놓음으로써 얻게 되는 장점은 인사담당자, 혹은 실무진으로 이루어진 면접관에게 글의 내용과 전공 지식에 대한 신뢰감을 준다는 것 입니다.

아쉬운점 1 꼼꼼하고 계산을 좋아하는 것을 장점으로 얘기하고 있으나 정작 그렇지 않아 발생한 실수들에 대한 해결과정이 글의 핵심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꼼꼼할 거라 기대하며 글을 읽은 인사담당자는 오히려 부정적 인식을 더 크게 받게 됩니다.

답변
“일동제약인 이유”
일동제약에 지원하게 된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제약업계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R&D에 얼마나 힘을 쏟고 연구 분야가 얼마나 새로운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동제약은 국제 GMP 수준의 세파계 항생제 공장과 세포독성 항암제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보면 R&D가 활발하고 신약 개발 가능성이 큰 제약사입니다좋은점 1. 감염증 치료제, 항암제 등 글로벌 혁신적 신약을 개발하는 일동제약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되었기에 지원하였습니다.

둘째, 일동제약은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일동제약의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이바지하는 초일류기업’의 기업이념과 인간존중, 품질경영, 가치창조라는 3대 경영이념은 모두 그 중심에 ‘사람’이 있다”

“일동제약 정연진 부회장은 ‘사람’을 중시하는 경영인으로 회사 안팎에 잘 알려져 있다.” 일동제약 홈페이지 뉴스 게시판에서 읽게 된 여러 기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들로 회장님의 말씀과 부회장님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모든 의약품의 근본은 사람이다.’라는 창업이념과 더불어 회장님과 부회장님의 “사람”을 중요시하는 일동제약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11,024Byte

좋은점 1 기업에 대한 분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문장들입니다. 물론 분석이 완전히 정확한 것은 아니나(GMP공장을 보유함 = 신약개발 가능성이 큼이 아니라,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율이나 연구소 규모, 신약 파이프라인 등을 근거로 들어야 함) 이 정도의 분석만으로도 이른바 ‘묻지마 지원’은 아니라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대부분의 제약회사가 미션, 가치로 내세우는 것이 ‘인간애’ 입니다. 또한 제약회사에 지원하는 지원자 중 다수가 위와 같은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쓰고 있습니다. 진부한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을 때는 실제로 지원자 본인이 인간애를 중시하게 된 경험(봉사활동 등)과 결부시키셔야 합니다.

답변
저는 일동제약의 인재상 중 ‘개성과 팀웍을 조화하는 일동인’에 가장 부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양영토대장정에 참여하며 대장정 마지막 일정까지 UCC 제작하여 제출하는 팀 활동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국 각지에서 모인 10명은 빡빡하고 고된 일정과 누적된 피로로 팀원들의 UCC 제작 참여도는 저조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그래서 저는 UCC 제작에 필요한 역할을 나누고, 각자 적성과 능력에 맞도록 3명과 4명씩 그룹 지어 하나의 역할을 맡아 분담하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다른 팀원들도 그룹화로 인해 개인 부담이 적어진 것에 만족하였고, 자신이 속한 그룹의 역할을 최대한 수행하였습니다. 덕분에 제출마감일 이틀 전까지 제작을 마무리하여 여유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고, UCC 콘테스트에서도 2등을 하는 쾌거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UCC 제작을 통해 개인의 능력과 역량도 중요하지만, 그 능력과 역량에 맞는 역할분담과 협업도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경험했습니다.
좋은점 1

일동제약에서도 공동의 목표를 위해 효율적으로 역할 분담하고 협동하여 목표를 이뤄내겠습니다.

글자수 535910Byte

좋은점 1 인재상에서 설명하는 것과 부합하는 사례를 들어 잘 설명 해 주셨습니다. 또한 사례 중심 설명의 기본 frame인 STAR(Situation-Task-Action-Result)의 구조로 작성한 것도 잘 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문장의 주술관계가 명확치 않거나 틀려서 잘 읽히지 않습니다. 작성 완료 후 소리내어 읽어 본다면 이러한 문제를 발견하여 고칠 수 있습니다.

답변
저는 조립을 좋아합니다. 조립서를 보면 완성된 그림이 묘사되어있습니다. 그림만으로 보는 것보다는 직접 만들고 만드는 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 마지막으로 완성되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 손으로 직접 한다는 것은 그만큼 성취감이 더 있습니다. 현장 근무인 생산 직무에서 이러한 성취감을 느끼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조립을 좋아하다 보니 완성품이 될 때까지 문제를 고쳐나가는 집착과 문제를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보는 관점과 꼼꼼한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이러한 성격으로 제품의 불량률을 낮추고 기기를 고칠 뿐만 아니라 성능을 높일 방안을 생각하고 공정기간을 단순하게 만들어 일동제약의 Cost를 낮추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366632Byte

좋은점 1 생산관리 직무에서 중요한 역량 중 하나로 보는 ‘문제해결능력’을 본인의 성격으로 잘 서술 하였습니다. 해당 직무에 대한 분석이 되었다면 이처럼 지원자 본인과 적합한 역량을 찾아 결부시킬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내 손으로 직접하기 때문에 이 직무가 하고싶고, 또한 단순히 현장 근무라서 기대하는 그런 활동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