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식회사 경신 2016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자동차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10,99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항목이 묻고 있는 핵심내용과 연결되는 구체적인 경험을 잘 서술하고 있다는 점,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직무경험이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다만 불필요하거나 부자연스러운 서술이 있어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글을 쓴 뒤 적절하지 못한 표현들을 바로잡기 위해 여러 번 검토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소신있는사람
회사에 기여하고 하는 분명한 가치와 비전을 가지고 자기주도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사람

되바라지지 않은 사람.
정직하고 바른 품성을 가지고 조직에 협력적으로 행동하고 타인을 너그럽게 감싸주고 배려하는 사람.
아쉬운점 1

[포기하지 않고 만들어낸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저는 자신의 말과 직무에 책임을 다하는 소신 있는 사람입니다. 올해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자동차제작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이에 자동차를 저만의 자동차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던 저는 뜻이 통하는 동기들을 모아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제작과정 순탄치 않았습니다. 특히 신재생 에너지의 저출력이 문제였습니다.

처음 스털링 엔진을 이용한 자동차를 완성하니 토크가 부족해 자동차가 나아가지 못했습니다. 이어서 두번째로 제작했던 연료전지 자동차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렇듯 연이은 실패에 팀원들의 사기와 의욕은 점점 낮아져만 갔습니다. 게다가 출품일이 다가오자 제작을 도와주던 조교마저 그만 포기해야 할 것 같다는 소리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 포기하지 않고 제작에 임했습니다.

제가 프로젝트를 주도한 것에 책임을 느꼈고 더 노력하면 저만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는 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홀로 제작실에 가고 자동차를 만져가며 해결책을 고민했습니다. 더불어 팀원들에게 자신만의 자동차를 만들자는 목표를 상기시키며 종종 밤을 새기도 주말에 모이기도 하며 제작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좋은점 1그 결과 태양열전지를 활용한 자동차를 완성해낼 수 있었고 프로젝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이 제가 소신 있는 사람이라는 경신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례입니다. 또한 무슨 일이든 목표를 잃지 않고 노력한다면 그 끝엔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깨닫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글자수 9021,562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부분입니다. 아래에 제목+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부분만으로 항목이 묻고자 하는 것에 대한 충분한 답이 됩니다. 퇴고를 할 때 항상 사소한 것까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점 1 지원자의 강점인 ‘포기하지 않는 태도’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사례로서 적절한 분량과 효과적인 표현방식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답변
[일의 설명서를 제작합니다.]
첫번째 강점은 계획성입니다. 어렸을 적 미니카를 조립하는 것이 즐거웠습니다. 설명서를 따라 자그마한 몸체에 모터와 바퀴, 기어를 조립하고 윤활유를 칠해 구동하는 것이 즐거웠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춘기가 되어서 미니카 같은 작은 기계도 설명서에 있는 조립계획이 없이는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그때부터 지금까지 목표를 성취하기 앞서 저만의 설명서나 계획을 만들어왔습니다. 몇 가지 예들이 있습니다. 첫째로, 처음 중소업체에서 일할 때입니다. 시험업무에 차질이 없기 위해 담당관련직원의 연락처, 작업순서, 유의사항, 효율적인 작업 등을 수첩에 적고 매뉴얼화해 공부했습니다. 이를 통해 빠르게 업무를 익혔고 직원들에게 인정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좋은점 1

둘째로, 자격증준비기간과 중간고사기간이 겹칠 때였습니다. 이때 하루의 시간분배, 공부량, 공부방법을 계획표로 짰습니다. 이를 지켜 학업과 자격증이란 두마리 토끼를 잡았을 때 큰 성취감과 기쁨을 느꼈습니다.

[사고의 전환을 통해 늘린 시험량.]
두 번째 강점은 틀에 박히지 않은 사고입니다. 실무경험을 하기 위해 갔던 ***이란 업체에서 시험방법을 개선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곳의 시험에 케이블은 통신장비의 2개 포트를 연결해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이었습니다. 직원들은 여건상 개인당 6개의 케이블만 사용할 수 있었으므로 기존 시험방식으로 한 번에 3대의 장비만 검사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 시험량은 항상 하루 목표량에 모자랐습니다.

그래서 회사는 종종 납품일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남품일은 고객과의 약속이며 신뢰와 직결되기 때문에 날짜를 지키지 못할 때면 회사의 분위기는 좋지 않았습니다. 또한 업무강도가 강해지자 직원들이 시험을 빠르게 진행하다 불량품을 납품한 적도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전 이런 상황을 타파하기 위해 새로운 시험방식을 꾀했습니다.

그러다가 장비 각각에 케이블을 설치하는 기존의 방식에 사고를 살짝 틀어봤습니다. 장비의 특성을 이용해 6개의 케이블로 6대의 통신장비들을 하나처럼 연결해 시험한 것입니다. 시도는 성공적이었고 시험량을 3대에서 6대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791,85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직무경험이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그곳에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고 성과를 내었다는 점은 인사담당자에게 매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기술할 때 단순한 것이라도 성과를 함께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사소한 부분이지만 다소 장황한 느낌을 주는 서술입니다. 보다 간결하게 분량을 줄여 표현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답변
대학입학 후 매일 학교를 가며 기업이 바로 경신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그런 친숙하기만 했던 경신을 제대로 알게 된 건 2013년 서울모터쇼에서 경신의 부스를 견학했을 때입니다. 그곳에 전선, 커넥터 등이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보고 경신이 전장부품분야에 기술력을 갖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2015년 서울모터쇼에서 경신은 전과 달라진 와이어링 하네스, 퓨즈박스, 충전기 등을 전시하며 2013년보다 진보한 기술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전 이 두 번의 모터쇼로 인해 경신의 뛰어난 기술력뿐만 아니라 기술개발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좋은점 1

따라서 전장부품에 앞선 기술력과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경신은 자동차공학도인 저에게 친숙하기만 한 기업이 아니라 입사하고 싶은 기업이 되었습니다. 유가 상승, 배출가스규제강화, 환경오염 등 다양한 이유로 자동차시장의 미래는 전기자동차와 전장부품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신의 설비, 공정관리직무가 다음의 이유에서 저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전공지식과 전기지식입니다. 4대역학과 기구학, 열전달, 공조냉동 등을 준수한 성적으로 이수해 전공지식을 쌓았습니다.

특히 공조냉동기계기사를 통해 HVAC지식은 더욱 확장시켰습니다. 더불어 남동공단에 견학을 가고 공장에서 일을 하며 설비관리에 전기지식이 필수라고 느껴 전기산업기사를 취득했습니다. 이런 지식은 경신에서 설비의 방열을 고려하며 정확하게 설비고장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둘째, 경신을 위한 5분 대기조라는 것입니다. 설비관리나 공정관리에 있어서 상황에 따라 야근은 필수이며 근무시간이 아니라도 뜻밖의 긴급상항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글자수 8531,464Byte

아쉬운점 1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 수 없는 부자연스러운 문장입니다. 퇴고할 때 항상 사소한것까지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좋은점 1 지원대상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지원대상기업의 구체적인 성과를 언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때 구체적인 수치자료를 함께 언급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답변
동료를 설득하고 경신에 남겠습니다. 세 가지 이유에서입니다. 좋은점 1첫째, 환갑이 넘으신 나이에도 회사에 다니십니다. 그런데 사직서도 내셔도 받질 않을 정도로 그 회사에서 아버지를 원합니다. 그 이유를 물어봤고 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좋은 곳만 찾아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사람은 어느 회사에서도 인정받지 못한다. 또 그런 사람은 어딜 가든 힘들다며 이직을 생각한다. 내가 회사를 오래 다닐 수 있던 것은 첫회사에서 쌓은 신뢰와 역량때문이다.” 아버지의 이런 말씀이 인상깊었고 크게 공감이 되었기에 이직을 절대 쉽게 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GOP소초에서 근무했을 때입니다. 후임 둘이 좋은 여건과 부대에 자리가 생기자 GOP 생활이 힘들다며 그곳으로 한치의 망설임 없이 발령을 갔습니다. 하지만 그 둘의 결말은 좋지 않았습니다. 시설이나 근무여건은 좋았으나 부조리가 심해 못 버티고 다시 우리 부대로 복귀한 것입니다. 하지만 편한 부대 간다고 떠났다가 돌아온 후임들을 좋게 봐줄 리 없었습니다. 둘은 제가 전역할 때까지 투명인간 취급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이직한다고 해도 성공할 보장도 없고 상황이 더 악화될 것입니다.

셋째, 진짜 무서운 건 꾸지람보다는 무관심입니다. 꾸지람 한다는 것 자체가 상사가 우리에게 관심이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쉬는 날에 같이 전공을 공부하든, 업무를 공부하든 상사에게 꾸지람보다 칭찬을 받기 위한 노력을 먼저 하겠습니다.

글자수 7231,241Byte

좋은점 1 두괄식으로 자신의 주장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근거를 아래에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는 읽는 이에게 내용을 빠르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끔 하는 것으로서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