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미래엔 2016년 상반기 신입 편집디자이너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한국어문학과
  • 학점 4.2/4.5
  • 토익 845
  • 자격증 1개
  • 40,03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 사람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구나’라는 등을 생각합니다. 이에 따른 반응으로 이들이 원하는 것을 해주려고 노력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런 노력의 대부분은 정확하게 맞는 편입니다. 이런 성격은 특히 인턴 생활에서 선배의 의도를 잘 해석하는 것으로 자주 칭찬을 받았습니다. 이 덕분에 주변사람들과 선배님들에게 전체적으로 사회생활을 잘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렇듯 남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으니, 신문 등의 기사도 똑같이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됐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무언가를 읽는 것을 취미로 하다 보니 점점 많은 것들을 읽게 됐고, 그 속도가 빨라져 남들보다 두 배 정도 빠른 속도로 책을 읽는 능력이 생겼습니다.‘속독’이라 불리는 것이 바로 제 능력입니다. 교과서와 교재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저의 속독 능력,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은 큰 장점으로 발휘될 것입니다.

하지만 고집이 강한 것은 단점입니다. 저와 의견이 다른 사람이 있다면, 이해는 하지만 최대한 제 쪽으로 설득하려 노력합니다. 설득의 과정이 강압적이지는 않지만, 끈질깁니다. 상대방이 강한 거부 의사를 표현하기 전까지는 어떻게든 설득하려고 합니다. 이런 고집이 타인의 불쾌함을 끌어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럿이 협업해야 하는 업무가 대부분입니다. 그러기에 제 의견을 과감히 포기하는 방법을 노력 중입니다.

단순한 포기가 아니라,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며 더 나은 쪽을 선택하는 방향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편집업무는 다른 업무보다도 자신의 의견을 고집해서는 좋은 방향으로 나가기 힘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조금 더 노력해 완벽하게 극복 하려 합니다.

글자수 9251,591Byte

답변
저만의 강점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관련 전공이 있는 사람입니다. 교육학을 복수전공 했습니다. 늦깎이 복수전공이지만,‘미래를 만든다’는 일념으로 끝없이 노력했습니다. 교육학적 지식에 대해서는 그 기본을 충실히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주 전공이던 국문학에도 소홀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제가 원하는 직무와의 연관성이 더 깊을 것이라 생각해 더욱 충실했습니다. 국어 교과서, 교재를 편집 개발하는 업무는 저에게 꼭 맞는 업무라 자부합니다. 둘째, 현장 경험이 있는 사람입니다. 좋은 기회로 출판사에서 인턴으로 임했습니다. 이곳에서 교정 업무를 기본으로 하며, 편집 회의에도 자주 참여했습니다. 인턴답지 않은 생각과 태도를 늘 칭찬받았습니다.

실무에 대한 지식은 물론, 열정까지도 가지고 있다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인턴들의 분위기가 다들 일을 배우겠다고 의욕적이었습니다. 자신의 업무가 아니어도, 서로가 하겠다고 자원하기도 했습니다. 무슨 일이 주어지든, 좋은 분위기에서 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는 잠시였습니다. 우수 인턴들에게 서류 통과를 시켜주는 제도 또한 없어지면서 최악의 분위기가 형성됐습니다. 일을 제대로 하지 말자는 인턴들이 주류를 이뤘고, 일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러기에 직원들과 인턴들과의 대화도 없어지고, 사소한 신경전까지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이런 모습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인턴들에게 인턴 생활의 의미를 부여하며, 하나하나 설득하기 시작했습니다. 급여나 추후 전형에서의 이익만 보고 인턴을 지원한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사회생활 방법과, 직장 분위기 등을 배워가는 것에 의미를 두자 했습니다. 그렇게 인턴들에게 동기부여를 했고, 분위기를 추슬렀습니다.

처음에는 멍청한 행동을 그만 하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진정이 담긴 언행으로 다가가자 인턴들은 마음의 문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처음보다 더 활기찬 분위기로 일을 수행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되자 직원들과의 괴리감도 없어지고 즐거운 인턴 생활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이 경험으로 업무 내적인 것보다도, 조직의 분위기를 추스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됐습니다. 따라서 저의 이러한 강점을 살려 국어 교재와 교과서의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1,1251,943Byte

답변
제 최대 장점은 친화력이었습니다. 강력한 리더는 아니었으나, 항상 사람들을 주변으로 끌어 모았고 그들을 배려하며 화목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팀워크를 통해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대학교 시절, 누구나 제 얼굴을 잊지 않았습니다. 누구나 대학 생활을 겪으면서, 동아리 활동이나 학생회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수백 명의 사람을 알고, 인사하게 됩니다. 하지만 ‘누구지?’, ‘기억이 안 나는데?’라고 잊히기 마련입니다. 저는 잊히기 싫었습니다.

그러기에 제 특유의 능력으로 사람들의 이름과 얼굴을 쉽게 익혔습니다. 그리고 캠퍼스를 지나는 길에 이들을 보면 먼저 웃으며 인사했습니다. 다들 저를 보며 처음엔 어색하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시금 강의실이나 캠퍼스에서 저를 보며, 제 존재를 확인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얼굴을 기억해주고, 자신을 향해 웃으며 인사를 했던 제게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곤 했습니다. 이런 과정으로 제 인맥은 참으로 두텁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타인들에게 잘 웃고, 또한 친절한 사람으로 인식이 됐습니다.

하지만 이런 능력이 선천적으로 있던 것은 아닙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오히려 친구가 많이 없었습니다. 소수의 사람만 알고 지낸다는 것 자체가 힘들었고, 이를 극복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이 방법이었습니다. 부족한 암기력을 가지고 친구들과 선생님의 이름과 얼굴을 익히려 노력해왔습니다. 밤을 지샌 끝에, 앞서 말한 것처럼 결과는 좋았습니다. 또한 학창시절 누차 제 발목을 잡던 암기력조차도 극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단순한 편집전문가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뜨거운 열정과 건실한 노력을 가진 최고의 편집개발가로 불리고 싶습니다. 학창시절 내성적이고 부끄럼이 많던 저는 대학시절 교회 위원활동을 통하여 남 앞에 서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적극성을 갖추고 맡은 일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추진력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변하였습니다. 저의 이러한 조직생활에서의 강점을 살려 미래엔 사내의 커뮤니케이션에서도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1,0021,730Byte

답변
대학에 진학해서야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생 때에 억눌렸던 것을 대학교에 와서 대학생이라는 것 하나 만에 취해 이 생활을 즐기기만 했습니다. 당장 먹고 마실 것과 즐길 거리만 있다면 거기서 행복을 찾았습니다. 그렇게 단순한 삶을 살다 보니, 자연스레 후회하게 됐습니다. 과연 미래에 대해 얼마나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느냐고 자신을 돌아봤습니다.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주위에 비해 너무 부끄러웠습니다. 제가 만약 중학교 때부터 저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설정해 놓고 그 목표를 향해 달려 나갈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교육학에 관심이 생긴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미래를 선물해 주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일단 저는 꿈이 없었던 저의 모습부터 고치고 싶었습니다. 미래를 위해 다양한 일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봤습니다. 그러면서 옛날의 저보다도, 미래가 없는 사람들을 알게 됐습니다. 이들에게 미래를 만들어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교육에 관한 일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사범대 과정을 통해 교육자가 되는 것이나 학원의 강사는 내키지 않았습니다. 수십 명의 학생의 미래를 가꾸는 데 그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간접적이라도 수십만, 수백만 학생들의 미래를 가꾸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올바른 교과서와 교재를 개발하는 일이었습니다. 다양한 교과서 출판 회사 중, 미래엔 이야말로 미래를 만드는 곳이라 생각했습니다. 창립과 함께 우리말 교과서를 만들기 시작하여 대한민국 교육출판의 역사와 맥을 이어온 미래엔에서 교과서를 개발하면, 수백만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모든 업무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미래엔에서 이제 백 년의 미래를 넘어, 천 년의 미래를 만드는 사람이 되는 것이 저만의 비전입니다.

글자수 9411,62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