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화페인트공업㈜ 2016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생명공학
  • 학점 3.7/4.5
  • 토익 615
  • 토스 Level6
  • 오픽 IL
  • 4,02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남들을 배려하며 착하게 사는 것이 옳다고 배우며 살아왔기 때문에, 이타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사람들과 경쟁을 할 수밖에 없어, 어쩔 수 없이 각자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사람들처럼 조금은 이기적으로 변해도 된다고 생각을 했지만, 오히려 시야가 좁아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오히려 사람들을 배려하며 가까이 지내면서, 실험에 관한 피드백을 듣다 보면 상황을 정리해서 말하게 되고, 그에 대한 조언을 받아 봉착한 문제의 해결방법이 떠오르는 경우가 매우 많았습니다. 특히, 연구할 때 자신의 이득(성과)을 위해 한 가지 생각에 집중하다 보면 상대에 대한 배려가 없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사람들과 소통할 기회도 잃고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되며. 대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자연스럽게 좁아지게 됩니다. 이런 점 때문에 석사과정에서 복구연구 및 생산성 향상 연구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생각을 고수하며, 부족한 능력을 보완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516890Byte

답변
개발된 제품 소재들의 물성(효율), 생산성 등을 개선하는 등의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개발이 완료되더라도 주문자의 요구나 응용하려는 분야에 따라 물성(효율)을 조절하거나 생산성을 높여 제품의 단가를 낮춰야 합니다. 연구의 성과가 있기까지 장기간의 인내와 끈기는 필수이기 때문에 연구자로서의 기초 역량을 석사과정에서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남들을 배려하며 사는 것이 저를 온전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성격 덕분에 석사생활을 하면서 문화가 다른 외국인들과 잘 어울릴 수 있었고 동료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도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무른 부분 때문에, 정작 저를 못 챙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팀의 일원이 되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19726Byte

답변
맡겨진 업무를 반드시 해결하고, 끊임없이 보완할 점을 찾는 점입니다. 석사로 입학하여 수소연료전지에 쓰이는 막-전극 접합체(MEA)를 만들고 성능을 평가하는 실험을 복구하는 연구와 생산성을 늘리는 연구를 성공했습니다. 실험실에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용 전해질 막으로 막-전극 접합체를 제조하여 실제 자동차운전조건에서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연구였습니다. 그러나 제가 입학하기 2년 전에 중지된 상황이었습니다. 복구연구를 하는데 참고할 옛 실험방법도 온전치 않아 모든 방법을 새로 만들어야 했으며, 성공하더라도 과거의 데이터를 재현해야 하는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9개월간 어떠한 성과도 없었지만, 10개월째 복구연구에 성공했습니다. 중단되기 전보다 더 좋은 성능을 재연해냈고, 그동안 개발된 막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성과가 있기까지 고된 시간을 견뎌야 하는 건 연구자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이 복구된 실험방법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연구에 성공했습니다. 실험에 사용하는 백금촉매 1병은 약 100만 원의 고가이고, 복구된 방법은 1병으로 5번의 실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방법의 생산성을 향상하면 1병으로 25번을 실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내야 했습니다. 그리고 3개월간의 노력으로 사용하는 촉매잉크의 비율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생산성을 개선하는 노력은 연구자로서 항상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7121,230Byte

답변
석사과정에서 현장실습 견학으로 삼화페인트 연구소에 다녀간 후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삼화페인트의 개발 중인 합성수지와 전자재료 연구에 참여하여 고분자를 다뤘던 경험을 발휘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연구개발에 있어 연구 목적과 실험 설계의 중요성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것은 학부과정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석사과정을 마쳐야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석사과정을 지내면서 복구연구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연구를 성공하면서 연구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들을 갖췄다고 자신합니다. 제가 연구했던 분야와 연관이 없던 연구라도 주어진 업무 및 연구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과 적용하는 역량은 남다를 것이라 확신합니다. 입사하게 되면, 석사과정에서 외국인들과 같이 연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출장도 마다하지 않고 업무를 맡겠습니다.

글자수 41773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