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금호석유화학(주)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
  • 학점 3.7/4.5
  • 토익 950
  • 토스 Level6
  • 6,97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품질관리를 위한 분석장비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글자수 3054Byte

답변
`연구장비 엔지니어 양성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교내 공동기기 센터의 오퍼레이터에게 직접 기기의 원리와 사용법을 전수받고 있습니다. NMR, EA와 같은 유기물 분석장비부터 입도분석기, GCMS 등 다양한 기기에 관해 배우며 분석장비에 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글자수 145245Byte

답변
전공 실험시간에 알데히드를 환원시켜 알코올을 생성시키는 유기합성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두 원료의 양을 계산하여 교반시킨 뒤 용매를 증발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TLC 분석으로 생성물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알 수 없는 물질이 검출되었습니다.

저는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시료 분석하기로 하였습니다. 유기물질이었기 때문에 NMR장비에 넣고 측정하였고, 그 결과 플라스크 내부에 남아있던 페놀성분이 검출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결과보고서에 담았고, 호평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70462Byte

답변
[장비를 활용한 품질분석]
원료와 반응물을 안다면 어떤 식의 접근과 분석기기를 이용하여 미지의 시료를 분석해야 하는지에 관한 분석역량을 길러왔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원료의 품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겠습니다.

공정에서 발견되는 불량품의 구성 물질과 성분을 빠르게 찾아내겠습니다. 여기에 화학공학 전공자로서 쌓아온 공정의 흐름을 이해하는 지식과 장치에 관한 이해를 접목하여 부식이나 오염된 장치가 없는지, 공정상 이물질의 유입은 없는지 등 품질하락의 원인을 찾아내겠습니다.

글자수 270468Byte

답변
화학공장에서 일하며 파일럿 공정을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반응기로 들어오는 원료 중 일부가 새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깔때기를 고안하여 파이프에 장착하였습니다

글자수 97172Byte

답변
당일 업무를 마친 후 매일 반응기를 청소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파이프에서 호퍼로 원료가 들어갈 때 조금씩 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가루형태의 원료가 더욱 많이 쌓인다는 것을 청소하며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149261Byte

답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파이프의 출구 밑에 작은 종이판을 가져다 대었습니다. 하지만 양 옆으로 가루가 날리는 것까지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깔때기 모양을 생각하였고 이를 파이프 끝에 씌웠습니다.

그 덕분에 원료가 바람에 날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기와 접촉시간이 적어져서 품질 또한 향상되었습니다. 이를 본 담당 주임님은 플라스틱으로 깔때기를 만들어 주셨고,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229395Byte

답변
가장 좋은 방법은 파이프와 반응기의 호퍼를 개스킷을 이용하여 연결시켜 완벽하게 밀폐시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수분의 유입을 막아 조해성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원료가 손실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럿 공정이기 때문에 장치의 분해, 조립이 가능해야 했고 때문에 용접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글자수 180312Byte

답변
전공 팀 프로젝트에서 갈등이 생긴 조원들의 이야기를 경청하였습니다. 경청을 바탕으로 소통하여 갈등을 중재하였고,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아 팀워크를 다졌습니다.

글자수 92159Byte

답변
최적의 visbreaker licensor를 선정하여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팀의 최종 목표였습니다. 공장설계과목은 공장이 지어지는 과정뿐만 아니라 석유화학공정에 사용되는 각종 장치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취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였기에 모두들 좋은 성적을 원했습니다.

글자수 195327Byte

답변
Shell과 FW사 중 하나를 고르는 과정에 팀원 간의 언쟁이 있었고 갈등이 생겼습니다. 저는 팀원의 이야기를 듣고 서로의 의견에 불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서로의 의견에 피드백 할 때는 반드시 출처가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규칙을 세웠습니다. 그러자 서로 의견을 존중해 주었고 팀이 다시 화합하였습니다.

글자수 200341Byte

답변
[경청을 통한 소통]
업무를 진행하며 의견차이나 상황에 따른 오해는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팀이 화합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에게는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장이 다른 두 사람의 의견을 모두 듣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최고의 해결책을 제시하여 갈등을 해결하겠습니다. 또한 특정 인원에게 할당되지 않은 업무로 인한 갈등이 있다면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나서서 이를 도맡아 하겠습니다. 팀원과 소통하고, 헌신하는 자세로 팀과 회사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288494Byte

답변
마트에서 음료, 주류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며 정확한 휴식 시간과 근무시간의 원칙을 지켜 손님들의 불편을 없애고 동료의 신뢰를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글자수 82143Byte

답변
오전 20분 휴식, 점심시간1시간, 오후 20분 휴식이 원칙이었습니다. 언제든지 손님이 와서 물건을 찾거나 부탁할 수 있기 때문에 지켜야 했습니다.

글자수 82137Byte

답변
같이 일하는 직원들은 흡연자였습니다. 때문에 손님이 많지 않은 오전 시간이나 물류가 들어오지 않는 시간에는 자주 담배를 피우러 갔습니다. 동료들이 자리를 비운 사이 갑자기 혼자서 처리할 수 없는 일이 생기면 그들을 찾아 마트를 샅샅히 뒤져야 했기에 저도 같이 쉬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시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스스로의 가치관과 언제든지 고객이 저를 찾을 수 있다는 책임감이 있었습니다. 또한 고용되어 일하는 입장으로서 마트에 피해를 주는 행동은 하면 안 된다는 생각에 철저하게 근무 시간과 휴식시간을 지켰습니다.

글자수 298514Byte

답변
[정직은 최상의 방책이다]
사원으로서 준수해야 할 가장 큰 원칙은 정직입니다. 만일 자신이 한 실수를 숨기거나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린다면 팀 내 분위기를 해칠 뿐만 아니라 회사에 해를 끼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내 수많은 부서 중에서 품질관리 부서는 가장 정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완성된 제품이 거치는 마지막 단계로서 고객과 만나기 전 거치는 최종 관문이기 때문입니다.

의뢰가 들어오는 분석물에 대한 정직한 분석으로서 장단점을 가감 없이 보여주어야 하며 조금이라도 품질에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야 합니다.

글자수 30151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