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엔에스쇼핑 2013년 하반기 인턴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제무역학
  • 학점 3.9/4.5
  • 토익 930
  • 해외경험 2회
  • 9,65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신규 아이템으로 완판 신화 달성]
저는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기획력’과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줄 하는 ‘업무추진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초, ‘숯 침구’를 제조하는 협력업체와 함께 베트남 무역박람회 참가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높은 아이템 가격과 운반비로 인해 베트남시장에서 판매경쟁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팀장님 및 팀원들에게 말했지만, 모두 아이템과 참여 할 박람회가 정해진 상태였기 때문에 그냥 진행하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며칠 밤을 새며 대안을 찾던 중 시장 조사를 통해 베트남은 오토바이로 인한 심각한 대기오염으로 사람들의 마스크 착용률이 상당히 높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저는 ‘숯 마스크’를 기획하였고, 다시 한 번 제 기획안을 제출해 긴 토의 끝에 숯 마스크 제작이 결정되었습니다. 두 달 남짓한 준비 기간 동안 제품에 스토리를 입히고 베트남 시장 조사 및 전략 분석, 홍보 동영상 제작, 카탈로그 제작 등을 열정적으로 준비하여 전시회에 참가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준비해 간 1,000개 물량을 모두 판매하였을 뿐 아니라 베트남 및 중국 바이어와 수출 계약을 달성하는 등 신시장 개척을 이뤄냈습니다.

주어진 업무를 성실하게 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MD는 항상 더 나은 것을 기획하고 더 큰 가치를 전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만든 원칙을 지키고 그 안에서 최대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MD가 되겠습니다.

가끔은 무모하고 대책 없는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약점이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거나 유통 판로를 개척하는 데 필요한 역량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대방을 당황시키기도 하던 솔직하고 분명한 성격이 이러한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휘될 수 있었습니다.

판매시장과 고객의 NEEDS를 먼저 파악하여 제시할 수 있는 MD가 되어 NS홈쇼핑이 대체될 수 없는 고유한 경쟁력을 가지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381,762Byte

답변
[불 키고 출근하여 불 끄고 퇴근하겠습니다.]
GTEP이라는 프로그램 면접을 볼 당시, 제가 마지막으로 했던 말입니다.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하여 GTEP 활동기간인 1년 3개월의 시간 동안 그냥 자소서 한 줄의 스펙이 아니라 누구보다 많은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론으로만 공부했던 무역을 직접 해보고 싶어서 GTEP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GTEP을 시작하였을 때 저에게 주어진 업무는 단순한 신규 아이템 조사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주어진 일 외에 아이템 분석 및 시장 조사, 경쟁 업체 정보 등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제출했고 그 열정을 인정받아 마케팅 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께서 작은 인쇄소를 운영하시면서 겪는 어려움과 고충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보면서 중소기업에게 힘이 되는 일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막연히 가져왔습니다. GTEP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 사장님들을 만나 뵙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저렴하면서도 좋은 품질의 상품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할 수단이나 방법 등을 찾지 못하고 계신 경우가 너무나 많았습니다. 그런 상품들을 알리고 판매하기 위해 각종 B2B 사이트에 상품 등록이나 수출 상담회 참가 혹은 무작정 관련 바이어들에게 메일을 발송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해야 했기에,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름, 겨울방학까지 반납하며 GTEP에 몰두하는 1년여의 생활을 하였습니다.
지치고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었지만, 포기하는 순간 성공의 기회도 없다는 걸 알기에 끝까지 해낼 수 있었습니다. GTEP활동을 통해 가시적인 수출 성과뿐 아니라 협력업체 사장님들과의 인연, GTEP팀원들과의 인연 그리고 바쁜 시간 안에서 자기관리와 시간배분의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느끼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NS홈쇼핑 안에서 제가 맡은 직무를 누구보다 열정적이고 진심을 담아 해낼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더불어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들의 상품을 발굴하여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수익까지 창출해 내는 MD가 되고 싶습니다. MD로 직무를 선택한 이상, 개인적인 시간과 여유는 포기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포기한 만큼의 성취감과 보람이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NS홈쇼핑과 함께 꾸준히 성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1771,989Byte

답변
[미국 인턴십? 부딪치면 길이 열리는 법!]
저는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상품 기획 및 판매에 힘써야 하는 MD라면 반드시 필요한 ‘도전정신’과 ‘의사소통능력’을 다음 사례를 통해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캐나다에서 어학연수를 마치고 인턴십을 구하기 위해 이 곳 저 곳 알아보러 다녔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친구들은 인턴십 알선업소를 통해 일반회사의 사무직 인턴십 등을 구했지만, 배우는 것도 없고 시간만 보내는 인턴십은 외국 땅에서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시간은 흐르고 불안감은 높아지던 중 시카고 여행을 하게 되었고, 시카고선물거래소(CBOT)를 견학하게 되었습니다. 견학 후 이 곳에서 벌어지는 일촉즉발의 상황들을 몸소 경험하고 시장 및 트렌드 흐름을 파악한다면 MD로써의 역량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관계자 분들 중 한 분에게 무작정 이곳에서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싶다는 저의 열정과 포부를 보여드렸습니다. 처음에는 관심도 보이지 않던 관계자께서 저의 적극적인 모습과 끈질긴 설득으로 인턴을 따로 모집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인턴 기회를 주셨습니다.

기뻤던 것도 잠시, 처음에는 생소한 금융지식들과 언어 및 문화가 다른 환경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틈 날 때마다 공부하고 물어보며 부족한 지식을 채워나갔고, 더 적극적인 마인드로 많은 사람들과 어울려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Risk Management 업무를 수행하며 책임감과 시장 추이 파악 능력을 키웠고, 더불어 8개국의 다양한 사람들이 한 팀에 모여 근무하며 서로의 문화와 배경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직장생활이 항상 즐겁고 행복하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MD의 직무상 기획한 상품이 출시되지 않거나 매출이 목표만큼 달성되지 않아 힘들고 좌절하고 싶은 순간이 오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포기하는 순간 성공할 기회도 없어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안에서 교훈을 얻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기존의 시스템 및 아이템에 안주하기보다 고객이 원하고 필요한 상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판매할 수 있는 ‘도전정신’과 언어를 넘어서 마음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업무에 적극적으로 발휘하겠습니다. 또한 NS홈쇼핑이 국외로 성공적인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1,1892,032Byte

답변
NS홈쇼핑은 품질과 서비스 부문에서 국내 최고를 넘어 글로벌 우위에 서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Global Satisfaction”을 개인비전으로 삼고 있는 저 또한 NS홈쇼핑 MD가 되어 기업비전을 함께 실천해나가고 싶습니다.

NS홈쇼핑은 농수산관련 식품류를 업계 최고의 품질과 가격에 제공하고 있지만,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패션이나 가구, 가전과 같은 고단가 제품판매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온라인 몰 및 모바일을 통한 사업의 상품군 및 유통망 확대에 힘써야 합니다. 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M(뭐든지) D(다하는) MD로 성장하여 회사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나의 만족을 넘어 소비자 만족 실현]
저는 GTEP활동을 통해 협력업체의 제품을 여러 나라에 수출을 해보면서 좋은 상품을 필요한 소비자에게 연결해주며 큰 보람과 행복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생산자부터 유통업자, 바이어를 거쳐 최종 소비자까지 만족을 전할 수 있는 일을 직업으로 가져야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NS홈쇼핑은 삶의 가치창출과 행복나눔을 실천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농수산관련 식품을 특화하여 시작한 기업인만큼 소비자에게 무엇보다 가까이 있으며, NS홈쇼핑이 판매하는 상품들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분들에게도 보람과 성취를 드릴 수 있는 업무를 할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D 직무를 통해 개인적인 가치만족과 더불어 더 좋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의 삶을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소통하는 MD]
GTEP을 통해 인연을 맺게 된 ‘숯 침구’ 제조업체와 처음에는 아이템에 대한 이해 부족과 마케팅 방향성을 잡지 못해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미팅을 통해 사장님의 제품에 대한 확신과 포부에 큰 감동을 받았고, 나 또한 프로의 정신으로 열정을 불태워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 후 제품에 스토리를 입히고 제품 사진 촬영, 홍보 동영상 제작, 온라인 카탈로그 제작 등을 통해 적극적 마케팅을 실행했고, 그 결과 알리바바를 통해 해외 다수의 바이어와 거래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무조건적인 판매보다, 내가 파는 상품이 어떻게 생산되었고 왜 고객들에게 필요한지 등을 먼저 생각함으로써 진정한 가치창출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이끌고 내 카테고리 및 상품들을 우리 집 밥숟가락 개수처럼 훤히 꿰뚫어보는 MD가 되겠습니다.

고객에게 더 많은 것을 빠르게 제공하여 고객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NS홈쇼핑만의 프리미엄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MD가 되겠습니다. 나아가 성공적인 국외 진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기회 및 수익구조를 개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입사 후 5년 뒤에는 제가 맡은 카테고리의 전문성을 가지고 높은 매출을 달성함으로써 그 능력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NS홈쇼핑이 저에게 새로 기획하거나 성장시키고 싶은 카테고리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있겠습니다.

글자수 1,5372,60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