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농협손해보험 2013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말레이인도네시아어통번역학과
  • 학점 3.7/4.5
  • 토익 8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자원봉사 1회
  • 6,25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네 가지의 키워드로 제가 누구인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전문성, 친화력, 희생, 책임감이 바로 그것입니다.

전문성
저는 감히 대학생 중에서 인도네시아에 대해서라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전문성을 갖췄다고 자부합니다. 이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학부 전공과 8개월 간의 자카르타 어학연수를 거치며 인니어 실력을 키웠습니다.

인니어를 열심히 연마한 이후에는 APEC교육장관회담에서 인니교육부 장관과 이주호 교육부 장관간의 양자회담 순차, 수행통역, 박준영 전남도지사와 인니 중부 술라웨시 주지사간의 양자회담 순차통역, KOICA 동티모르 인쇄기술 보급사업, LG전자 인니 법인 VIP 임직원 순차, 수행통역 등 60회에 걸친 다양한 통번역 경험을 통해서 언어, 문화적 전문성을 갖춰왔습니다.

또한, 꾸준히 인도네시아 경제신문을 스크랩하고 BBC 인도네시아를 청취하며 인도네시아 경제, 사회 정세를 주시해왔습니다. 물론, NH농협손해보험과 인도네시아는 사업적인 연관성이 매우 적습니다. 하지만 한번 맡은 일은 꼭 전문가가 되어야 직성이 풀리는 저의 성격은 NH농협손해보험에서 손해보험 전문가로 거듭나도록 날개를 달아줄 것입니다.

친화력
어릴적부터 잦은 전학으로 인해 저는 항상 새로운 환경과 친구들에게 적응하고 친해져야 했습니다. 그때마다 아버지께선 저에게 `주변에 적을 두지 말라`라고 항상 일깨워 주셨습니다. 덕분에, 타인에게 호감을 사고, 먼저 다가가는 친화력을 갖게 될 수 있었습니다. 이 친화력은 제가 대학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데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경영학 수업의 팀 프로젝트를 할 때에는 팀웍을 끌어올려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KOICA에서 통역 활동을 할 때에는 함께 일하는 동티모르인들과 형제처럼 지내며 동티모르 자국민의 힘으로 초등학교 교과서를 만들도록 기여하였습니다. 이런 친화력과 리더쉽을 학우들에게도 인정받아 2011년에는 학우들에게 학과 학생회장 출마를 천거받아 140표 만장일치로 당선되기도 하였습니다. 저의 이 친화력을 통해 제가 속한 조직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하여 회사에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희생
저를 희생하여 타인에게 이로움을 주는 것은 아주 뜻깊은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인도네시아어라는 재능을 어떻게 타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통역봉사를 통해 재능기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선배님께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외국인 노동자 실태조사 작업을 도와줄 인도네시아어 통역 봉사자를 구한다는 소식을 접하곤 곧바로 제주도로 향했습니다. 보름 동안 제주도에 거주하는 500명의 인도네시아인을 한명 한명 만나면서 범죄 가능성을 가진 자를 조사함과 동시에 그들의 고충을 통역해가며 국가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라는 단체를 통해 1년 6개월째 전화통역봉사에 참여하며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친절하게 통역봉사를 해주고 국위선양을 이루었습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공공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하여 기여하는 법을 깨달았습니다.

책임감
어떤 일이든 주어진 일에 온갖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끝까지 수행해내고 마는 책임감을 가졌습니다. 2007년 학과 홈페이지 관리팀장을 맡았을 때의 일입니다. 어느 날 학과 교수님께서 저에게 학과 홈페이지를 새로이 제작하라는 임무를 부여하셨습니다. 당시 저는 홈페이지를 관리만 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 제작에는 전혀 문외한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저에게 주어진 이 일을 꼭 제 손으로 끝마쳐야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서 한 달동안 HTML, FTP, 웹에디터 그리고 게시판 설치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를 끝내고, 홈페이지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학과 선배님을 찾아가 조언을 구했습니다. 결국 스스로의 힘으로 이 작업을 두 달만에 마칠 수 있었고, 그때 제작한 홈페이지는 지금까지도 학과를 대표하는 홈페이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책임감만 있다면, 노력하고 준비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훗날 저의 강한 책임감을 통해 어떤 일이 주어지든 끝까지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저의 강점들을 적극 활용하고, 부족한 점은 겸손한 자세로 배우고 보완하여 NH농협손해보험이 국내 최고의 손해보험사가 되도록 견마지로 하겠습니다.

글자수 2,1833,731Byte

답변
[가슴 뜨거웠던 도전, 통번역사]
지난 2년여 간 통번역사로 활동해온 시간은 제 인생에 있어서 가장 뜨거웠던 도전이었습니다. 우연한 기회로 교수님께 소개받은 통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부터 제가 가진 통역으로서의 능력과 가능성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통역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그래 한번 제대로 도전해보자!’라는 마음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더 많은 것을 공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밤낮으로 전문 서적을 찾아보고, TV를 보고 발음연습도 해가며 통역 기회가 다시 찾아오기만을 고대하고 있었습니다. 저의 노력을 누가 알아주기라도 하는 듯, 그 이후에 여러 회사로부터 수 차례 통역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말처럼, 열심히 연습한대로 통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사회와 주변으로부터 점차 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통역업계에선 입소문이 퍼져 나갔고 점점 저를 필요로 하는 곳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2012년 경주에서 열린 APEC교육장관회의에 한-인니 장관급 양자회담과 전남도지사-중부술라웨시 주지사 양자회담에서 통역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내며 프로페셔널한 통역사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뜨거운 열정을 갖고 노력을 통해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해 나가며 더 높은 곳을 향해가며 열정과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훗날 통역뿐만 아니라 제 인생에 다가올 어떠한 기회와 힘든 일도 뜨거운 열정과 꾸준한 노력으로 성취하고 극복할 수 있다는 강한 의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7801,339Byte

답변
저에게 농협은 아주 특별한 존재입니다. 30년째 아버지께서 근무하고 계신 농협은 지금껏 저를 먹여주고, 재워주고, 대학교까지 보내준 고마운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그런 농협을 위해 제가 가진 능력과 열정을 총 동원하여 그 은혜에 보답하고 싶습니다.

농협의 여러 계열사 중 농협손해보험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농협손해보험이 갖고 있는 성장 가능성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은 설립 된지 얼마 되지 않아 손해보험 업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회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금융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해 온 농협의 노하우로 봤을 땐, 향후 2~3년 안에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 업계 top 5 진입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열정과 애사심을 갖고 농협손해보험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동안 경영학을 복수전공으로 공부하며 경영 및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쌓아왔고, 농협을 향한 애사심 또한 충만합니다. 이제 저의 이런 능력과 열정을 농협손해보험이 손보 업계 top5에 진입하도록 모두 쏟아내고 싶습니다.

글자수 564957Byte

답변
한국관광공사 자카르타지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적에 GATF라는 아주 큰 규모의 전시회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장소 대관, 부스 설치부터 여러 가지 일로 업무량이 급증하였는데, 지사에는 직원이 많지 않아 일손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저는 인턴으로서 그리고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어떻게 해서든 회사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도록 최대한 기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말출근과 야근을 불사하면서 부족한 일손을 돕기 위해 군소리 없이 야근과 주말 출근을 하며 최선을 다 했고, 지시받지 않은 업무라고 하더라도 조직을 위해 필요하고 급한 업무라고 생각이 들면 솔선수범하여 먼저 일을 처리하곤 하였습니다.

그 결과, 무사히 전시회를 끝마칠 수 있었고, 지사장님 이하 모든 직원들이 더욱 결속력을 갖고 함께 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만약 농협손해보험에 입사한다면, 저의 희생을 마다하지 않고 조직 구성원으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것을 조직을 위해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구성원들과 한데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75990Byte

답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늘어나고 고용이 불안정한 지금 이 시대에 고용안정의 책임은 기업도 어느 정도 윤리적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정부가 기업에게 강요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자선사업을 하는 단체가 아니며,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어내야 하는 경제적 집단입니다. 인재 채용 역시 기업의 거래 및 투자의 한 일환입니다. 인재를 고용하는 데에도 수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회사는 그 인재로부터 얻어낼 수 있는 가치에 상응하는 고용을 하는 것이 시장 원리에 옳다고 생각합니다. 비정규직 노동자의 경우에는 주로 단기간 단순 업무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회사로서는 장기적으로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큰 비용을 투자하기에는 비용대비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 노동자로 전환시키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증가와 고용 불안정에 대한 책임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 환경 개선과 복리후생 개선은 기업에서도 책임감을 갖고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56698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