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퓨처넷 2016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광고홍보
  • 학점 4.3/4.5
  • 토익 835
  • 해외경험 2회
  • 인턴 3회
  • 13,06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본 지원자는 관련 직무/업계와 관련된 경험이 많은 것이 최대의 장점이며 본인도 그것을 강점으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한 추진력과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사고 등이 돋보이며 관련한 경험들을 STAR 기법에 맞게 잘 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비문(非文)이 많이 발견되는데 작성 후 퇴고 과정이 미흡했기 때문입니다. 작성을 다 한 후 눈이 아니라 말로 소리내어 읽어 본다면 잘못된 문장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적절한 경험을 많이 갖고 계시나 그 배분에 있어서는 고민이 더 필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마트운영’을 통해 배운 정직성과 밝은 웃음)
어린시절 아버지가 마트를 운영하시면서, 자연스럽게 마트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하는 대학생들, 아주머니 사원들과 어울리며 밝게 먼저 다가가고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을 자연스레 배울 수 있었고,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설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러던 어느 날, 고객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가 왔습니다. 병문안을 가기 위해 귤 상자를 구입했는데, 밑의 귤이 많이 상해있었다는 콤플레인이었습니다. 알고보니 판매사원이 실적을 채우기 위해서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 싱싱하게 보이게 하여 고객에게 판매한 것입니다. 새로운 박스 2개를 고객에게 전달해드려 사태는 진정이 되는 듯했으나, 고객이 인식하게 되는 마트의 이미지는 좋을 리가 없었습니다.

순간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겠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더 안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본인 스스로 정직해야 함을 생활신조로 삼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마트는 다양한 제철과일을 물론, 채소와 식품들이 유통됩니다. 싱싱한 제품들이 곧바로 고객의 집으로 전달될 수 있으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유통기한과 함께, 시들어버립니다. 이런 제품들은 재고되어 쌓이기 때문에 되팔 수도 있으나, 아버지께서는 고객에 대한 신뢰와 약속이라며 오래된 제품을 내놓을 때면 많은 화를 내셨습니다. 이러한 성장환경 속에서 저는 도덕과 윤리정신을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사람들의 접점지대인 마트에서 자라면서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성격을 갖추게 됐습니다.

글자수 7771,338Byte

좋은점 1 성장환경 문항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 회사나 직무 적합성 등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그런 맥락으로 볼 때 정직을 신조로 삼았다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한 점은 잘 하셨습니다.

아쉬운점 1 소제목은 정직과 웃음이고 본문은 고객응대와 설득력, 마무리는 소통과 화합으로 서로 불일치 하는 등 주제가 계속 바뀌고 있는데 수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 소재는 지원자 본인보다 부모님의 모습을 설명했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2~4번에 사용한 경험들을 재분류하여 1번에 사용했다면 어땠을지 생각해 봅니다.

답변
("HCN의 이윤뿐 아니라 지역주민이 함께 발전하는 직업 가치관")
방송, 통신 등의 미디어가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서비스의 경계와 구분이 점차 모호해지는 디지털 융합시대에, 현대HCN은 국내 메이저 유선방송 사업을 리드하는 곳으로서 회사의 발전뿐 아니라 다른 통신사와는 다른, 지역정보 매체로 지역주민 발전에 큰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저의 직업 가치관과 일치했습니다. 저는 정직과, 신뢰를 통해 이윤을 만들고 그것이 가정의 건강의 행복을 전달하고 싶다는 가정환경 속 배워온 신조와 함께, 현대 HCN을 통해 차별 없이 많은 사람에게 양질의 정보들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아쉬운점 1

과거 전통매체는 일방향적으로 정보를 전달했고, 생산자의 힘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통합플랫폼의 등장으로 소비자중심으로 바뀌면서, `상호작용성`과 `개인화`라는 서비스 흐름의 변화를 맞았습니다. 하지만 저성장 기조 아래, 가입을 부담스러워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저는 이들의 시선으로 맞추어, 저렴한 가격으로 두 가지 이상의 서비스를 패키징하여 판매하는 결합상품을 제시하여 부산 지역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전공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널리 알리는 활동`인 광고 홍보학 지식을 바탕으로, 시장별 프로모션 운영은 물론 가입판촉 홍보 활동에 자신이 좋은점 1
있습니다. 어린 시절 배워 온 다양한 고객과 소통하며 느낀 현장데이터와, 적극적인 성격, 영업이라는 제 적성은 앞으로 HCN을 통해 지역주민과 함께 정보화 사회의 중심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7721,318Byte

좋은점 1 구체적인 대안이나 제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물론 면접 때는 실현가능성이나 지원자의 역량 수준의 확인을 위해 심화된 질문이 나올 것에 대비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지원동기가 불명확합니다. ‘지역주민의 발전에 까지 이바지 하는 점’, ‘정직과 신뢰로 이윤을 만들어 행복을 전달’, ‘차별 없는 정보 전달’ 등 핵심이 계속 바뀌는데 하나로 정하여 그에 맞게 쓰셔야 합니다.

답변
(WIN-WIN 영업 전략의 협상으로 이루어낸 해운대상권과의 계약)
제가 지원한 분야는 현대HCN의 가입자 영업 및 관리입니다. 저는 스타트업 벤처회사에서 영업 및 홍보 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먹고싶어요’라는 이름과 함께 ‘배달되지 않은 음식을 배달하는 업체`라는 컨셉으로 상권과의 계약이 중요했습니다. 아쉬운점 1해운대지역이라면, 마린시티, 신시가지, 센텀 부근이 개인소득이 높다는 점과, 고급음식점들은 따로 배달하지 않는다는 점을 새로운 수요창출의 기회로 인식했습니다. 서울 강남에서는 ‘푸드플라이’와 같은 업체가 이미 성공 가도를 달렸지만, 부산지역은 아직 신시장이었습니다.

저희는 PPT 자료를 만들고 해운대상권의 시장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그 후 맛집을 위주로 계약을 위한 사장님들과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불신의 눈초리였지만, 업체 쪽에서는 배달 수요를 통해 뜻하지 않은 매출을 올릴 수 있고, 저희는 배달 수수료를 받으니 WIN-WIN 전략이라며 설명했습니다.

그 이후 벤처회사가 커지면, 광고비용 또한 받겠다는 접점 아래 25카츠, 북창동 순두부, 이레옥, 나마스테 등과 계약을 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사장님들은 어린 친구가 이렇게 혼자 와서 이야기하겠다는 적극성과 신뢰성 있게 대화를 이끌어가는 모습을 칭찬해주셨습니다. 후에 맛집을 집에서도 맛보고 싶어하는 소비자를 위한 전단지 프로모션, 브랜드 로고, 유니폼, 와이셔츠를 입은 훈남 배달원과 여름 휴가철 해운대바닷가의 관광객들을 위한 론칭을 진행했습니다. 저의 이러한 실질적 직무경험은 현대 HCN으로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역량이라 생각됩니다.좋은점 1

글자수 8111,386Byte

좋은점 1 사업의 기회를 파악하고 하나씩 준비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한 경험을 STAR 방법으로 잘 기술하였습니다. 결국 3번 문항을 통해 지원자가 주장하던 역량들에 대한 신뢰성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잘 작성되었으나 약간 아쉬운 점은 일부 문장들이 비문이라는 것 입니다. 글을 따라 읽다 보면 주술관계가 명확치 않거나 잘못된 조사의 사용으로 어떤 뜻인지 한 번에 이해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퇴고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답변
(행동으로 옮기는 추진력과, 팀워크역량)
수변공원의 쓰레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캠페인 기획부에 들어간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산안의 부담이었는지, 저희를 이끌던 리더가 연락이 부재가 되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팀원들 모두 낙담했고, 포기하려 했으나 이 캠페인을 어떻게든 개최하리라 다짐했습니다. 그들을 북돋았고, 수영구청과 광안리 상권, 윤형빈 소극장을 돌면서 페스티벌 목적과 그에 따른 부과매출을 설명했습니다. 기획팀원들이 팜플렛을 통해 상권홍보와 재밌는 캠페인을 통해 환경의식을 높이겠다고 의의를 밝히고 협력을 얻어냈습니다.

결국, 구청의 승인과 함께 `넝마주이 캠페인`, `복면 노래자랑`을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없어질 수 있었던 기획을 팀원들을 북돋아 실행에 옮긴 좋은 경험입니다. 좋은점 1
이외에 신발공장인 우성산업에서 일할 당시, 저가브랜드 신발시장은 `보이런던` 이라는 상표가 장악하고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공장 주인이신 친구 어머니는 `보이런던`이 브랜드 값을 가져가서, 남는게 없다고 우스갯소리로 말씀하셨고, 그 이야기를 듣곤 친구와 우리만의 신발 브랜드를 만들어서 팔자고 제안했습니다. 그 후 부산 신발소매점, 도매상가 등을 돌며, 시장조사를 시행했고, `이즈슈`라는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요즘 같은 저성장시대에 공장에서 자체 생산해서 단가가 저렴하다는 장점과, 메이저 제품과 큰 차이가 없는 디자인을 내세워서 대학가의 학생회와 협업을 통해 홍보했습니다. 이후 온라인으로도 판매했고, 실질적인 매출이 일어났습니다. 저의 적극성과 추진력을 통해 직접홍보 성과를 낸 경험을 바탕으로 HCN에서 목표를 이루겠습니다.

글자수 8081,393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리더십, 추진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들 입니다. 또한 내용을 STAR라는 구조로 쓰는 것에 대한 훈련도 잘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전반적으로 내용이나 주제 자체보다는 글 쓰는 기술이 문제가 됩니다. 둘 다 큰 범주로 보아 적극성, 리더십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사례이지만, 다른 경험이 시작될 때 문단을 나누어야 글을 읽는 인사담당자가 내용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또한 한 문항에 두 사례를 언급하는 것은 집중도를 낮출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답변
저는 현대HCN에 입사하여 SO사업을 확장하고, 비전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에게 신뢰를 통해 디지털이라는 문화기업을 알리겠습니다. 아쉬운점 1그러기 위해서 첫 번째, 조직과의 화합을 위한 회사의 전반적인 분위기 파악과 원활한 대화능력을 통해 선배님들에게 현대 HCN가 마련한 노하우를 배우고 가속을 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꾸준한 학습을 통해 부산지역 시장흐름을 파악하고 적극성을 활용,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신규가입자를 창출하겠습니다. 최근 일부 전문가들이 국내 케이블 TV시장에 대한 포화, 성장정체를 우려를 논하지만, 현대 HCN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양방향 통신서비스와 N스크린서비스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SO업계와는 다른 지역뉴스나 지역주민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한다는 지역밀착프로그램을 활용, 가입판촉활동의 전략으로 활용하겠습니다.

셋째, 현대 HCN의 `하이로드`를 통하여 심화되는 경쟁상황 속에서 케이블TV에 대한 이미지 홍보활동을 확대하여 향후 소비자이미지 개선과 브랜드 자산 재고의 발판을 마련하겠습니다. HCN은 현재 지역 저소득층을 위한 공부방, 인재육성 등의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저는 더욱 나아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함께 발전하는 방안을 고안할 것입니다. 넷째, 앞으로의 미래 소비자들이 원하는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영업활동을 하겠습니다. 앞으로 소비자들은 양질의 프로그램은 물론, 건강, 요리, 쇼핑, 원격진료, 낚시 등 다양한 분야의 컨텐츠와 편리성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에 걸맞는 컨텐츠를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리어 갈증을 풀어주는 영업맨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8041,377Byte

아쉬운점 1 첫 문장은 하위 문항들을 포함하게 써야 합니다. ‘사업확장’과 ‘기업알림’이 아래 네 개의 포부를 모두 포함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첫 문장 역시 비문이어서 의미 전달이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