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세하(주) 2016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부
  • 학점 3/4.5
  • 토익 840
  • 토스 Level6
  • 8,83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동기와 포부부분을 특히 잘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지원동기는 자칫 회사소개로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지원자는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교훈과 회사의 비전을 잘 매치하였습니다. 또한,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언급한 포부도 설득력 있습니다. 단. “전체적으로”, “다양한”, “여러 가지” 등의 포괄적인 단어가 많습니다. 항목당 글자수가 많은 편이니 그 “다양”이나 “여러 가지” 등이 무엇인지를 간략히 언급하면 좀 더 구체적이라 설득력이 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함께의 가치]
어린 시절부터 단체 생활에 능숙한 모습을 보이며 무엇보다 대인 관계에 특화된 사람으로 살아왔습니다. 부모님께서는 항상 혼자 빨리 가는 것보다 함께 천천히 가는 것이 의미 있는 인생이라는 말씀을 하시며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삶을 살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새기며 학창 시절을 보내다 보니, 자연스레 주변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동료들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들을 잘 알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격을 통해 원활하게 단체 생활에 녹아 들어 의미 있는 학창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대학에 입학한 후에는 학생회, 학과 소모임 등 다양한 단체에 속해 카멜레온 같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학과 부학생회장으로 활동하며 리더의 참뜻을 알게 됐습니다. 이전에는 개인의 뛰어난 역량을 통해 모든 팀원을 이끌어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리더의 숙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부학생회장 활동을 통해 팀원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리더란 단순히 개인의 역량이 뛰어난 것이 아닌, 팀원과의 꾸준한 대화를 통해 그들을 알고, 그들의 역량을 끌어내 함께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리더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아쉬운점 1

그래서 이후의 단체 활동에서 리더의 자리를 맡게 되었을 때는 무엇보다 팀원들의 잠재력을 폭발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그들의 진짜 성격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활동해 원활하게 팀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팔로워나 서포터로 활동하게 되었을 때는 제 안에 숨어있는 잠재력을 찾아내고 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Ideation했습니다. 그래서 팀의 발전을 위해 크고 작은 도움을 주며 Middle Power를 가진 사람이라는 뛰어난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어린 시절부터 키운 가치관을 통해 함께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세하에 입사 후 영업팀의 성장을 위해 동료들과 함께 노력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관심에서 세심함으로]
다양한 집단에 속하며 제가 속한 집단의 크고 작은 일에 관심을 두다 보니 자연스레 일상에서도 매사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이는 자연스레 남을 생각하는 마음가짐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줬습니다.

특히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했을 때 자동주문기 사용방법을 몰라 헤매던 손님에게 먼저 다가가 결제를 도와준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주변에 대한 많은 관심이 세심한 성격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줘 인간관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목표 설정: 현실적으로]
지나치게 목표를 추상적으로 설정해 쉽게 포기한 경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 동안 몸무게 10kg을 감량하겠다고 다짐해 하루에 3시간씩 운동하다 발목이 부러져 입원한 적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몇 번의 비슷한 경험을 통해 실패를 맛봤습니다.좋은점 1

문제점을 해결해 인생의 커리어를 탄탄하게 쌓고 싶어 두 가지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차등 목표 설정을 통해 `성취`의 쾌감을 맛보고 있습니다. 하루, 일주일, 한 달 등 내가 해야 할, 그리고 이뤘으면 하는 일을 설정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자격증 취득, 체중 감량 등 크고 작은 목표를 성취하며 그 쾌감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둘째, 실패에 대한 원인분석을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실패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를 되풀이하지 않는 것입니다. 의지, 외부 요인 등 실패의 원인을 찾아 기록해 교훈으로 삼고 있습니다.

매장의 매출, 실적을 관리하는 영업사원이 그 목표를 터무니없이 높게 잡는다면 오히려 목표 달성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저의 노력으로 기른 습관을 통해 현실적인 목표 설정과 달성에 도움이 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8373,126Byte

좋은점 1 추상적인 계획을 세우는 버릇으로 크고 작은 실패를 했다는 자신의 단점을 솔직하게 작성하여 더욱 신뢰감을 높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다음 내용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실천계획을 세우고 성과까지 언급을 해 줘서 자신의 단점을 알고 고치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잘 보여줍니다.

아쉬운점 1 학생회 부회장을 하며 팀원들과 소통을 통해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준 구체적인 사례가 없어서 다소 아쉽습니다. 학생회 회장이나 부회장 등의 소재는 리더십을 언급하는데 매우 흔한 소재이므로 식상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자신만의 구체적인 경험이 필요합니다.

답변
[세하의 No.1 협상가]
대학 시절 기업 대학생 기획단으로 활동하며 미션 중 주로 협찬, 섭외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특히 대학 동아리 댄스페스티벌 `댄스윙`에서 업체 후원팀장을 맡아 10개 업체의 후원을 받아낸 경험이 있습니다. 실무자를 상대로 대화가 쉽지 않았지만, 제안서를 기반으로 후원에 따른 홍보 효과를 중점으로 어필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결과적으로 푸조, 홍초 등의 후원을 받아 행사를 찾아준 300명의 고객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뛰어난 설득력으로 거래처에 적절한 컨설팅을 할 자신이 있습니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거래처 사장님들을 매료시키겠습니다.

또한, 주문대행서비스 요기요에서 일하며 훌륭하게 거래처를 관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제가 담당했던 업무는 가맹업체의 메뉴와 가격을 수정하는 일이었습니다. 이전 담당자의 매뉴얼이 남겨져 있어 그대로만 하면 됐으나, 그렇게 하면 100% 정확하게 가맹업체 사장님들의 요구사항을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담당자와의 대화를 통해 기존의 매뉴얼을 각색하기로 허락을 맡았습니다.좋은점 1

이후 제가 조금 번거롭더라도 사장님과의 대화를 통해 요구사항을 모두 메모해 두고 담당자에게 점검을 받아 최종적으로 사측과 고객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켰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3명이 시작했던 해당 업무가 제가 퇴사하기 전까지 저 혼자 업무를 담당하며 담당자와의 신뢰도를 입증했습니다. 사실 제가 열심히 한다 해도 직접 제게 도움이 되진 않지만, 주어진 일에 대한 책임감으로 훌륭하게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처럼 영업 사원으로서 필요한 설득력을 갖춘 인재이기에 세하의 신입사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도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871,524Byte

좋은점 1 사회경험에서 얻은 성과를 잘 기술하였습니다. 특히나 이 부분은 맡은 업무를 기존대로 실행만 한 것이 아니라 기존 시스템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해서 발전시킨 점까지 잘 기술하였습니다. 말하고자 하는 바는 협상의 기술이지만, 내용 중에 본인이 문제해결력도 있는 적극적인 지원자임을 어필하였습니다. 또한 협상의 기술은 영업관리직무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으로 소재 선택 또한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를 읽는 동안 본인만의 협상의 기술이 뭘까? 라는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글 중간중간에 그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은 언급을 했으나, 결론적인 본인만의 협상의 기술에 대한 노하우는 언급이 안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문장에 글자수가 여유가 있다면 그에 대한 대답을 한 문장 추가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답변
[쉽게 접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
저는 서비스 업종에서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관련 역량을 키웠기 때문입니다. 특히 3년 반 동안 일한 교내 패스트푸드점에서 그 성실성을 인정받아 올해 초 6개월 동안 점장 대행으로 일하며 남들이 쉽게 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조금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제가 일한 교내 패스트푸드점은 **대학교 학생과 복지회에서 운영하는 매장으로서 1명의 교직원이 점장으로서 매장을 관리하고 아르바이트생은 모두 학생이 자신의 공강을 이용해 근무합니다. 저는 이곳에서 2009년부터 군 복무 제외 3년 반 동안 근무했고, 올해 초에는 6개월 동안 점장 대행으로서 매장을 관리했습니다.
아쉬운점 1

특히 올해 초에는 육아휴직으로 자리를 비운 점장님을 대신해 점장 대행으로 일했습니다. 활동 중 기본적인 업무는 매일 발주 업체와의 거래, 매출 관리, 고객 FAQ 관리, 직원 시급 및 스케쥴 관리였습니다. 이 외에도 분기별 입찰 업체 회의, 학교 행사 음식 지원, 직원 회식 등 전체적인 매장 관리를 했습니다.

활동 중 가장 곤란했던 것은 잦은 돌발 상황으로 업무에 차질이 생겼을 때입니다. 저는 관리자로서 빠른 상황 해결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돌발 상황을 해결하며 상황대처능력을 길렀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런 점장 생활을 통해 관리자로서 가져야 할 다양한 역량을 키웠습니다. 먼저 매출 향상을 위해 주변 경쟁사를 꾸준히 주목하고 돌발상황에 대처하며 계획 수립 및 리스크 관리 능력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매출에 주목하며 자산관리 능력을 길렀고, 신메뉴 개발을 하며 직원들과 소통하고 스케쥴, 시급 등의 전반적인 직원 관리에 있어서 탁월한 모습을 보이며 커뮤니케이션 역량 또한 길렀습니다.

따라서 저는 세하의 신입사원으로서 카멜레온 같은 모습을 보일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저에게 주어지는 어떤 일이라도 당황하지 않고 상황에 맞는 저만의 특색 있는 모습을 보여드려 모두에게 만족을 주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871,682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특별한 경험을 자세히 언급하는 것은 좋으나 이 글의 목적은 자기소개서 입니다. 근로학생으로 일한 매장의 근로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목적과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잦은 돌발상황에서 점장 대행으로써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를 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언급하면 신뢰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답변
[영업하기 위해 실질적 노력을 했습니다]
세하에 지원한 이유는 성장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저의 가치관과 세하의 노력이 일치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대학 시절 활동한 여러 단체 중 두 집단에서의 상반된 경험을 통해 이러한 가치관을 갖게 됐습니다. 여행이라는 소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음에도 노력을 하지 않아 금방 없어진 여행동아리와는 달리, 열악한 여건에도 팀원이 합심해 리그 우승을 거머쥔 야구 동아리에서의 경험을 통해 발전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세하는 설립 후 꾸준히 축적한 기술력으로 세계 20여 개국에 수출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며 환경경영을 실천하는 등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세하의 노력이 저의 가치관과 100% 일치한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가치 있는 영업 사원이 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입니다]좋은점 2
단순히 높은 실적으로 다른 사원의 부러움을 받는 것이 아닌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열정적인 모습과 하나의 업무 프로세스 속에서도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려는 창조적인 모습을 통해 창조, 신뢰, 열정, 책임이 하나가 되어 전반적으로 모든 사원의 본보기가 되는 것이 영업 사원으로서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두 가지 노력을 통해 세하에서의 제 목표를 이루겠습니다. 첫째, 적응하지 않겠습니다. 업무에 적응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저에게 주어질 프로세스 속에서 제 옷에 맞는 저만의 프로세스를 찾아내겠습니다. 분명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이를 성장하기 위한 성장통으로 여기고 넘어지지 않고 다시 일어서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둘째, 거래처의 친구가 되겠습니다. 거래처와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장님들의 성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적절한 컨설팅을 해드리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평소 주변에 관심이 많은 저의 특성을 통해 거래처 사장님들의 생각을 꿰뚫는 친한 친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0291,777Byte

좋은점 1 지원회사와 일치하는 자신의 가치관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한 점이 매우 좋습니다.

좋은점 2 입사 후 포부 내용 전체가 잘 적힌 문장입니다. 제목을 통해 본인의 장기적인 목표를 언급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단기적인 목표를 언급한 점이 좋습니다. 특히 포부는 구체적일수록 입사 후 미래모습을 유추할 수 있는데 지원자는 구체적으로 행동방안까지 잘 적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