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식회사 경신 2015년 상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6/4.5
  • 토익 890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8,08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소신 있는 사람 : 회사에 기여하고자 하는 분명한 가치와 비전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고 자신의 말과 행동에 책임을 지는 사람)

[충실할 忠, 굳셀 桓]
제 이름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저를 "소신 있는 사람"이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결과를 떠나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다"라는 생각이 들 때, 가장 많이 후회하고 자책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충실하고 꿋꿋하게 나아가는 것을 가장 중요시하며 살아왔습니다.

대학교 시절, 데이터 분석을 전공하며 첫 프로젝트인 “인터넷 신문기사의 긍•부정 판정을 통한 주가변동 추세분석”을 진행할 때의 일이었습니다. 저는 신문기사의 텍스트 분석과 긍•부정 판정의 기준이 되는 단어 사전 제작을 하였습니다. 단어 사전 제작 작업이 끝난 후 실제로 신문기사를 모델에 대입하여 일자별 긍정현황, 부정현황의 결과값을 도출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하지 않은 결과로, 완성본의 단어 사전이 아닌 미완성된 단어 사전을 기준으로 모델에 대입하였다는 사실을 마감 전날 밤에 팀장님의 연락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처음부터 다시 신문기사 대입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적 촉박함 때문에 매우 당황하였지만, 제가 맡은 업무에서 발생한 점에 책임감을 느끼고 컴퓨터와 제 노트북, 친구의 노트북 3개를 모두 사용하여 모델에 신문기사를 대입하는 밤을 새운 작업을 통해, 마감 30분 전에 프로젝트를 완성하여 제출하였습니다.

저는 경신에 입사 후에도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는 소신 있는 모습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제 역할에 충실해, 회사의 목표 달성에 최우선 하겠습니다. 선배님들과 동료에게, 믿음직한 사원이 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글자수 8961,517Byte

답변
[배운 것을 직접 써먹어 보다. 실천을 곧 능력]
"최고의 스승은 경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항상 이론을 배우는 것에서 끝이 아닌, 프로젝트와 같은 실전 경험을 통해 역량을 쌓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이 역량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복수 전공하며, 통계적 분석 기법 수업을 여럿 수강하였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회귀 분석이나 의사결정 나무 등, 실제 분석에서 많이 쓰이는 기법을 직접 코딩으로 실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렇게 쌓은 통계 분석 역량은 대학교 졸업 작품 프로젝트에서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 처리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객관적인 분류 기준을 설정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이 프로젝트 전체 정확도를 결정하는 부분이었기에, 책임감을 느끼고 프로젝트에 임하였습니다.

저는 데이터의 양과 특성에 적합한 분석기법을 선택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논문을 찾아보기도 하고 교수님께 조언을 구하는 등의 노력 끝에, 데이터에 적합한 3가지 기법을 찾아내었습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기법을 선택해 최종 모델을 결정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초기의 예상보다 더 높은 정확도를 보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하며 Android, Java, C++과 같은 SW 수업을 수강할 때에도, 기말 프로젝트가 있는 수업을 찾아 수강해, 역량을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전공에서, 공모전을 목적으로 "15년 프로야구 포스트 진출 팀 예측"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에서 코딩 역량을 발휘해 전체 모델을 설계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팀장님의 아이디어로, 저는 Association Rule을 기반으로 하는 분석 모델을 설계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05년부터 ’14년 까지 프로야구팀 데이터를 입력 값으로, 프로시즌 진출 예상 4팀을 결과값으로 하는 최종 분석 모델을 프로그래밍하여 설계하였습니다. 결과는 4팀 중 3팀을 맞추는 정확도를 보였고,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저는 10번 듣는 것보다 한번 경험해 보는 것이 더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경신에 입사 후에도, 이러한 적극적인 자세를 잃지 않겠습니다. 몸으로 부딪혀 가며 업무에 임할 것입니다.

글자수 1,1711,969Byte

답변
[도메인 지식과 분석경험]
경신은 불안정한 세계 경제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익을 목표로 하는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2004년부터 실시간 친환경 전략,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 전략, 지속적인 사회 공헌 활동 등, 따뜻한 경영철학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점에 매료되어 경신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직장을 저 자신과 회사, 서로를 발전시키는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에 성실히 임하여 저 자신도 발전하고 경신이 발전해 감에 따라 따뜻한 경영철학을 확산시킬 수 있다면, 일이 힘들어도 보람을 느끼며 업무에 임할 것입니다.

제가 지원한 직무는 연구개발 기획 분야입니다. 이 분야는 시장환경 분석은 물론, 사업 기획의 타당성 분석 등 앞으로의 계획을 결정하는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제가 가진 역량인 "분석 경험"과 전자공학의 "도메인 지식"을 가장 잘 펼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을 전공하며 인터넷 신문기사를 분석하여 해당 기업의 주가를 예측하고, SNS 분석을 통해 실제 자동차 구매 여부가 있는 사람을 예측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과거의 데이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분석 역량을 쌓았습니다. 또한, 전자공학을 전공하며 전자회로, 디지털 공학 등의 HW 관련 수업 수강을 통해 경신의 주력 제품인 와이어링 하네스, 커넥터 등의 기본이 되는 도메인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분석 경험과 전자 공학의 도메인 지식은 연구•개발 기획 직무에서의 정확한 분석을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신에 입사 후 단기적으로는 제가 가진 분석 경험과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선배님들께서 구축해 놓으신 업무 시스템을 숙지하는 데 주력해 전문성을 더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연구개발 기획 분석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경신에서 운영하는 자기신고서를 통해 끊임없이 경력개발을 하고, 해외 주재원 제도를 통해 선진국의 기술을 연구하겠습니다. 그래서 미래기술 예측을 통해 지속가능 기술을 개발하고, 내부 보유 기술 분석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궁극적으로, 경신의 목표인 신규사업 매출 2천억 달성, 전체 매출 2조 원 달성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글자수 1,1551,968Byte

답변
[적절한 스트레스는 업무 수행력을 높인다]
우선 동료를 설득할 것입니다. 저는 꾸지람을 받지 않는 것을 보면 제가 도와줄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입사한 친한 동료로서, 성심껏 도와줄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동료의 마음을 바꿀 수 없다면, 저는 회사에 남을 것입니다. 물론, 친한 동료와 앞으로 같이 할 수 없다는 점은 매우 아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직장은 단순한 생계수단이 아닌 저와 회사, 서로가 성장하고 앞으로의 방향이 결정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신에 지원할 때 회사의 따뜻한 경영 철학과 동반 성장의 비전 및 목표 등을 고려하여 지원하였습니다. 단순한 업무 조건이나 급여만 바라고 선택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저를 뽑아준 것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고 내가 결정한 회사와 함께 성장해 나간다는 직장 관을 갖고 있습니다. 아무리 친한 동료의 제안이라도, 직장을 바꾸는 것은 가볍게 결정할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스트레스"는 업무 수행력을 높인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시절, 집에서 편하게 공부하기보다는 독서실에서 열심히 하는 친구들에게 자극받으며 공부를 하였습니다. 매사에 긴장이 없고 위축감이 들지 않으면 늘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업무 수행력이 떨어질 것이며, 더 나아가 개인의 경쟁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로 업무 수행력을 높이고, 회사와 하나라는 공동체 의식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앞으로 경신에 입사 후 실제 이러한 일이 일어난다 해도, 제 결정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글자수 8141,3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