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씨제이푸드빌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720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6,19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외식업에 있어서 생산기술직무는 안정적인 기업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산기술직무에서는 꼼꼼한 성격과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합니다. 저는 인턴과정과 ‘학연산 클러스터 교육’인증을 통하여 이러한 경쟁력을 갖추었습니다.

대학교 2학년 겨울방학 당시 LCD 관련 소모품 제조 회사에서 에폭시 수지를 이용해 연마 패드의 품질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계획했던 품질을 얻었습니다.

소량의 다이아를 첨가하여 원가 대비 향상된 품질을 얻었고 샘플을 제작하기 위해 생산라인에 협조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생산라인에서 발생했습니다. 에폭시 수지 특성상 경화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다이아를 첨가하면서 경화시간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연마 패드 생산량의 차이가 났고, 이러한 차이는 계획된 생산량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회사에 큰 손실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이러한 평가 속에서 저는 생산공정을 꼼꼼하게 체크했습니다. 변경된 배합 비율과는 달리 동일한 온도 조건, 동일한 양의 경화제를 사용했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또한 경화시간을 빨리하여 생길 수 있는 기포는 소포제를 첨가하여 잡아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혁신적인 연구개발도 중요하지만 생산 기술의 개선과 꼼꼼한 공정의 관리가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이런 생각으로 생산기술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CJ푸드빌 생산기술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생산 직무의 핵심 역량을 갖추게 해준 수업들이 있습니다. ‘실용 트리즈’과목을 수강하면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항상 ‘5why 방법’을 생각하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보이는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감으로써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턴과정에서 생산공정을 개선해본 경험과 생산 직무의 역량을 키워주었던 교육 과정은 입사 후 생산기술 직무에서 크게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881,703Byte

답변
외식업에 가장 부합하는 인재는 ‘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외식업은 항상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반영할 줄 알아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소통을 통해 정확한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관리해야 합니다.

저에게는 뛰어난 소통 능력을 가지게 해준 특별한 성장과정이 있습니다. 학창시절 11번의 임원과 대학교 1학년 과대표를 수행하면서 주변에 늘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이처럼 여러 친구들을 만나다 보니 하게 되는 활동의 범위도 자연스레 넓어졌습니다. 군 입대 이후 겪었던 사회생활에서 많은 취미생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새로운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실제로 많은 취미생활과 좋은 인연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또한 여러 취미생활에서 전문성을 갖추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취미로 시작한 자전거는 매년 국토종주를 다니며 전문장비를 갖추게 되었고, 친구의 권유로 타기 시작한 스노보드는 겨울방학 때 강사 아르바이트를 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었습니다. 이외에도 당구, 골프 등 심지어 게임에서도 평균 이상의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활동을 배운 경험은 새로운 것을 배울 때 남들보다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실제 인턴 직무 때와 아르바이트 교육과정에서 활용되기도 했습니다. 항상 일을 빨리 배운다는 평가와 ‘일머리’, ‘잔머리’가 좋다는 말을 듣곤 했습니다.

저는 친구들과 술자리에서 제 단점을 물어보곤 합니다. 가장 최근에는 “욕심 때문에 일을 많이 벌려놓아서 다 제대로 처리하지 못 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늘 주변 사람의 조언을 받아들이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고, 이번에도 단점을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획성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이 생겼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다이어리를 쓰며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CJ푸드빌 생산기술직무에서 끊임없이 발전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01,728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