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쇼핑(주) 2014년 하반기 인턴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BSc Architectural Studies
  • 학점 3.7/4.5
  • 토익 905
  • 토스 Level8
  • 오픽 AL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12,12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획력, 통찰력, 커뮤니케이션스킬]
제가 가진 재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적화된 장소가 바로 롯데백화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런던 내 갤러리에서 매니저일을 수행하며 여러 작가들과의 미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빨리 파악하고 적용시키는 기획력과 통찰력을 길렀습니다.

둘째, 건축사무소에서 주택설계 프로젝트 업무를 도우며 아이디어의 제안, 수정, 보안을 통해 팀원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셋째, 디스플레이의 변화를 주어가며 한국상품의 어떤 부분이 외국인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는지 관찰하고, 기존방식을 조금씩 바꿔보려는 노력이 빛을 발했던 런던에서의 식품 홍보행사 진행은 영업인으로서 고객을 대할 때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세를 가르쳐주었습니다. 해외 고객들의 소비가 타사에 비해 많이 이루어지는 요즘, 오랜 해외경험의 장점을 잘 살려 오픈마인드의 자세로 일할 수 있는 롯데백화점의 인재가 꼭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474821Byte

답변
[코리안벙어리에서 기숙사대표까지]
체계적이고 착실한 준비 없이, 조금은 극단적이었던 제 선택은 18년동안 한국말로만 생활했던 저에게 언어의 장벽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도전의지는 넘쳤지만, 영어로 구사할 수 있는 단어는 그저 이름 하나뿐이었습니다. 선생님들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도 못하고 눈치로 연명하는 벙어리에 지나지 않았던 저는 집념과 끈기로 기숙사 사감선생님 눈을 피해 밤마다 영국영화를 보고 대사를 따라 하며 `그들처럼` 말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습니다.

`맨땅에 헤딩`으로 부딪히기를 계속한 그 결과, 처음 영국 땅을 밟은 지 1년만에 여자 기숙사 대표가 되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선생님들과 회의할 수 있는 자리에까지 오를 수 있었습니다.


[또 한번의 난관]
대학교에 진학했을 때엔 형식적이고 고급화된 표현사용이 요구되는 프레젠테이션 과제가 또 한번 저를 시험했습니다. 일상적인 대화가 아닌 고급화된 실력을 요구하는 발표가 있을 때마다, 발표모습을 녹화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사용하는 단어와 제스쳐까지 연습한 그 결과, 대학교 2,3학년이 되었을 때엔 후배들에게 포트폴리오 제작요령을 알려주고, 프로젝트 진행관련 조언을 주는 멘토의 역할도 거머쥘 수 있게 되었으며, 친화력과 진취적인 태도로 주변으로부터 신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791,167Byte

답변
대학교 재학시절,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직접 몸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휴대용 건축` 이라는 테마를 이용하여, 열다섯 명이 한 팀이 되어 소규모의 파빌리온을 제작하고 그 안에 개인의 프로젝트를 전시하여 기부금을 모으는 자선행사를 진행했었습니다.

외부의 도움 없이 오로지 학생들의 힘만으로 진행해야 했고, 추운 날씨에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설치작업은 더 많은 집중력과 인내를 요구했으며, 아이디어가 고갈될 때 마다 도전의 한계를 느꼈습니다. 학과의 이름이 걸려있다는 부담감과 제작비용이 넉넉치 않던 열악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저는 리더로서 전시기간 동안 총 감독부터 작품관리까지 어느 부분 하나 소홀히 하지 않고 참여했습니다.

특히 행사가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홍보에 주력했습니다. 세 명이 한 팀이 되어 런던 내 여러 갤러리와 다른 봉사단체에 직접 찾아 다니며 홍보물을 나누어주며 관람객 유치에 힘썼습니다. 그 결과, 칼바람이 부는 와중에도 생각보다 많은 관람객이 찾아주어 자선행사의 만족스러운 마무리는 물론, 작품에 대한 피드백, 넓은 인맥과 네트워크 그리고 제작을 서포트 해주시겠다는 업체의 후원까지 일석사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제 스스로도 리더십의 역량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였으며, 주어진 일에 대한 강한 애착과 추진력을 가장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얻은 기획력과 추진력을 업무에서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7141,231Byte

답변
[강점: 분석능력과 대인관계 기술]
피부로 직접 느끼며 배울 수 있는 곳은 현장만한 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구매결정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곳 중, 런던 대형마트에서의 한국식품 홍보행사는 저의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 소통능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이력입니다.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많이 낮은 한국 식품을 외국인을 상대로 시식행사를 진행하며 동시에 매출을 올려야 한다는 것은 고객방문시간 혹은 매장자체에 관한 분석 그리고 고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수 있는 고객관리능력을 필요로 했습니다. 매니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매장 내 시식행사가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곳에 자리를 잡고,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들의 후기를 인터넷으로 수집하여 그들의 입장에서 제품의 어떤 부분에 매력을 느끼는지 파악하고 그대로 홍보에 적용시켰습니다. 그 결과 행사 진행요원들 중 매출실적 1등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약점: 집착과 집념의 경계란?]
갤러리 전시기획팀으로 작품설치를 위한 시뮬레이션제작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경쟁팀으로부터 작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좁은 공간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가의 개성을 잘 나타내어 전시효과를 배로 낼 수 있는 3D플랜 옵션을 만들었습니다. 설치미술이 더해져야 할 것이란 제 고집에 팀원들의 설계능력을 조금 벗어난 테마를 고집하여 구성원들이 지치고 포기하려 했습니다.

다행히도 제가 속한 팀을 후원해주시던 레이저커팅업체 관계자분들의 도움을 받아 전시기획 담당기회를 얻을 수 있었지만, 무리한 진행은 구성원들의 불만을 많이 샀습니다. 이 부분은 입사 후 팀을 더 생각하는 마음으로 불만을 개선하며 조율하겠습니다

글자수 8221,422Byte

답변
입사 후엔 `막내`로서의 임무를 다하며 기본을 다지겠습니다. 전반적인 업무를 빠른 시간 안에 파악하고 현재 부족한 영업적 실무 지식을 늘려, 국내시장의 트렌드와 소비흐름을 꼼꼼하게 관찰하겠습니다. 5년차가 되었을 땐 변화를 즉각 분석, 대처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는 롯데백화점의 해외 고객 유지 및 매출의 지속적인 증가에 기여하게 될 것이며, 롯데백화점만의 독특한 컨텐츠가 돋보이는 영업전략을 만들어 펼쳐 입사 10년후엔 한류 열풍이 계속되는 해외 신흥 시장에서 독보적인 성장세를 만드는 영업인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303522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