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토지주택공사 2018년 하반기 인턴 사무보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학부
  • 학점 4.1/4.5
  • 토익 880
  • 48,47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글을 잘 쓰는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질문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기술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야기 소재가 문제입니다. 제시한 이야기가 별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취준생 들이 흔히 활용하는 일반적인 프로젝트 경험 사례와 지원자의 활동이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한 대외 활동 경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 3개입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지원동기입니다.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형식적인 지원동기로 느껴져서 정말 이 내용이 사실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7년부터 활성화된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된 LH 사업에 흥미를 느껴 지원하였습니다. 작년OO시 OOO과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기사를 접했고, LH에서 참여하고 있는 'OO역 OOOOO 사업'에 주목하게 됐습니다. 현재 OO역 주변은 첨단 문화컨텐츠 사업의 새로운 경제거점을 조성하며, '아시아문화 관문'으로의 재탄생을 기대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LH 사업 참여 지구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 북구 도시재생 사업이 모범 사례로 구축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으로 검토해 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01514Byte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공공기관에 지원할 때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한 지원동기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는 없고, 회사가 수행한 일에 초점을 맞춰 작성했다는 것입니다. 이 글이 사실이라면 지원자는 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흥미가 느껴졌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교수님의 '니즈'를 파악하여 참신한 발상으로 팀발표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전공 강의 중 '한국의 인적자원 실태'에 관한 팀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 항목(세부주제, 완성도, 발표방식 등)을 사전에 평가하여 최종으로 선정된 2팀만 발표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반드시 발표팀으로 선정되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팀을 이끌던 팀장의 휴학으로 제가 대신 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최종 발표자료의 제출일자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기존자료의 내용이 미흡하고 진부하여 발표팀으로 선정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때 저는 학교 커뮤니티를 이용해 평가자인 교수님이 새로운 발표방식을 선호한다는 니즈를 파악했고, 기존 발표 방식에서 OOOO OOO의 '앵커브리핑' 등을 모티브 삼아 뉴스보도 형식으로 수정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최종발표팀으로 선정되었고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LH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관한 참여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관련 사업 성공에 기여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2866Byte

좋은점 1 이야기 소재는 특별함이 없는 일반적인 프로젝트 사례이고, 팀원이 갑자기 빠지는 설정도 흔한 설정이라는 점이 아쉽지만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게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OOOOOOO에 참여하는 동안 가장 늦게 눈을 감고, 가장 빨리 눈을 떴습니다. OOOOOOO는 대학생 강사들와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중학생들이 모여 3주간 합숙을 하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저는 30명의 멘티와 9명의 멘토를 대표하는 조장을 맡았습니다. 캠프가 진행될수록 멘토들은 평가에 반영되는 것들만 지킬 뿐, 시간 엄수 등 캠프 규칙을 어기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럴수록 조장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아침에 가장 빨리 일어나 피로에 지친 학생들을 다독이고 시간을 더 보내기 위해 노력했으며, 가장 늦게 잠에 들며 동료강사의 고민 해결에 솔선수범했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과 동료강사의 신뢰를 얻어 캠프가 끝난 현재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80명의 멘토들 중 9명만 선정되는 우수강사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청년인턴 기간동안 제 모든 역량을 인턴에만 집중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업무처리와 믿고 맡길 수 있는 청년인턴이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90829Byte

좋은점 1 이 항목 역시, 이야기 소재는 특별함이 없는 일반적인 외부활동 사례이고, 지원자가 했던 행동도 그다지 특별히 더 노력한 것 같은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좋은 점은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게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