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두산건설(주) 2018년 상반기 인턴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과
  • 학점 3.81/4.5
  • 토익 915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인턴 3회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자원봉사 1회
  • 9,45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건설사 영업직으로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어떤 관련된 활동과 지식이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다양한 산업군 중 건설업에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건설사에서 영업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일을 하고 무엇을 알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해 전혀 준비한 것이 없는 지원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원자의 경험도 지원회사, 지원직무와 연관되는 것이 없고 자기소개서에서 제시한 내용도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고 있습니다. 대학시절에 해당 산업에 대한 관심이 없었다 하더라도 어떤 회사에 지원하기로 결심을 했다면 그 순간부터라도 회사가 속한 산업이 어떤 특징이 있고, 그 산업에서 영업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정성껏 알아보고 그 내용을 활용하여 자소서를 쓸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두산건설의 안정적인 주택사업을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사업으로의 확장에 성장 가능성을 보고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자산운용사에서 주거시설과 신재생에너지 투자 사업 보조를 하면서 건설산업과 에너지산업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특히 오스트리아 양수발전소 투자 업무에서 국내외 에너지산업의 구조와 정책을 비교하면서 국내 에너지산업이 선진국보다 뒤처져있다고 느꼈습니다. 최근 정책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추세이고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에너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두산건설의 연료전지 사업으로의 확장은 스마트시티로 이어져 초연결사회, 에너지 효율화 등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답은 현장에 있다고 생각하여 영업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건설업은 개인, 사회, 정책 등과 영향을 직접 주고받는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직접 문제를 찾고 해결하여 두산건설에서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53801Byte

아쉬운점 1 결론은 안정적이고 잘 될 것 같은 회사라서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답은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경험이 이 회사가 속한 산업과 연관이 있다는 점은 호감이 가지만 이 부분에서 제시해야 하는 내용은 느끼고 생각한 내용이 아니라 이런 활동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고, 어떤 역량이 있는데, 그것이 이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고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즉, 지원자는 일과 관련하여 어떤 성취감을 중시 여기는지 제시하고 그 성취감을 이 회사에서 어떻게 가질 수 있는지, 그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아주 건성으로 쓴 직무 지원동기입니다. 답은 현장에 있기 때문에 영업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 인데, 영업에 대해 단편적으로 알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 건설사 영업 직무에 대해 체계적인 조사나 지식이 없이 쓴 글 같은 느낌이 듭니다.

답변
주어진 업무는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완수해냅니다. 이러한 성격을 바탕으로 납기를 정확하게 맞추겠습니다. 원활한 사업진행을 위해 납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자산운용사에서 인턴을 하면서 자발적으로 야근하며 납기를 정확하게 맞춘 경험이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전력거래소와 메일을 주고받으며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시차 때문에 오후 5시 이후에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었고, 업무를 빠르게 지원하기 위해 스스로 밤늦게까지 메일을 주고받으며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기존과는 달리 아침에 보고서로 정리해서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하지만 해야 할 일이 남아 있으면 부담감을 느끼고,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압박감을 느낍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팀원과 협력하여 업무의 추진력을 높이고 문제해결방안을 찾으며, 업무를 끝까지 완수해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부담감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451791Byte

아쉬운점 1 무슨 납기를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래 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쓴 글 같은데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앞서 제시한 자산운용사 사례를 다시 활용하고 있어서 지원자가 유의미한 활동에 별로 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크게 대단한 행동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답변
하고 싶은 일은 해야 하고 해야 할 일은 성공해야 합니다. 음악 밴드를 하면서 처음에는 공연할 공연장도 찾을 수 없었지만, 나중에는 앨범 발매 제안까지 받았던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각자가 가장 잘하는 것을 담아 우리의 것을 만들어 더 많은 사람에게 들려주고자 자작곡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기승전결이 뚜렷하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이 부분은 드럼이 치고 나왔으면 좋겠다.” 등 끊임없이 대화하며 수정하고 보완해 나갔습니다.
하지만 자작곡을 만드는 것보다 어려운 것은 자작곡을 공연할 공연장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공연장에는 대부분 이미 공연을 하고 싶어하는 밴드들이 많았고, 처음 자작곡을 만들어 공연하기에는 실력 차이도 컸기 때문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여러 공연장을 팀원 모두가 직접 돌아다니며 얼굴을 비치기 위해 노력했고, 한 군데에서 “이번 주만 목요일 저녁 11시에 공연을 할 수 있어요?”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팀원들은 만장일치로 승낙했고 매일 연습하며 합을 완벽하게 맞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만큼 공연을 하고 나서 팀원들과 뒤풀이를 하며 “공연했을 때가 가장 합이 잘 맞아서 다행이고 짜릿하다.”라는 말을 주고받았습니다. 이후에 해당 공연장에서 불규칙적으로 연락이 와 임시로 공연을 종종 하게 되었고, 몇 달 후에는 정기 공연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용음악학원을 운영 중인 관계자에게 앨범 발매 제의를 받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합주만 할 때는 자작곡을 만드는 것이 가장 어려웠지만, 자작곡을 만들고 나니 공연장을 찾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지 않았다면 공연을 하거나 앨범 발매 제의를 받는 기회조차 얻을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계기로 작은 기회도 충실히 잡기 위해 노력하고 더 큰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9091,568Byte

아쉬운점 1 소재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 전체적으로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이나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소재를 제시하지 못한 상황에서 밴드 동아리 활동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여기서 무엇이 도전인지, 무엇인 인상 깊었다는 것인지 명쾌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다지 궁금하지 않는 구체적인 상황까지 구구절절 작성하고 있어서 지원자가 어디에 지원하고 있는지, 어떤 일로 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있는지 잊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