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삼양사 2016년 하반기 인턴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화학공학
  • 학점 3.5/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13,38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다시 작성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글 전체를 읽어 보았을 때, 회사의 특징이나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의 경험과 지식을 제시한 부분이 거의 없고 연관 없는 사례만 제시되어 있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는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없고 자신이 얻을 것에 대한 내용만 제시하였고, 직무선택 동기도 황당한 내용이었습니다. 직무 역량을 묻는 항목에서는 검증하기 어려운 열정, 소통과 같은 내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연관이 없는 수련회 게임을 예를 들었습니다. 입사 포부 역시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있고 구체적인 계획이나 근거가 없었고 혼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소속감을 통해 동반성장을 꿈꾸다"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동반성장과 소속감입니다. 이러한 가치관이 형성된 이유는 사회에 나가서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기발전이 곧 회사에 성장의 초석이 될 것이고 회사의 일원으로써 자부심을 느낄 것입니다.

삼양그룹은 자기계발에 힘쓰는 인재를 존중하고 회사와 직원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관심있는 업무에 도전할 기회를 주는 것을 보고 직원들의 발전을 위해 무한한 지원을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하여 개인 차원에서는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회사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프로세스 이해 및 폭넓은 직무 전문성을 보유한 인재를 육성하여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삼양그룹은 이러한 저의 직업관을 충족시키기 위한 최적의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생산관리직의 역할을 우리 몸에 비유하면 머리에 해당합니다. 전체적인 스케줄을 관리하여 팔, 다리가 힘들지 않게 하려면 머리가 계획을 정확하게 짜야 합니다. 이러한 생산관리직은 축구와 닮아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축구를 좋아하고 항상 경기전에는 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전략을 설정하고 지시하였습니다. 축구는 팀 게임이기 때문에 동료들과의 협업하여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포지션이 경기 흐름을 읽어야하는 미드필더여서 의사소통능력과 넓은 시야를 가지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위와 같은 이유로 삼양그룹에서 넓은 시야로 계획을 설정하고 동료들과 협업하는 생산관리직에 지원하였습니다.

글자수 7931,385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글 서두에 회사 선택 기준으로 동반성장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회사 선택의 동기를 보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만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내가 클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직원이 성장하면 회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논리로 접근했지만 직원이 성장하여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직원을 잘 가르쳐서 다른 회사에 뺏기는 상황이 되는 것이며, 이는 현재 회사에서 고민하고 있는 점이라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회사 선택의 동기를 작성할 때는 내가 얻을 것에 집중하는 것보다 내가 회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점에 초점을 맞출 때, 회사가 호감을 가진다는 것이며, 회사에서 오랫동안 근무할 수 있는 회사와 잘 맞는 사람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직무 선택의 동기가 황당합니다. 결론적으로 축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생산관리직에 지원했다는 내용입니다. 그 이유는 전체적인 스케줄을 관리하는 일이기 때문이라는 논리인데, 생산관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모른다는 느낌입니다. 이 부분에서 써야 할 것은 언제부터 어떤 계기로 생산관리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냐는 것과, 생산관리직이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어느 정도 조사해 보았는지 그리고 그런 특징이 있는 일이 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는지 지식, 경험, 활동을 근거로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납득이 되도록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은 아니다"

팀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열정과 소통이 필요하고 이러한 역량으로 목표를 달성해봤습니다. 학창시절 뇌호흡 수련회에 참석했습니다. 진행되는 활동 중 6단계에 미션을 연속해서 성공해야 하는데 그중 기억에 남는 것은 제한시간 동안 온몸을 이용해 물을 특정 거리에 대야로 옮기는 것이었습니다. 실패하고 다시 시작하는 반복이었지만, 우리는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그것은 뛰어가는 과정에서 손이 흔들려 많은 물을 흘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냈습니다. 그 방법은 윗옷을 벗어 물을 담아가 짜내는 방식입니다. 팀원들에게 내가 먼저 이것을 적용해볼 테니 성과가 있다면 함께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주변에 사람들이 많아 이 방법에 동참해줄까라는 생각도 했지만, 조원들이 한 명씩 동참하여 미션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팀을 이끌어나가는 추진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또한, 대학 시절 공학인증도 이수했습니다. 주변에서 힘들고 성적 관리도 어렵다며 만류했지만, 공학 인으로의 기본 소양을 다지기 위해 선택하였습니다. 공학 인증을 하며 전공분야의 설계 과목을 중점적으로 이수하고 제품을 기획, 설계하는 팀 프로젝트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학창시절에는 남녀노소하고 고민이 있으면 상담을 해주곤 했습니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공감해 줄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탁월해 직장생활뿐만 아니라 타 부문과의 협업에도 원만히 대처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직무 수행 시 동료들과 소통하고 협업하여 생산성 향상에 보탬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8011,393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직무와 관련된 차별화된 역량 및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즉, 지원한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차별화된 지식, 실력이 있는지 어떤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경험이 있는 지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우선 같이 일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열정, 소통이라는 내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구성한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전혀 호감 가지 않는 수련회 게임 소재를 활용한 점이 직무를 쉽게 생각한다는 느낌까지 들게 합니다.

아쉬운점 2 회사가 호감을 가질만한 효과적인 역량에 집중하기 보다는 이것 저것 막 갖다 붙인 내용입니다. 그리고 공학인증은 많은 지원자들도 하는 것임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내용처럼 다양한 역량을 근거 없이 제시하기 보다는 한 두 가지에 집중하여 논리적으로 공감이 갈 수 있도록 깊이 있게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 도전,혁신"

대학 시절 봉사동아리 활동 중 아띠센터에 가면서부터 장애우들과 견학, 소풍을 다니며 친해지게 되었고 그들과의 소통을 위해 수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축제에 나갈 기회를 얻었고 테스트를 했습니다. 축제 참여가 확정된 후, 설레기도 하였지만 부담되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축제 무대를 보러 가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평소 연습했던 공간에 비해 무대가 너무 큰 것이었습니다. 이전에 동아리방에서 수화를 연습했을 땐 무대가 작아 일자 배열로 촘촘히 일렬로 서서 연습하던 것을 조원 간의 배열을 V자 형태로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남자 3명을 먼저 배치하고 그 사이사이에 여자 2명을 배치하였습니다. 배열의 변화를 주고 나니 특정 부분의 안무 수정이 필요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클라이맥스 부분에 실제 아이돌 가수들을 모티브로 삼아 파도를 타듯이 스텝을 밟고 수화를 연습하였습니다.

축젯날, 우리는 긴장된 마음을 추스르고 무대에 올랐습니다. 마지막 무대라 학생들의 열기가 뜨거웠고 무대 위까지 그 열기가 전해졌습니다. 우리는 차분하게 시작을 하였고 중간중간 사소한 실수는 있었지만, 무사히 무대를 마쳤습니다. 우린 말없이 몸짓 손짓으로 표현하였고, 아마 우리들의 도전정신이 그들에게 잘 전해져 호응으로 보답해준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1


이렇게 기존에 있는 방식에 배열과 추가적 안무를 접목시켜 다소 밋밋했던 무대를 화려하게 장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맡은 분야에서 넓은 시야와 열정을 갖고 업무를 진행하며 세상과 함께 소통해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7791,345Byte

아쉬운점 1 글 서두에 자신과 가장 부합하는 회사의 가치가 무엇인지 먼저 제시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다음에 관련된 경험을 제시하는 방식이 글을 체계적으로 보이게 합니다. 또한 현재 제시한 사례가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본 내용은 도전이라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한 사례에 불과하며 이 사례로 도전, 혁신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배움의 연속 엔지니어"

삼양그룹에 입사 후, 저의 장기적인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전체 제품의 생산 계획을 수립하고 높은 생산성으로 고객이 원하는 납기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 대한 저만의 방식을 만들겠습니다. 현대 경영학 이론에 의하면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생산관리 방식이 남들이 단시간에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것이 될 때 진정한 기업자산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저만의 know-how를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많은 일을 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먼저, 꼼꼼하게 공정을 이해하고 분석하겠습니다. 그 후,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필요에 따라 설비를 재배치하여 효율을 높이겠습니다. 그리고 현장 작업자들의 동작분석 솔루션을 통해 낭비를 제거하겠습니다. 또한, 저의 고민상담능력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겠습니다. 이 과정들로 생산과정의 문제발생시 원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발빠르게 대처하여 공정 Lead Time을 줄이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추리 소설이나 영화를 보면 매번 탐정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 범인은 이 안에 있다." 또는 "범인의 흔적은 현장에 있다."라는 말입니다. 사업장도 이와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 직무 수행 시 다양한 과제들을 직면하게 되면 그 과제의 답을 사업장에서 찾고 해결하겠습니다.

글자수 6941,185Byte

아쉬운점 1 막연합니다. 누구나 쓸 수 있는 근거 없는 주장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방법론이 없이 나만의 방식을 만들겠다는 주장자체가 공허하다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의 생산 시스템이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방식으로 생산이 이뤄지고 있는지, 그리고 현재 생산과 관련하여 회사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와 같은 좀 더 상세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내용과 다르지 않습니다. 꼼꼼하게 일하고 소통을 잘 하겠다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