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호반건설 2018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과학
  • 학점 3.43/4.5
  • 토익 610
  • 자격증 1개
  • 인턴 2회
  • 수상 3회
  • 자원봉사 1회
  • 38,71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4개분야 공모전 수상 경험이 있는 것 이외에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내용을 읽어 보았을 때, 지원자는 공모전 수상 경험 이외에 자신의 이야기를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응용프로그래머로 지원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의 도전정신에 대한 근거를 단 한 가지 제시한 점이 아쉽고, 비전이나포부를 써야 할 부분에서 불필요한 IT환경의 변화에 대한 내용만 기술하였습니다. 또한 자신의 프로그램 개발 역량이나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항목에서 엉뚱하게 신조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개발과 관련하여 자랑할 만한 내용이 없거나 개발 경험도 많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으며 건설분야 IT에 대해서도 실제적으로 어떻게 개발이 이루어지고 무엇을 개발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가진 개발자입니다."

20번이 넘는 공모전 탈락에 포기하지 않고 도전해 4개 분야의 공모전에 입상하는 성과를 내었습니다.좋은점 1
창업동아리 활동을 통해 기획, 개발 프로세스를 팀원들과 함께 경험하고자 관련 공모전에 참여하였습니다.
처음 공모전에 도전하였을 때는 좋은 아이디어로만 도전하면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해 단순히 공모전에 참여하였습니다.
20번의 공모전 탈락에 문제점을 팀원들과 함께 분석하였고, 아래 두 가지 사항을 반드시 지키며 공모전에 참여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첫 번째, 시장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시장분석 회의를 매주 진행하였습니다.
두 번째,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최소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위 두 가지를 공모전에 참여한 결과 20번의 도전 끝에 4개 분야의 공모전에서 수상하는 결과를 이뤘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개발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4863Byte

좋은점 1 호감이 가는 소재입니다. 지원자의 의지가 엿보이는 객관적인 성과를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에서 궁금한 것은 왜 20번씩이나 공모전에 도전했으며, 그 공모전이 어떤 특징이 있는 공모전들이었는지입니다. 친절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자신을 소개하는 항목이라 짐작이 됩니다. 지원자는 소제목으로 도전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하였습니다. 물론 현재 소재도 나쁘지는 않지만 20번 탈락한 공모전에 계속 도전한 것 만으로 지원자가 도전적인 사람이라고 말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비슷한 사례 2~3가지를 짧게라도 제시한다면 더 믿음이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건설IT 기술혁신을 위한 IT기술 인프라 확보의 필요성"

정보통신기술이 발달 되면서 건설IT 분야 또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최근 건설산업의 IT 융합 혁신사례를 찾아보면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 등의 기술을 도입해 스마트건설, 시티, 생활 등의 분야에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호반건설의 성장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저는 IT기술 인프라 확보의 필요성을 먼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IT기술 인프라가 확보되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미래 건설IT 산업의 변화, 발전 속도에 발맞춰 행동할 수 있는 뿌리를 갖추기 위해서입니다. 뿌리가 튼튼한 나무는 어떠한 변화 속에서도 버텨낼 힘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호반건설 또한 변화하는 건설IT 시장에 발맞춰 성장하기 위해 개발 전문인력, 건설IT 융합 원천기술 등을 확보해 기본 IT 인프라를 갖추는 것이 미래 시장에 대비하고 지속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1843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글 서두에 제시하여 글의 방향을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이 부분이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지원하는 회사와 관련한 IT기술 인프라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과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포부나 비전을 쓰는 항목이라 짐작하고 분석하였습니다. 물론 포부나 비전 항목이 아니라도 문제가 있는 내용입니다. 이 문서는 무엇을 쓰는 것이 올바른 건지 지원자는 한 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현업의 인사담당자가 건설 IT 인프라에 대해 지원자보다 모를 것이라고 생각해서 쓴 글인지, 아니면 나도 이 정도는 알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쓴 글인지 모르겠지만 특별하지 않은 트렌드 설명으로공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알고 싶은 것은 이런 상황에서 지원자는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일 것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는 하나도 없고 불필요한 이야기만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을 가진 개발자 입니다."

개발자로서 성장해오며 책임감을 가진 개발자가 되자는 신조를 지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개발자로서 갖춰야 할 많은 역량 중 '책임'을 선택한 이유는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여도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창업 활동 중에는 App 개발을 위해 잘 모르는 안드로이드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 하루 14시간씩 관련 기술을 학습하였습니다. 그 결과 목표한 시간 내에 개발을 완료하는 책임감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주어진 시간 내에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추가 업무를 수행하고 자신의 시간을 반납해 기술을 학습할 필요가 있으므로 책임감을 가진 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신조를 지니고 성장해 왔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62618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지원자의 신조를 묻는 항목도 아니고 역량을 묻는 항목도 아닙니다.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명쾌하게 제시하면 되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 결국 지원자는 안드로이드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 하루 14시간씩 공부했다는 내용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술이 어떻게 향상되었고, 그 결과 지금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습니다. 함께 일해봐야 알 수 있는 내적인 역량인 ‘책임’만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항목은 지원자의 다양한 역량에 대해 기술하는 항목인데, 그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신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써야 할 것은 지원자가 지원하는 분야인 응용프로그래머 분야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지, 어떤 DBMS를 활용할 수 있는지, 실제로 개발한 프로그램이 무엇이며 그 프로그램에 어떤 기술이 포함되어 있고,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