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7년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4.05/4.5
  • 토익 730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수상 2회
  • 자원봉사 1회
  • 80,33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회사 선택 동기와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한 내용이 아쉬웠지만 지원자가 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고 다양한 성과를 만들었다는 점이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장점 :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점과 지원하는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수행한 경험이 호감을 주고 있으며 기술에 대한 지원자의 자신감이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단점 : 회사 선택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평범하고 단순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크게 쓰여라]

저의 `꿈`이라는 곳을 가기 위해 삼성전자라는 설계도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 나라의 사람들이 한국을 생각할 때 가장 처음으로 생각하는 것이 ‘삼성’입니다. 현재도 많은 해외의 젊은 학생들이 삼성 로고가 있는 휴대전화기들을 저마다 들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럽 여행 때 대영박물관 기부 명단에 삼성이라는 것을 직접 보았을 때 세계각지로 삼성이 많은 활동과 기부를 한다는 것도 느꼈습니다. 이처럼 삼성에 입사해서 많은 혁신적인 제품을 제작해 나라를 널리 알리고 많은 사람을 즐겁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많은 발전에 공헌하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가치를 가진 곳 삼성에서 일하는 것이야말로 국가 발전과 위기 극복을 위한 도움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OO`이란 저의 이름은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크게 쓰이라는 뜻입니다. 이름처럼 10년 후에는 IoT 분야의 거장이 되겠습니다. 삼성에서 IoT를 위해 아틱(ARTIK)을 개발한 것처럼 10년 후에는 자율 주행 자동차, 스마트 워치, 스마트홈뿐만 아니라 모든 제품이 고객들과 연결될 수 있어서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자의 큰 보람은 자신이 개발해낸 결과물로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 삼성전자에서 세상 사람 전부를 엣지있게 바꾸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681,137Byte

아쉬운점 1 특별한 방식으로 정성껏 작성한 느낌은 들지만 결국 최고의 회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원했다는 내용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삼성에 지원할 때,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지원동기를 쓴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프로그래머로 지원하는 만큼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삼성이 호감이 가는 이유를 찾아서 제시한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물론 항목에서 요구한 것이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지만 그 꿈이 막연한 주장이 되지 않으려면 적절한 근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즉 현재 내용은 무엇을 하겠다는 내용은 있어도 어떻게 할 것인지, 왜 그러고 싶은지에 대한 내용이 없어 공허한 외침처럼 보입니다.

답변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병에 걸린 것과 같다.]

아인슈타인은 말했습니다. 즉, 무엇을 목표로 하든 자신의 열정을 잃지 말고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의 목표인 세상 모든 사람을 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이 목표를 가지게 된 시기는 대학교 때 선배들의 권유로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십을 들어갔을 때입니다. 선배들이 추천한 것처럼 배울 점이 많은 친구와 함께 모여 학교에서 하지 못하는 공부를 하며 서로 알고 싶어 하는 것을 도와주며 더 넓은 시야와 지식을 쌓았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그중에 멤버십 생활하면서 가장 기억 남았던 것은 생활가전 사업부에서 진행한 삼성 과제입니다. 가정에 있는 세탁기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NFC 기능과 현재 날씨에 대한 세탁 가이드와 알림 시스템의 효율적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프로토타입의 App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전과 다르게 프로젝트 제안서부터 프로토타입의 프로그램까지 만드는 것까지 실제 고객을 위한 제품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작업하니깐 작품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후 사람들에게 편리한 제품을 제작하고 싶다는 생각을 들었고 이를 위해 많은 전공 지식을 위해 공부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좋은점 2삼성 또한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목표가 저와 같고 같은 미래의 꿈을 꾸는 삼성에 입사하여서 세상을 바꿀 프로그래머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고객들에게 제품을 안정적이고 만족도 높게 제공하기 위해 2가지의 강점을 계속 키워 왔습니다.

첫째, 많은 IT 관련 활동 경험. IT 관련해서 여러 인턴 경험과 해커톤에 참가하여 창의력을 발휘해 대상을 획득했습니다. 또한, 학술 동아리 팀장을 맡아 리더십을 발휘해 삼성S/W활동 우수 팀으로 상장을 받기도 했고, 넓은 IT 지식을 쌓아 교내 학술 대회에서 우수상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목표를 향한 열정의 중요성을 알고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입사 후 빠른 조직 융화 및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좋은점 3

둘째, 튼튼한 DB지식. Data base는 모든 프로그램에 들어가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작은 프로그램이라도 정보를 갖고 이를 다시 사용하기 위한 DB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DB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느껴서 OCP 자격증을 공부하여서 획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Oracle을 이용한 POS system을 제작하였습니다. DB연구실에서 공부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안전성 있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개발하는 법을 공부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보다 DB 제작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IT 지식은 제작 프로그램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좋은점 4

이러한 잠재력을 가지고 차후에 회사에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강점들을 키워 삼성에서 세계 전체를 바꾸는 하나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1,4802,504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제시해야 하는 항목인데 대학시절의 경험만으로 채우고 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만약 회사에서 대학시절의 경험을 원한다면 왜 성장과정을 기술하라고 했을까요? 대학시절 지원자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경험을 제시하라고 하면 논쟁의 여지가 없는데 성장과정을 쓰라고 한 것은 지원자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회사의 의도가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1 지원 회사가 의욕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활동에 참여한 경험인 점이 좋고 지원한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인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지원자가 경험한 내용이 지원회사와 직무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경험이었고 앞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기능을 실제로 구현해 보았다는 점에서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이 개발자로서의 목표를 제시해 주었다는 점이 회사와의 연관성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3 직무와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 경진대회 수상경험, 지원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에서의 우수한 성적 등 지원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소재가 많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좋은점 4 지원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데이터베이스와 관련하여 자신감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관련된 자격 취득부터 관련 경험에 대한 설명, 관련 연구실에서의 활동까지 일목요연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변
[무인 자동차와 딥러닝(deep learning)] 아쉬운점 1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이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심을 두고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CEO인 엘론 머스트는 자율자동차에 대해 2018년 9월에는 상용화 준비를 완료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도요타, 현대 자동차도 이러한 기술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뉴스를 보면서 아직 까지는 구현되지 않았지만 어떻게 하면 저러한 기술들이 만들어질 수 있을까 궁금하였고 관심을 두게 되었고 직접 인공지능을 공부하면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집단지성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홍콩에서는 지하철 정비 시간을 딥러닝을 통해 시간표를 나누어 작업능률을 30%나 증가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Google이나 YouTube에서는 각 image와 video를 가진 특징점을 추출하여 다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만듭니다. 그리고 Facebook에서는 사진을 올리면 자동으로 얼굴의 특징을 찾아서 이름을 작성되거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알 수 있는 Relational Data를 만들어줍니다.
좋은점 1

이러한 딥러닝의 개발로 또 한 번의 IT 혁신이 일어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미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을 가졌지만, 시장을 주도할 플랫폼이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플랫폼이 자리를 잡는다면 사물인터넷의 생태계를 구축으로 제품의 종류와 사용범위가 점점 제한적인 부분이 사라진다고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더해져서 제품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딥러닝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정보의 크기가 점차 커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는 빅데이터로 정보들을 모아 딥러닝으로 처리한 후에 사물인터넷(IoT)으로 인간의 일상생활 곳곳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보편화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 넓게 보면 많은 새로운 분야에서 사업이 생겨나고 직업이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9941,664Byte

아쉬운점 1 현재의 소제목 보다는 ‘딥러닝과 삼성의 미래’와 같이 지원회사가 관심을 가질만한 소제목을 제시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게다가 본문을 보면 무인 자동차에 대한 내용은 앞 부분에 잠깐 나오는 이야기이므로 엄밀히 따져보면 본 내용이 무인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좋은점 1 지원 분야와 연관이 있는 이슈를 제시한 점이 좋으며 지원분야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을 직접 공부했다는 부분에서 호감이 갑니다. 그리고 무인자동차에서 딥러닝으로 관심의 초점을 이동한 점도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더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지원자의 관심사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도 물론 있지만 젊은 지원자들이 쏟아내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하는 의도도 있는 항목입니다. 이 말은 이 항목을 작성할 때, 자신이 제시한 이슈에 대한 내용만 제시하기 보다는 그 이슈가 삼성의 현재와 미래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그런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