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7년 하반기 인턴 사무보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미생물분자생명과학과
  • 학점 4.09/4.5
  • 토익 835
  • 자격증 3개
  • 인턴 2회
  • 30,1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항목의 요구사항에 최선을 다해 썼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내용이 특별하지 않았다는 점과 호감을 주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직무와 관련한 교육 사항에 대해서 학교 수업 이외에 특별한 점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고,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적절하게 제시되지 못했습니다. 또한 제시한 사례가 지원하는 분야에 적합한 사례임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기 보다, 단순하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마무리 한 부분 역시 아쉬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맞게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학교에서 ‘경제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경제가 어떻게 성립, 변화 되는지와, 기업이 하는 역할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사회에 나갔을 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법적 지식을 배우고 싶어 ‘생활법률’이라는 과목을 수강했고, 주로 민법, 그중에서도 재산법, 행정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두 과목 모두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그 외에도 언어적 능력을 키우고 싶어, ‘국어작문’과 ‘통합영어’를 수강했고, ‘현대인의 생활문화’라는 과목에서는 사회에서의 생활예절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류작성을 더욱 능숙하게 하고자 OA프로그램을 공부하여 여러 자격증을 얻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63629Byte

아쉬운점 1 물론 지원자가 준비한 사항에 대해 모든 내용을 제시했겠지만, 학교교육 이외에 직업교육 및 온라인 교육에 대한 내용이 없이 학교교육 위주로 내용이 구성되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질문에서 분야, 과목명, 주요내용, 성과 와 같이 제시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었는데, 그에 맞게 작성하지 않은 점도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예기치 못한 비용 부담으로 도전하지 못했던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이나 세미나에 참여하고 싶어, 친구들과 함께 'Creative factory in Micropia'라는 동아리를 만들어 부회장을 맡아 학교에서 진행하는 동아리 지원 사업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원 사업 프로젝트에 선발되기 위해, 동아리 활동의 필요성과 운영방법은 물론이고, 한 학기동안 동아리 활동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 세부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예산안을 만들어 제출했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트에 선발되어 지원 사업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주 자신이 공부한 관심분야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갖거나, 인터넷 카페를 만들어 공모전 등 정보를 공유를 게시하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93660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청년인턴 직무 관련 업무와 관련된 활동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동아리를 만들어서 다양한 활동을 한 것은 이해가 되지만 이것이 청년인턴 직무와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은 자신의 활동사항을 단순히 나열하는 수준으로 그치고 있습니다.

답변
제 성격이라면 꼼꼼함과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도 알림장을 꼬박꼬박 쓰고 있습니다. 해야 할 일을 확인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8살 때 태권도를 시작했는데, 힘들어서 그만 두고 싶었던 적도 있었지만 8년을 계속하여 중학교 3학년에는 태권도 4단의 자격을 얻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그러나 한편으로 꼼꼼하게 일처리를 하려다보니 때로는 일의 속도가 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저는 꾸준하게 타자연습을 하거나 MS오피스 프로그램에 대한 인터넷 강의를 듣는 등 OA프로그램을 더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과 열정을 통해 더 나은 모습을 보이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74641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장점을 쓰는 항목이 아니라 보완할 필요가 있는 단점에 대해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는 이 부분에서 장점을 쓰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단점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을 쓰기는 했지만 앞으로 해당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지는 않았습니다. 즉, 앞으로 어떤 식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 아니라 현재 하고 있는 내용을 제시해서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맞지 않는 내용인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저는 초록우산 OOO재단이라는 아동복지기관의 대학생 홍보단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민들을 직접 마주하여 아동복지 캠페인에 관해 설명하는 것으로, 나눔 문화를 전파하고 후원자를 개발하여 아동들을 돕기 위한 활동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처음에는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거는 것이 쉽지 않았고,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시민도 많아 큰 부담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캠페인을 진행하다보니 ‘조혼’이 무슨 뜻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등 아프리카 아동들이 처한 현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많은 사람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관련자료를 찾고 스크립트를 짜는 등 캠페인의 진행을 위해 노력하였고, 결국 처음 목표했던 인원 이상으로 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94687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분명 3년 이내 활동을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글 내용에서 이 경험이 언제 경험인지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의 핵심 키워드는 헌신과 배움입니다. 즉, 배경 설명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에 헌신한 내용이 주가 되어야 하고 마지막에 반드시 자신이 얻은 점(배운 점)을 제시해야 하는데 둘 다 만족스럽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