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가스공사 2017년 상반기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전자공학
  • 학점 3.5/4.5
  • 토익 860
  • 자격증 1개
  • 18,57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제시한 소재들이 항목에 어울리는 소재들이고, 그와 관련된 경험들도 좋습니다. 다만 적은 글자수로 인해 문맥이 어색한 부분도 있었고,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과 다른 내용을 쓰거나 제시한 요구조건을 빠뜨린 부분도 보였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을 세밀히 읽어보고 무엇을 요구하는 지 파악하는 것은 그 어떤 것 보다 중요한 사항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문제의식을 통해 달성한 용량 초과 해소"

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과정상의 문제점에 대한 정의와 다양한 시도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공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실패했지만, 문제의식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팀의 성공을 위해 믿고 협력하는 KOGAS 인재상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2013년 2학기 디지털 시스템 설계 과목에서 팀원 1명과 Verilog 및 FPGA를 활용한 ‘Multiple Cycle 프로세서 설계’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설계를 진행하면서 취합 과정에서 FPGA 보드 수용 용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완성을 위해 용량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이 필요했습니다. 팀원과 설계 재구성과 모듈 축소를 검토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76622Byte

아쉬운점 1 본인이 선택한 인재상에 왜 부합하는지 한가지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논리적인 동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한가지 사례보다는 몇 가지 (2개 이상)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에 도전하여,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이 저와 가장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최저 인원의 동아리를 교내 Top3 규모의 동아리로 키웠던 경험,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기록했던 교내 모금행사 경험 등 지금까지 성과를 만든 모든 경험이 저의 도전적이고 변화를 선도하는 특징이 큰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경험은 ~~~ 입니다. >

아쉬운점 2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글자수 제한 때문인지 마무리도 제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무엇이 도전이고 변화를 이끌어 낸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답변
"구체적 근거 + 방안 제시로 학회 내 의견 대립 해소"

2014년 1학기 교내 전자공학 학회 ChipsChips에서 총무로 활동하면서, 신입부원 모집을 담당하였습니다. 매년 학회 등록을 위해 최소 10명 이상 모집해야 하는데, 경쟁학회 신설로 인한 지원자가 감소로 기존 모집 방식의 개선이 필요했습니다.좋은점 1
모집/운영 계획 도입과 기존 방식의 활용 방안에서 의견 대립이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 개선과 동시에 기존보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설득 근거가 필요했습니다.

컴퓨터, 전산 전공자들도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 자격 완화 및 드론, RC카 등 프로젝트 신설을 제시했습니다. 운영 장비는 학부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구매 비용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모집 포스터 대신 학부 단합 대회, 전공 수업에서의 발표로 대체하여, 홍보 효과 및 인쇄비용 절감을 강조하며, 학회원을 설득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44743Byte

좋은점 1 소재가 좋고 질문에 딱 들어맞는 상황인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를 해결한 과정은 좋으나 질문에서 요구한 본인이 생각하는 업무 효율성 또는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명쾌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저탄소 에너지 확충을 위한 효율적인 전기 설비 운영"

KOGAS의 신재생 에너지 기술 확대를 위한 전기 설비 운영, 구축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전기 기술지원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기존의 천연 가스를 활용한 연료전지 전기 생산 체제는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와 친환경 에너지라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신재생 연료전지 발전 설비의 효율적인 전기기기 설치, 운영에 역량을 발휘하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연료 전지 발전 시스템 운영을 위한 계측기기의 정밀도 향상을 이뤄내고 싶습니다. 좋은점 1같은 에너지원 사용 및 설비를 구축하더라도 계측기기의 정밀도에 따라 고효율 달성과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348597Byte

아쉬운점 1 글자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단순 명확하게 요구사항을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의 내용은 회사 선택의 동기도 없고 직무 선택의 동기도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문장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수정 예) 전기기술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대학에서 관심을 가지고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 분야이기 때문이며 이 일을 KOGAS에서 하고 싶은 이유는 ~~~~~~~~~~ 때문입니다.

좋은점 1 입사 후 본인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나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막연히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하겠다라는 식이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통해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제시한 것이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줍니다.

답변
발전기, 변압기, 차단기 등 전력 계통의 구성요소에 대한 지식입니다. 아쉬운점 1신뢰성 있는 설비 운영/구축 업무는 전기기기에 대한 이해와 전력 계통을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회로이론 1, 2 전공과목 수강을 통해 송배전 과정, 유, 무효 전력 등 전력 계통의 기본 이론에 대해 배웠습니다. 전기기기, 전력공학에 대한 수강 과목이 없어 전기기사 응시를 통해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충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에너지 설비의 고장, 계획 정비 업무를 위한 계측제어에 대한 이해입니다. 전기/제어 설비에 대한 예방점검, 고장 정비는 각종 계측장비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구조, 논리회로 과목을 수강하면서 계측 장비의 구성, 원리를 배웠습니다. 이후 계측장비 개발 인턴 업무를 통해 계측기의 성능 요소와 개선 방안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20715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전체적으로 내용을 수정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원자는 경력자가 아니므로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운 전공지식을 각각 제시하고 그 지식이 어떤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지 설명해야 합니다. 현재의 내용은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뒤죽박죽 되어 있는 느낌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굳이 이렇게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기기사 자격 공부를 하면서 ~~~한 전공지식의 기반을 다졌다 와 같은 식으로 간단하게 제시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