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세계인터내셔날 2016년 하반기 신입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불어불문
  • 학점 3.65/4.5
  • 토익 985
  • 토스 Level6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42,01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 노력의 결과물을 수익과 고객 반응이라는 명확한 지표로 확인하며 성취감을 얻는 직업을 희망합니다. 남들보다 먼저 새로운 것들을 접하고 그것에 관해 이야기하는 일이 좋아 잡지 기자직을 지망했습니다. 학생잡지를 거쳐 중앙미디어그룹 소속 남성지 OOO에서 인턴십 경험을 쌓았고, 그 과정에서 신세계백화점 시즌 단행본 OOOO 등 유통사들의 MPR 콘텐츠 외주 작업에 참여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상기 경험을 통해 상품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삶의 모습을 제안하는 소매유통업의 즐거움을 발견해 진로를 변경하게 됐고, 금 상반기에는 이랜드그룹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현업을 경험하며 MD로의 진로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한차례 진로를 변경하긴 했지만 어디에서나 그 곳에서 가능한 모든 것을 배웠습니다.

[패션디자인및머천다이징] 융합전공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한국의류학회 주관 [패션상품기획 콘테스트] 등 대외활동에 참여하며 MD 직무 역량을 훈련했고, 패션지 인턴십 기간 산업 뉴스 취재, 광고기사 생산 등의 활동을 진행하며 의복산업의 성격과 흐름을 공부했습니다.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랜드그룹 인턴십 과정에서는 유니섹스 캐주얼 브랜드 OOO의 플래그십스토어 전용 라인 개발 프로젝트에 투입돼 마켓 리서치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스스로를 성취지향적인 성격으로 정의합니다. 경쟁자가 있는 상황에서 보다 나은 성과를 내고, 새로운 도전을 할 때에는 자극제가 되는 나름의 라이벌이나 도달 목표를 설정한 뒤 활동에 임합니다. 경쟁적이고 성취지향적인 성격 덕분에 잡지기자를 지망하던 당시에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일 년 가량 빠르게 프로로 데뷔할 수 있었고, 소매유통업으로 진로를 변경한 뒤에도 곧바로 인턴십 최우수 수료생으로 선발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MD 지망생으로서 현재는 유니클로를 경쟁자로 설정해 직무 비전을 그리고 있습니다. 자사의 토털 SPA 데이즈를 담당하며 국내 매출 1위 브랜드의 명성을 로컬 브랜드에 되돌려주고 싶습니다.

글자수 1,0021,725Byte

답변
항목 1에서 약술하였듯 데이즈의 남성복MD 직무를 희망합니다. 직무 지망 이유를 브랜드의 매력도와 복종의 매력도 두 측면에서 설명드리고, 이어 직무 수행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으로 복종에 대한 이해, 협업 역량, 기획 역량 세가지를 말씀드립니다.

할인유통점의 패션 PB로서 고객집단의 일상 속 모든 TPO 니즈를 충족한다는 데이즈의 방향성에 동의합니다. 아울러 브랜드의 취급 복종 중 남성복은 시장의 성장세 속에서 새로운 시도를 전개해나갈 기회 역시 많은 분야라 생각합니다. `그루밍족`이라는 용어가 촌스럽게 느껴질만큼 남성 고객들의 소비성향은 이미 성숙한 상태지만, 15년 3분기 지점 총매출 대비 남성관 매출 비중이 40%를 넘긴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사례 등이 반증하듯 시장은 여전히 많은 성장 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즈의 남성복MD로서 해당 시장을 발굴할 제 강점으로 세 역량을 말씀드립니다.
첫째, 복종에 대한 이해. 남성지 OOO 인턴십 및 그 과정에서 참여한 신세계백화점 본점 남성관 리뉴얼 홍보 기사 작성, 4050 남성 고객을 메인 타깃으로 삼는 현대자동차 VIP 멤버십지 OOO외주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남성복 시장과 고객 집단에 대한 이해를 길렀습니다.

둘째, 협업 역량. 상품 기획은 산업과 기업, 시장 전반에 대한 충분한 이해에 기반해 진행되는 활동이며, 그 실행에 있어 유관 부서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요하는 직무입니다. 해당 요구 역량과 관련한 경험으로 학생잡지 OOO의 편집장직을 맡아 매체 제작 및 광고, 배포처 영업을 주도한 경험, 광고주, 고객사를 응대하며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훈련한 잡지사 인턴십 경험, 그리고 경영지원부서로서 사내외 조직들과의 협업 활동들에 참여한 이랜드그룹 인턴십 경험을 말씀드립니다.

셋째, 리서치 및 기획 역량. 패션머천다이징 전공 프로그램을 이수하며 상품기획 직무에 대한 이해를 길렀고, 소매유통사 마케팅본부 브랜딩팀 인턴십 경험을 통해 마켓 리서치 및 브랜딩 기획 역량을 훈련했습니다.

글자수 9971,685Byte

답변
MD에게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는 상품이 전달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해당 가치가 소구할 수 있는 고객 집단을 명확히 정의하는 타깃팅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해당 역량의 중요성을 배운 경험으로 14년 봄, 대학생 잡지사의 편집장을 맡아 매체 광고영업을 주도하며 3개월간 30만원 규모의 광고 단 1건 만을 수주한 민망한 경험을 말씀드립니다.

활동한 매체는 대학 연합 잡지제작 그룹 OOOO으로, 11년 창간해 무가지 형태로 계간 발행되어 온 매체입니다. 저는 9개월 간 편집부 패션팀원으로 활동한 뒤 편집장으로 승진해 편집, 영업, 디자인 3개팀 17인의 구성원을 이끌었습니다. 승진 후 저는 그간 독립잡지라는 정체성을 내세우며 광고 영업을 하지않던 매체의 방침을 변경해 발행 역량을 강화하고 매체 품질을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문제는 광고주 타깃팅 과정에 있었습니다.

수익구조 창출을 원하면서도 그간 이어온 `독립매체`라는 정의에 함몰된 나머지 개인브랜드, 문화공간 등을 대상으로만 광고 영업을 진행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광고를 집행해오긴 커녕 제작된 광고 비주얼도 없는 이러한 소규모 사업장들이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저희 매체에 광고를 의뢰할리 없었습니다.

문제 파악후 저와 영업팀원들은 뒤늦게 매체 성격을 재정의하고 새로운 영업 대상을 모색하는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하던 블로그와 페이스북 페이지의 팔로워 프로필 및 포스팅 콘텐츠에 대한 반응 분석을 통해 저희는 그간 독립잡지라는 정체성에 함몰돼 잊고있던, `대학생 잡지`라는 매체의 핵심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가치 정의 후 대학생 타깃의 캐주얼 패션 브랜드들을 타깃으로 광고영업을 재개했고, 늦게나마 배낭 브랜드 `잔스포츠`로부터 집행비용 30만원의 유가화보를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 성과 측면에선 성공적이지 못한 경험이지만, 건강한 수익구조 창출을 위한 시행착오라는 관점에서 의미있는 경험이며, 아울러 개인적으로는 이를 통해 올바른 가치정의, 고객 타깃팅의 중요성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071,72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