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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CJ E&M㈜ 2016년 상반기 신입 온라인마케터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초대졸
  • 미디어학과
  • 학점 4.1/4.5
  • 토익 910
  • 토스 Level6
  • 오픽 M2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2회
  • 19,68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공감을 마케팅하다]

저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토대인 미디어와 경영이라는 서로 다른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가장 먼저 디지털 콘텐츠와 마케팅을 중심으로 수업을 수강하며 콘텐츠 트렌드와 마케팅 방법론을 익혔습니다. 그 후 디자인, 영상 분야 소학회 활동을 하며 잠재 시청자들을 위한 영상을 편집하고 콘텐츠의 UI와 UX를 디자인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이외에도 SNS 홍보단으로 특허청의 지식재산을 홍보하고 대학생 마케터로 ooooooo재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프로젝트에도 참여해서 사람들의 공감을 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방안을 기획하고 실천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계획, 실행, 검토라는 체계 안에서 주도적으로 서비스를 마케팅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자부합니다.

그리고 oooo 사업기획팀의 인턴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마케팅 실무 경험도 쌓았습니다. 세미나를 준비하고 개최하는 과정을 보조하는 것에서부터 마케팅 채널(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들을 운영하고 관리하고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까지 전 방향의 마케팅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또한, 회사 교육이나 세미나 현장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업무와 제품 홍보를 위한 영상을 제작하는 미디어 콘텐츠 업무를 전담으로 수행했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두 고리를 넘나들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다방면의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세미나의 참석자 중 10%가 회사의 고객이 되었고 페이스북 페이지는 4개월 간 약 1,500명의 구독수가 늘어 6,900여명의 구독자들이 회사의 여러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오는 통로로 만드는 큰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CJ E&M에서도 미디어 마케터가 되어 각 채널과 콘텐츠마다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여 시청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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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마케팅의 신의 한 수 쇼미더머니]

쇼미더머니는 대한민국 최초 힙합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2012년 시즌 1부터 시작해 올해 시즌 5까지 매해 방영되고 있습니다. 이 방송은 기존의 음악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마케팅을 제시하여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아 새로운 힙합 문화를 만들었기 때문에 가장 인상 깊은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힙합이라는 장르는 쇼미더머니 이전까지만 해도 소수의 사람이 즐기는 마니아적인 요소가 강했습니다. 그래서 힙합은 소수의 힙합을 잘 아는 집단과 다수의 힙합을 알지 못하는 집단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쇼미더머니는 잠재적인 시청자를 힙합에 대해 전혀 모르는 다수로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방송사의 일방적인 홍보 전략 대신 잠재적 시청자와 기존 마니아 두 집단 사이에 자연스러운 소통이 바이럴 마케팅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전개했습니다. 그러자 첫 방송을 앞두기 전부터 출연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부터 그들의 음악 그리고 이전에 있었던 화젯거리가 SNS나 뉴스 기사를 통해 회자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힙합을 전혀 모르던 사람들은 힙합을 잘 아는 사람들을 통해 지식을 얻고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쇼미더머니는 방송을 시작하기 전부터 잠재적인 시청자들이 자발적으로 힙합에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여 방송의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방송이 진행되자 쇼미더머니는 음원이나 무삭제 영상 등 기존 방송에 나오지 않은 스냅 컨텐츠를 스트리밍이나 포털 서비스와 협약하여 방송 후에 실시간으로 시청자들에게 제공했고 이내 거의 모든 음원은 상위권 차트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음원 시장뿐만 아니라 아티스트들의 패션을 방송 내에서 조명하여 힙합 패션이 트렌드를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한 시즌이 끝나고 난 후부터 힙합 관련 다양한 후속 프로그램들이 방영되었습니다. 쇼미더머니는 문화라는 틀 안에서 타겟과 비 타겟 사이에 자율적인 소통을 이끄는 마케팅을 극대화해 방송과 여러 부가사업에서 모두 성공을 거둔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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